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당대표 물러날 생각 없다…이의 제기에 모든 조치할 것”
국민의힘 당내 “이준석 탄핵” “정당사 사상 초유 사태” “윤리위 정치개입” 등 맹비난
권성동 "즉각 당대표 직무 권한대행 체제 전환"..."익명 인터뷰 하지말라"함구령
황교안 “이준석 중징계, 사필귀정…오래전부터 잉태된 비극”
우상호 “이준석, 선거에 사용되고 버려져” 직격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8일 국회 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에 출석,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해 소명한 뒤 이동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8일 국회 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에 출석,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해 소명한 뒤 이동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윤리위원회로부터 ‘당원권 정지 6개월’이라는 중징계 처분을 받았다. 당대표직 박탈이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윤리위 결정을 수용하면서 ‘권성동 원내대표 직무대행’ 체제로 곧바로 돌입한 반면, 이 대표는 "당대표를 물러날 생각없다. 징계 보류하겠다"고 징계 불복 선언을 해 정면충돌 하고 있다.

또한 당내 하태경 의원과 김용태 최고위원은 윤리위 결과에 반대하며 “당권 쿠데타다. 이준석 탄핵이다”라며 “윤리위의 정치개입”이라고 격분하고 나서 당내 세력 갈등의 깊은 내홍이 시작됬다.

이번 윤리위 결정으로 정치적 이해 갈등이 표면화되면서 국민의힘은 당내 거센 후폭풍이 예고된다.

0선 30대 돌풍 몰고 온 당대표 이준석, 중징계 처분에 “모든 조치 다 할 것” 불복

윤리위원회에서 이 대표에게 ‘당원권 정지 6개월’ 중징계를 처분했다. 2021년 6월 11일 당대표에 선출되면서 0선 30대 돌풍을 몰고 온지 1년 1개월이 조금 안된 시점에서다. 이 대표는 이번 윤리위 결론에 대해 “관례에서 볼 수 없는 중징계”라며 “이의 제기할 것이다”라고 피력했다.

이 대표는 8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지금까지 정치권에서 통용되던 관례는 결국에는 어떤 수사기관이나 재판 중인 사안에 대해서는 그것에 대한 결과에 따라서 윤리위원회가 처분을 내리는 것이다”라며 “그런데 저 같은 경우에는 지금 수사 절차가 시작되지도 않은 상황 속에서 6개월 당원권 정지라는 중징계가 내려졌다는 것은, 저는 아마 윤리위원회의 어떤 형평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렇게 말씀드리겠다”고 이같이 말했다.

‘팩트 확정 없이 윤리위 자의적 결정 아니냐’는 질문에 “그렇다”라며 “법적 판단이 끝난 김성태 의원님, 염동열 의원님 이런 분들 건 같은 경우에는 (아직도) 처리가 안 되고 있다”고 피력했다.

 중앙윤리위원회에 출석해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해 소명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8일 국회를 나서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중앙윤리위원회에 출석해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해 소명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8일 국회를 나서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그러면서 “다른 건을 제쳐놓고 제 것만 쓱 빼서 수사 절하도 아직까지 시작되지 않은 상황 속에서 이런 판단을 했다는 거는 그 자체로 좀 의아하다”고 꼬집었다.

‘JTBC에서도 방송됐는데, 이 대표와의 갈등에 있어서 윗선 의혹이 제기된다’라며 음모론을 언급한 데에 “사실 저도 어제 윤리위에 소명하러 들어가기 직전에 JTBC에서 이번 윤리위 건에 대한 윗선 의혹이 있다고 보도하고 사실 그에 대한 후속 보도도 계속 있을 거로 저는 알고 있다”라며 “이런 상황 속에서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할 상황에 대해서 윤리위가 고려하지 않고 이렇게 빠르게 판단한 것이 오히려 의아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윗선이 누군지 짐작가냐’는 질문에 “저는 해당 보도를 보고 그 안에서 익명 처리된 부분, 일부는 제가 바로 보자마자 식별할 수 있었다 이렇게 말씀드리겠다”라며 “다만 제가 그것도 확정 지어서 말하기에는 어려운 상황 아닌가 그렇게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무차별적인 의혹 제기식으로 나오는 것에 대해서, (심지어) 어제 또 윤리위에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또 살펴보지 않겠다고 했다”며 “그래서 결국에는 품위 유지 위반이라고 하는 것인데 사실 품위 유지 위반이라고 하는 것은 그거로 인해서 당에 끼친 손해가 무엇인지를 객관화해서 우리가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실 선거 2번 이긴 직후인 마당에 품위 유지를 잘 못 해서 당에 손실을 끼친 게 무엇인지 저는 듣지도 못했다”며 “그래서 저는 굉장히 이례적인 윤리위원회의 절차였다 이렇게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7일 오후 7시부터 8일 새벽 2시 45분경까지 약 8시간 심야 마라톤 회의를 거친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는 내부 논의를 마치고 이 대표에게 ‘당원권 정지 6개월’을 결정 내렸다.

