전해철, 이재명에 무언의 압박? “나부터 내려놓겠다” 불출마 선언
‘팬덤 정치’ 비판 일축…정청래 “민주당 기본 가치, 당원권 강화돼야”
기저에 선거 패배 책임론 두고 脫계파·민주주의 회복 등 내걸 듯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이 23일 충남 예산군 덕산리솜리조트에서 열린 '새롭게 도약하는 민주당의 진로 모색을 위한 국회의원 워크숍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이 23일 충남 예산군 덕산리솜리조트에서 열린 '새롭게 도약하는 민주당의 진로 모색을 위한 국회의원 워크숍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8월 28일에 민주당이 전당대회를 치른다. 이번 전대에 당대표 출마 후보군으로 이재명 의원을 포함해 하마평 인물만 10여 명이 거론되고 있다.

최근 불출마 선언을 한 전해철 의원을 제외한 다선 이광재, 이인영, 홍영표 등과 재선 의원 강병원, 강훈식, 박용진, 박주민, 전재수가 있다. 특히 세대교체론에 힘입어 초선인 이탄희와 김해영을 비롯해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도 하마평에 올랐다.

김부겸 전 의원도 사실 하마평 대상임에도 스스로 정치 은퇴 선언한 바 있어 아직까진 후보군에 오르내리진 않고 있다. 최근 ‘민주당 당대표 적임자’를 묻는 여론조사에선 2위를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당권 경선에 핵심은 '이재명이냐 아니냐'이다.

당내선 선거평가, 간담회, 성명 등을 통해 지난 연이은 선거 참패의 책임이 있는 사람들은 불출마 할 것을 촉구하는 가운데 선거의 가장 큰 책임이 있는 이 의원 출마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오늘 오후부터 민주당 국회의원 전부 대상으로 워크숍이 1박 2일 진행된다. 이 기간 동안 당권을 둔 논의가 깊게 다뤄져 경선 룰이나 출마 가닥 등이 좁혀질 것으로 관측된다.

’무엇이 중헌가’…선거 책임·탈계파·민주당 전통 가치 등 내걸 듯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박용진 의원이 2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출처:얀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박용진 의원이 2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출처:얀합뉴스)

당대표 출마 후보자들은 제각기 중요하다고 주장하는 핵심 포인트를 내걸고 당권 도전에 임할 것이 예상된다. 특히 이번 전당대회에서는 앞선 선거 패배의 대한 책임을 비롯하여 그 과정에서 드러난 민주당 내 쇄신 포인트인 탈계파·민주주의 회복 등이 가장 두드러지는 가치가 될 것이 전망이다.

정통 민주당 최대 모임인 ‘민주주의4.0’ 소속 홍영표 의원은 “당대표 안나가는 게 상식적이다”라며 이 의원을 겨냥한 원색적 비난을 쏟아낸 바 있으며, 소신파 박용진 의원과 강경파 초선 모임 ‘처럼회’ 소속인 이탄희 의원 역시 “대선 패배에 책임 있는 후보가 지선에서 인천 계양을 출마 했다”며 “성찰 필요하다”고 ‘이재명 후퇴론’을 제기했다.

민주당 전반적인 분위기를 반증하듯 다양한 색깔의 의원들이 ‘선거 책임론’에 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이다.

또한 소신파 김해영 전 의원도 22일 SNS를 통해 지역위원장직에서 퇴진 선언을 했다.

그는 “민주당이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패배를 겪었다. 제가 맡고 있는 연제구도 구청장과 시의원 선거에서 모두 졌다”며 “지역위원장으로서 부족했음을 통감하고, 지방선거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고자 한다”고 직접적인 이 의원의 불출마 촉구에 대한 표현은 없었지만 선거 책임에 목소리를 더했다.

