컷오프 룰, 당대표 30% 국민 여론조사 반영...최고위원엔 중앙위원(대의원) 100%
'권역별 투표제'도 폐지...전준위안으로 대부분 의결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민주당 당무위원회가 8.28 전대 룰을 확정지었다. 

논란이 일었던 예비경선 컷오프 룰에서 당대표엔 '전준위 혁신안'인 국민 여론조사 30% 반영하기로 했으며, 최고위원엔 '비대위 수정안'인 중앙위원회 100%로 결정한 것이다. '권역별 투표제'도 폐지됐다.

앞서 비대위에서 수정안을 철회하면서 대부분 전준위안으로 선택되었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6일 당무위원회 회의가 끝나고 브리핑에서 대부분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안'(案)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그는 "당무위 초반 1시간 정도는 양쪽 의견이 팽팽했다"며 "어느 의견도 당무위 정족수를 넘지 못할 것으로 판단해 양쪽 의견을 반씩 섞는 수정 의견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우 위원장은 예비경선 시 최고위원 투표에서 '권역별 투표 제도'도 비대위 스스로 철회했다고 밝혔다.

그는 '권역별 투표제' 철회 관련 "전국 정당으로 확대하는 데 민주당이 겪은 어려움에 대한 문제제기는 충분히 했지만, 제도 설계에 대해서는 당 구성원들이 제시한 의견 중 일리 있는 것이 있어서 중장기 과제로 설계하자는 것이 표면적 이유"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편으로는 대립이 격화하고 있어 당무위원회에서 격론이 벌어질 만한 사안은 줄여보자는 취지의 정치적 결정이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장경태 당무위원은 6일 페이스북에서 이같이 밝히고 "아쉬운 점이 분명 있지만 전준위안으로 대부분 통과 됐다"며 "당원 여러분께서 민주당을 위한 혁신의 목소리를 내주신 덕분에 가능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당원 중심, 국민 우선 정당으로 혁신의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더욱 힘을 다해 적극 나서겠다"고 말을 맺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