이양희 윤리위원장은 브리핑에서 징계 결정 사유에 대해 "이준석 국민의힘 당 대표 이하 당원은 윤리규칙 4조 1항에 따라 당원으로서 예의를 지키고 자리에 맞게 행동하여야 하며 당의 명예를 실추시키거나 국민 정서와 동떨어진 언행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에 근거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준석 당원은 김철근 당 대표 정무실장이 지난 1월 대전에서 장모 씨를 만나 성상납과 관련한 사실확인서를 작성받고 7억원 상당 투자유치약속 증서를 작성해준 사실에 대해 알지 못했다고 소명했으나, 윤리위가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위 소명을 믿기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위원장은 "징계 심의 대상이 아닌 성 상납 의혹에 대해선 판단하지 않았다"면서 "그간 이준석 당원의 당에 대한 기여와 공로 등을 참작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소명을 충분히 했냐’는 라디오 진행자의 질문에 “저는 물어보는 질문들에 대해서 모든 답을 했고 그렇기 때문에 거의 한 3시간 가까이 질답을 한 게 아닌가 그렇게 생각한다”며 “제가 특별히 그 부분에 있어서 답변을 잘못한 것이 있다 이렇게 저 개인적으로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윤리위 브리핑에서 ‘소명을 믿기 어렵다’는 설명에 “믿어진다, 믿기 어렵다 이것은 판단의 기준이 될 수 없고 이게 사실이 인정되느냐, 아니냐가 돼야지 처분이 가능한 것이다”라며 “저는 앞으로 믿기 어려운 것에 대해서 전부 다 문제를 삼겠다고 한다면 이게 굉장히 의아하다. 예를 들어 어떤 유튜브 채널이나 이런 데에서 계속 어떤 의혹을 제기했는데 그럴 듯한 내용으로 이야기하면 의혹이 믿어진다고 하면 징계, 이렇게 할 것인지 저는 이해가 안 된다”라고 설명했다.

‘김 실장의 7억과 관련해서 사인을 했다는 정황에 대해서는 몰랐다는 건가’라는 질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 저한테 얘기를 안 했다. 전혀”라며 “왜냐하면 그 내용이라는 것을 보면 결국에는 투자 유치라고 하는 것이 사실 구속력이 있는 것도 아니고 김철근 정무실장이 가서 결국에는 개인 자격으로 그 병원이라는 곳에 가서 얘기한 것이다”라고 답했다.

앞으로 대응 방법으로 “윤리위원회 규정을 보면 윤리위원회의 징계 결과에 징계 처분권이라고 하는 것이 당대표에게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 부분에 있어서 납득할 만한 그런 어떤 상황이 아닌 경우에는 저는 징계 처분을 보류할 그럴 생각이다”라며 피력했다.

국민의힘 당규 윤리위원회 규정에 따르면 ‘제 30 조 (처분의 취소·정지) 당 대표는 특별한 사유가 있는 때에는 최고위원회의의 의결을 거쳐 징계처분을 취소 또는 정지할 수 있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재심청구에 관련해서는 제 26 조 (재심청구) 1항에 ‘징계를 받은 자가 불복이 있을 때에는 징계 의결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위원회에 재심의 청구(이하 ‘재심청구'라 한다)를 할 수 있다’로 되어 있으며, 재심 의결은 ‘청구가 있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하여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하지만 위원회의 판단에 따라 재심청구를 기각할 수도 있다.

이어 이 대표는 당대표에서 물러날 생각 없다며 “가처분이라든지 재심이라든지 이런 상황들을 판단해서 어떤 조치들을 하겠다”라고 전했다.