세대교체론에 우선순위를 둔 후보군도 있다. 과거 노무현 정부 우광재·좌희정으로 불린 故노무현 전 대통령 핵심 참모 이광재 의원은 지난 12일 언론 인터뷰에서 “이재명·전해철·홍영표 등 불출마하고 강훈식·전재수·김한규 등 젊은 층에게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면서 “70~80년생 신진 세력에 기회를 주는 것이 민주당의 분열을 막을 방안이다”라고 강조했다. ‘팬덤’과 ‘계파’엔 반대 입장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이 17일 대구 서구 내당동 서재현 대구시장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이 17일 대구 서구 내당동 서재현 대구시장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한편, ‘쓴소리’를 맡고 있는 당내 20대 여성 상징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이 후보로 거론된다. 지난 대선 과정에서 ‘n번방’ 성범죄 사건을 통해 정치계에 입문하게 된 박 전 비대위원장은 ‘개혁의 딸’이라는 팬덤층을 확보하며 공동상임 선대위원장으로 지방선거까지 주도하게 된다. 이후 당내 미운털이 박혀 강성 지지층에게 고소·고발도 당하지만 일약 당대표 후보 순위권 물망에 올랐다.

정치평론가 등 전문가 일각은 박 전 비대위원장에 대해 여론의 지지가 중요한 자리인 만큼 어떤 다선 의원보다 당대표로서의 가능성이 크다고 점친다.

이외 ‘처럼회’ 소속이자 지난 서울시장 경선에서 포기 선언을 하고 ‘검수완박’ 입법에 주력했던 박주민 의원은 당시 대선 책임에도 지선에 출마하는 송영길 대표를 비판했다. 이에 ‘선거 책임론’을 대두시킬 것이 관측된다. 앞서 20년 당대표 경선에 이낙연 전 의원과 김부겸 전 의원에 이어 출마한 바 있다.

또한 선거 책임론을 뒤집어 쓴 이 의원의 출마 선언에 대한 고심이 깊어지면 질수록 유력 후보들은 출마 선언으로 우위를 발빠르게 선점하고 있다. 친문이자 이낙연계로 분류되는 설훈 의원은 지난 17일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출마해야겠다. 조만간 정리해서 발표하겠다”고 밝혔고, 한때 친노 수장이자 친호남계 정청래 의원도 지난 21일 언론 단독 인터뷰를 통해 “당원한테 지지받는 당대표가 돼야 한다”며 출마 선언을 했다.

이재명 “당직은 당원에게” 지지층 결집하며 당대표 출마 사실상 박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이 지난 18일 인천 계양산 야외공연장에서 친명(친이재명) 성향의 지지자들을 만나 발언하고 있다. 이날 이 고문은 '명색이 헌법기관인 국회의원들에게 억압적 표현을 한다고 해서 무슨 도움이 되겠나'라고 말했다.<br></div>
전당대회를 앞두고 이 고문의 당 대표 선거 출마가 점쳐지는 상황에서 '개딸'(개혁의 딸)로 불리는 강성 지지층에게 욕설을 담은 '문자 폭탄' 등 다른 당권 주자들을 향한 무분별한 공세를 자제해 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풀이된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이 지난 18일 인천 계양산 야외공연장에서 친명(친이재명) 성향의 지지자들을 만나 발언하고 있다. 이날 이 고문은 "명색이 헌법기관인 국회의원들에게 억압적 표현을 한다고 해서 무슨 도움이 되겠나"라고 말했다.
전당대회를 앞두고 이 고문의 당 대표 선거 출마가 점쳐지는 상황에서 '개딸'(개혁의 딸)로 불리는 강성 지지층에게 욕설을 담은 '문자 폭탄' 등 다른 당권 주자들을 향한 무분별한 공세를 자제해 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풀이된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이재명 의원이 당대표 출마를 시사했다.

23일 충남 예산군 스플라스 리솜에서 열린 민주당 국회의원 워크숍 현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아직 어떤 결정할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의원님들 포함해 당원들과 국민 여러분 의견을 낮은 자세로 열심히 듣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초재선의원 모임에서 나온 '불출마 요구' 성명과 전해철 의원 불출마 선언에 대해서는 "특별한 의견이 없다"며 '공개적으로 출마 자제 요구가 나오면 응답할 계획이냐'는 질문에는 "천천히 생각해보겠다"고 말을 아꼈다.

이어 대선 패배 이재명 책임론과 관련, "열심히 의견을 듣고 있다"며 "제일 큰 책임은 후보인 저에게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재차 "오늘은 의견을 같이 나누고 (참석자) 모두 선배 의원이기 때문에 선배 의원님 말씀을 잘 경청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8일에도 인천 계양산 야외공연장에서 지지자들과 만나 "나라의 주인은 국민, 정당의 주인은 당원으로 정당에서는 당원 의사가 제대로 관철되는 게 중요하다"며 "정당의 주인은 당원, 나라의 주인은 국민, 너무 당연한 원칙이 관철되지 않는다는 건 문제"라고 말했다.

직접적으로 전대 룰과 관련해 입장을 표한 것이다. 이를 두고 당권 출마 준비에 돌입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현행 민주당 본선 투표엔 전국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국민 여론조사 10%, 일반당원 여론조사 5%를 가중치로 두고 있는데, 친명계는 여기에 대의원 비중을 줄이고 권리당원과 일반국민 비율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예비 경선에서도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원외지역위원장 등 대의원 470명만 표행사를 할 수 있어, “당직은 당원에게”이라는 발언은 파격적이다.

지난 3.9 대선 이후 ‘개딸’을 비롯한 이 의원을 따르는 지지층이 대거 흡수 됐기 때문이다.

특히 대의원은 권리당원보다 수가 적은데 반해 가중치는 높아 개개인이 갖는 투표 행사력 차이가 크다. 또한 국민의힘의 경우 선거인단(대의원, 권리당원, 일반당원)을 통째로 70%를 두고 국민 여론조사 30% 가중치를 두어 여론을 반영하고, 젊은 당대표 선발에 유리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이 의원의 발언에 대해 대표적인 ‘친명’계이자 ‘처럼회’ 소속인 김남국 의원은 2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전당대회 룰에 대해서 의견을 정리하거나 확정된 것은 아니었다”라며 의혹을 일축했다.

그러면서 “정당의 활동이라고 하는 게 지역위원회부터 되는 것이고 그리고 지역위원회가 왕성하게 이렇게 운영이 되려면 당원들이 충분하게 되는데 계양을의 당원들, 권리당원의 숫자가 많지 않다라고 하면서 계양을에 많이 참여해 달라는 그런 말씀을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래서 일반적인 어떤 당원이 우리 당의 주인이고 당원의 역할, 우리 국민들의 역할에 대한 것을 강조하시는 거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다”고 밝혔다.

출마 여부 입장 표명 시기에 관련해서는 “당 등록기준을 보면 7월 중순정도기 때문에 7월 중순 혹은 그 이른 시점 이렇게 그 정도는 결정을 해야 되지 않을까 이렇게 보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소신파 박용진 의원은 이 의원의 발언에 대해  '민주국가에서 정당은 특정세력이 아닌 국민의 것'이라는 이 의원의 3년 전 SNS 글을 소개하며 "(18일 이 의원의 의견대로라면) 계파정치가 과대하게 대표돼 민심과 괴리된 지도부가 선출될 수 있다"라고 지적한 바 있다.

전해철 “민주당 가치 중심의 지도부 구성돼야” 불출마 선언…탈계파·정통 민주당 가치 회복 강조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9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2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이임사 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9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2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이임사 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유력한 당대표 후보이자 대표적인 ‘친문’ 전해철 의원이 22일 페이스북을 통해 불출마 선언을 했다.

그는 “전당대회를 통해 민주당의 신뢰를 회복하고, 혁신과 통합, 쇄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힘을 모아나가야 한다”며 “혼란스러운 상황 수습돼서 미래를 위한 논의가 활발해 질 수 있는 토대 만들기 위해 저부터 모든 것 내려놓겠다”고 전했다.