지도부 “이준석 징계, 의결과 동시에 당대표 권한 정지” 직무 대행 체제 직행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뒤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왼쪽은 박형수 원내대변인 (사진출처:연합뉴스)
▲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뒤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왼쪽은 박형수 원내대변인 (사진출처:연합뉴스)

지도부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어김없이 열린 8일 원내대책회의 모두 발언에서 “당의 입장에서 매우 불행한 일이다”라면서도 “징계 의결과 함께 권한 정지다. 원내대표 직무 대행 체제로 운영할 것이다”고 빠르게 대처했다. 윤리위의 이 대표 징계 처분을 수용한 것이다.

권 대표는 “집권여당 원내대표로서 국민들께 송구하다”며 “윤리위 결정에 대해 과도한 해석, 거친 표현 자제 해주시길 바라고, 익명 인터뷰는 절대 하지 말아 달라”고 주의를 줬다.

그러면서 “지금은 말 한마디가 당의 갈등을 증폭시킬 수 있다”며 “대선 승리 4개월 만에 지선 승리 1개월 만에 당의 심각한 위기 맞았다. 지금은 당의 혼란을 극복하고 상처를 치유하는 것이 저를 포함한 당원의 의무다”라고 전했다.

이어 “현재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 선당후사의 마음으로 지혜를 모아야 한다”며 “당이 과거로 회귀할 우려가 있는 것 안다. 숙권 정당으로서 경제 위기를 위한 민생을 살피고 대책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 어려울수록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리위 결정이 이준석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냐’는 질문엔 “어쨌든 당대표에서만 몰아내면 됐지 굳이 이준석 씨를 사법처리까지 하려는 것이 목적이라고 보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하태경 “극렬 유튜버 농간에 발맞춘 윤리위” - 김용태 “당권 노리는 쿠데타” 격분

국민의힘 김용태 최고위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국민의힘 김용태 최고위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지도부에서 윤리위 징계 결과를 수용하는 입장을 취했지만, 당내에선 이 대표 징계에 반발이 일고 있다.

평소 이 대표를 지지 입장을 견지했던 하태경 의원은 윤리위 중징계 처분에 대해 “당의 명예를 실추시킨 건 극렬 유튜버의 농간에 발맞춘 윤리위다”며 규탄했다.

하 의원은 8일 오전 SNS에서 “대선과 지선 승리로 이끈 당대표를 물증없이 심증만으로 징계한 건 부당하고 당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혁신위 천하람 위원도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 윤리위 이전에 많은 분들의 익명 인터뷰로 사실상 징계를 기정사실화하고 당헌당규를 바꿔서 차기 당대표가 공천까지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는 식의 얘기들까지 당내에서 나오면서 어느 정도 중징계를 하는 분위기로 몰아가고 있구나라는 인상을 많이 받았었다”라면서도 “정당사에 있어서 거의 불가능한 일이 일어난 거다”라고 전했다.

천 위원은 “민주적으로 선출된 당대표지 않냐. 비상대책위원장이 아니다”라며 “당원과 국민들의 많은 기대를 받으면서 선출된 당대표고 대선, 지선을 다 승리로 이끈 당대표인데 저희 당의 이런 관련 규정들을 제가 열심히 변호사니까 봤는데도 당대표에 대한 징계는 사실상 거의 생각을 안 하고 있는 게 아닌가라고 보여질 정도로 규정이 그렇게 짜여져 있다”고 사상초유의 사태임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렇다라고 한다면 정말 누구라도 납득할 수 있을 만한 사실 당대표가 당연히 사퇴를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터무니 없이 버티고 있다라는 정도의 강한 확신이 있을 때만 해야 되는 게 윤리위의 징계라고 보인다”라고 전했다.

국민의힘 당규 제 10 조 (징계 관할)에 따라 징계 대상으로 당대표는 명시되어 있지 않다.

이어 “상식, 국민 눈높이, 다 좋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느낌적인 느낌 아니냐”며 “상식과 국민 눈높이라고 얘기하지만 그것은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서 얼마든지 판단을 달리할 수 있는 일이다”고 부당함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징계와 관련해서 대표와 전혀 얘기 한 바 없다. 순수하게 개인적인 얘기다”라고 덧붙였다.