민주당내엔 많은 ‘계’가 존재한다. 최초 민주당 정당 소속이자 호남 태생의 故김대중 전 대통령을 필두로 한 ‘동계동계’부터 故노무현 전 대통령 중심의 ‘친노계’ 등 대권 주자들을 중심으로 그를 보좌하던 측근들을 일컫는다. 이것이 점차 ‘친문’ ‘친이해찬’ ‘친명’ 등 쪼개지면서 다양한 분파가 형성돼 현 민주당 정치 분위기를 주도한다.

이런 ‘계파 갈등’이 본격적으로 격렬해지는 건 전당대회 등 당권 싸움에서다. 이를 염려해 민주당은 이번 전당대회에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혁신과 쇄신을 주장한다. 특히 지난 3번의 선거를 연거푸 패배하며 더욱 강조되었다.

그러나 이런 분위기는 뒤늦게 형성되었다.

민주당 후보로 나선 이재명 의원은 기존 민주당내 기득권 세력과 달리 급부상한 개혁적 인물로서 추대되었으며, 대선 패배에 ‘졌잘싸’ 평가를 받으며 0선임에도 차기 대권 주자인 거물급 의원으로 뛰어올랐다.

하지만 대선에 이어 이 의원을 필두로 싸운 지선에서도 패배해 ‘이재명 책임론’이 거론되며 당내 갈등이 격화되다 이 의원의 영향력이 큰 경기도와 이낙연 전 의원을 필두로 집중 공략됐던 제주도에서 민주당 의원들이 승리해, 코앞으로 다가온 전당대회를 겨냥한 계파 갈등으로 변질됐다. 민주당과 노선을 달리하는 이 의원의 특징이 선거에 도움이 되기도 악영향이 되기도 한 것이다.

앞서 그는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이재명이 출마할 가능성이 있는 한) 불출마 하진 않을 거다”고 단언했지만, ‘계파 싸움’의 소지가 커 당내 갈등이 치닫을 우려에 민주당내 혼란을 잠재우기 위한 취지로 불출마 선언 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이 의원에게 불출마에 대한 무언의 압박을 한 것으로 해석된다.

정청래 “나라의 주인이 국민이듯 당의 주인은 당원”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2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박보균 문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장충기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차장을 증인으로 출석시키자는 요구에 반대하는 국민의힘 의원들에게 항의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2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박보균 문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장충기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차장을 증인으로 출석시키자는 요구에 반대하는 국민의힘 의원들에게 항의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한편, ‘친노’이자 ‘친호남계’ 정청래 의원은 21일 언론 인터뷰를 통해 “당원한테 지지받는 사람이 당대표가 돼야 제대로 당을 이끌어갈 수 있다”며 당대표 출마 선언을 했다.

그는 “당원이 주인인 정당을 만들겠다”며 “‘민주당의 주권은 당원에게 있고 모든 당권은 당원으로부터 나온다’를 제대로 실현해야 당이 강화된다. 이게 당 혁신의 1장 1호의 말씀이다. 그걸 해낼 사람은 저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의 발언은 ‘팬덤 정치’ 비판을 일축하는 것으로 최근 ‘개딸’ 등 새로 영입된 당원들의 권한을 강화하자는 취지다.

그러면서 “당원권을 강화하지 않고서는 오히려 대선에서 이기기 힘들다”고 주장했다. 이어 “언론의 눈치가 아닌 당원들의 눈치를 보는 당대표가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586용퇴론’과 관련해선 “‘내가 출마해야 되니 특정인은 출마하지 말라는 황당한 논리”라고 일축했다.

특히 그는 이 의원 불출마 촉구 등의 분위기와 관련해 “지지자들이 ‘이재명 당대표-정청래 최고위원’의 모습을 바라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이 의원의 출마 여부에 따라 다시 고민해볼 필요는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이 의원의 당대표 출마 가능성을 열어 두었다.

경선 룰과 관련해선 친명계와 맥을 같이 했다.

핵심 슬로건은 지난 새천년민주연합 최고위원으로 당선될 당시 슬로건인 ‘당대포’를 앞세워 ‘당대포에서 당대표로’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