JTBC가 단독 보도한 ‘윤핵관’ 윗선 개입설과 관련해선 “일단 장 이사라는 분이 그렇게 신뢰도가 높은 사람인지 저도 의문이 있기 때문에 좀 더 자세하게 사실 관계가 봐야 되지 않을까 싶다”고 선을 그었다.

‘당원권이 바로 박탈된거냐’라는 질문에 “스스로 결정을 파이널하게 내릴 수 있는 권한이 없다”며 “(윤리위는) 의결 기구다. 처분 권한이 따로 있어야 된다. 그런데 되게 재미있는 게 그 처분을 누가 해야 되는지 아냐. 당대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당대표에 대한 징계 처분은 예를 들면 당무감사위원장이 한다든지 이런 게 안 돼 있다, 전혀”라며 “그래서 상상이지만 이걸 이준석 대표가 끝까지 처분을 안 하겠다고 버티면 어떻게 되는 것인가. 최악의 경우 당대표가 두 명이 될 수도 있는 거 아니냐라고 하셨는데. 이 절차 자체가 정말로 안갯속에 싸여져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와 친분이 두텁다고 알려진 김용태 최고위원도 목소리를 냈다.

그는 8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윤리위가 당원과 국민이 뽑은 당권에 대해 쿠데타를 일으켰다고 본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은 “반란군은 토벌해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강력 반발 하면서 “당원권정지 6개월의 사유가 그 품위유지위반이란 건데 인터넷 방송의 의혹은 믿고 당대표 말은 못 믿겠다는 것이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리위가 정치적인 어떤 개입을 했다고 생각된다”며 “윤리위가 당대표를 끌어내리려고 정치행위를 한 것이다”고 단언했다.

이어 “윗선의 개입이 있었다는 보도가 사실이라면 굉장히 심각하다고 생각한다”며 “그 윗선이 어디까지인지는 모르겠지만 윤핵관이라는 소문이 있다”고 꼬집었다.

김 위원은 “당 지도부는 정권교체를 위해서 그리고 지방선거를 위해서 정말 당을 위해서 모든 것을 갈아넣고 싸웠는데 당의 누군가는 대선 이길 생각은 안 하고 지방선거 이길 생각은 안 하고 당대표 당지도부 흔들려고 그런 생각들을 했다는 것 자체가 저는 굉장히 충격적이다”라며 “선거를 앞두고 동상이몽을 했다는 것에서 정말 충격적이다”고 격앙된 태도를 보였다.

그러면서 “윤리위원회의 당규 23조 2항에 따르면 윤리위의 징계의결처분은 당대표가 행하게 되어 있다”며 “그러니까 윤리위가 당원권정지를 이야기했지만 언제부터 당원권정지의 효력이 발생하는지 말씀을 못한 이유가 바로 이 처분에 대한 집행권한이 당대표에 있기 때문이라고 저는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그렇기 때문에 당대표로서는 이의제기와 가처분신청을 동시에 하셔야 된다고 생각된다”며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윤리위의 처분을 집행하지 않으면 당원권정지 효력은 발생하지 않는다고 저는 생각한다”고 대답했다.

당원들 반응에 대해선 “아무래도 젊은층 분들, 작년 6월에 국민의힘의 지도부를 지지하고 정말 변화와 희망을 염원했던 젊은 당원 분들께서는 굉장히 상식적이지 못한 윤리위의 판단에 공정 문제하고도 다 연결되는 것 같다”며 “수사 결과가 나오지도 않은 당대표를 향해서는 징계를 했다는 것 자체가 젊은 당원들이 생각했을 때 이게 공정과 연결되는 것 같아서 굉장히 분노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국민의힘 청년 지지층 사이에선 당원 SNS 방 등에 탈당을 선언하거나 단체방에서 퇴장하는 등으로 국민의힘 중앙 윤리위 결정에 대해 격분하고 있다.

‘지지율에 어떤 영향을 미칠거라 보느냐’에 대해선 “저는 당연히 윤리위가 윤석열 정부와 저희 국민의힘 지지율 모두 다 하락하게끔 유도했다고 생각한다”며 “당원권정지 6개월 정말 초유의 사태로 많은 국민과 당원 분들께서 실망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당헌당규 개정 시도 보도와 관련해선 “하마평이 있으신 분들 김기현 원내대표님이라든지 아니면 권성동 원내 대표님이라든지 아니면 장제원 의원님이라든지 안철수 의원님 다 모두 이해관계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당헌당규를 개정해서 하는 것은 좀 어렵지 않을까 싶다”고 전했다.

우상호 “국민의힘, 이준석 선거에 이용하고 버려…당대표 몰아내기 정치 작업”

국민의힘, 극우 강성 보수로 회귀하나… 황교안 “이준석 비극 이미 오래전부터 잉태”

황교안 부정선거방지대 총괄대표가 15일 국회 대한민국헌정회에서 열린 선거제도개혁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 황교안 부정선거방지대 총괄대표가 15일 국회 대한민국헌정회에서 열린 선거제도개혁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상대당인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이 대표 징계에 대해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놨다.

그는 8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사안의 본질에 대해서야 제가 판단할 수가 없지만 왜 이 시점이냐 여기에서 정치적 의도를 읽을 수 있다”며 “결국 선거에서 이준석 대표를 활용하고 저는 버린 거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우 비대위원장은 “그리고 이 과정에는 대선시기에 윤석열 후보와 안철수 후보가 단일화 할 때부터 정부 구성에 참여는 하지 않지만 당은 안철수 후보가 책임지게 해준다, 이런 밀약이 있었다고 저는 강하게 의심하고 있다”며 “그래서 그 일환으로 눈엣가시가 됐던 이준석 대표를 이런 문제를 빌미삼아 팽하고 그 이후에 이루어지는 전당대회에서는 안철수, 단일화해서 도움을 주셨으니까 그렇게 앉히려고 하는 게 아니냐, 저는 그렇게 의심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윤석열 대통령 측에선 안철수 의원이 대선 과정에서 국민의당 대표로 출마했으나 국민의힘 윤석열 당시 후보와 막판 단일화를 함으로써 대선 승리에 혁혁한 공을 세웠다고 본다는 취지다. 이 대표는 당시 단일화 국면에서 “안철수와 단일화 필요 없다”며 안 의원과 갈등을 빚기도 했다.

‘안철수 당권접수를 위한 정치작업이다. 이렇게 보냐’는 질문에 “그게 아니면 사실 단일화에 기여한 안철수 대표는 아무것도 얻은 게 없지 않냐”라며 “사실 단일화 해주고서 자기 사람 한 명도 장관도 못 시키고 그랬을 때 제가 봤다. 그러면 공동정부 참여가 아니라 당 쪽인 것 같다, 저는 그렇게 판단하고 있다”라고 피력했다.

한편, 극우 세력 태극기 부대를 등에 엎은 황교안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8일 SNS에 윤리위 징계 결과를 평가했다. 이에 이 대표 징계로 국민의힘 지지층이 가장 우려하면서도 설마했던 강성 보수로의 회귀가 역시나가 되는 것이 아닌지 귀추가 주목된다.

황 전 대표는 “당대표 중징계, 사필귀정이다”라며 “국민의힘 난맥상과 이준석 개인의 비극은 이미 오래전부터 잉태되어 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품위 유지 의무 위반’이 징계 사유였다. 현직 당대표를 상대로 한 사상 초유의 사태다”라면서도 “사악한 무리와 싸우면서 명백한 부정선거를 일부러 빼고 허공을 향해 주먹질만 했다. 헛짓거리로 시간을 낭비했다”며 지적했다.

이어 “지금부터라도 부정선거의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민주당 국회 절대다수 의석의 비밀, 부정선거를 밝히고 처단하여 국회를 정상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저는 그날까지 목숨 걸고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을 지켜내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이 대표 의혹을 최초 제기한 극우 성향의 유튜브 가로세로연구소 김세의 대표는 8일 새벽에 SNS에서 “이준석은 '박근혜 팔이'로 성상납을 받은 파렴치한 인간이다”며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가 거대 좌파 민주당을 상대로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다. 똥바른정당 출신 청년팔이 정치인들은 퇴출시켜야 한다”라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를 사이비 우파로 규정하며 “안철수-황교안-나경원 3자 연대가 필요하다. 그래서 이번에 드러난 똥바른정당 세력들을 반드시 국민의힘에서 제거해야 한다”고 극우 세력을 다시 소환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