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구조개혁… 다양한 가능성 열어두고 추진
이달 말까지 전문가 등 포함한 실국별 T/F 구성 완료
8월부터 세부적인 검토와 의회, 주민의견 청취 등 절차 진행

경상북도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산하 공공기관의 구조개혁과 관련해 기관의 통폐합뿐만 아니라 기능조정, 관리 권한 이양 등 다양한 방안을 함께 강구하고 있다.

특히, 문화재단과 문화엑스포의 통합과 관련해 이철우 도지사는 “경주가 잘 돼야 경북이 잘 된다. 경주시민이 원한다면 문화엑스포를 시민의 품으로 돌려주겠다”는 새로운 방안을 경북도의회와 경주시에 제안했다.

이는 문화엑스포가 그간 여러 차례 치러진 국제행사를 통해 세계적 수준의 역량과 전문성을 가진 기관으로 성장한 사실과 경주시에서 문화엑스포가 가지는 지역적 상징성을 고려한 제안이다.

문화엑스포는 1996년 출범해 26년 동안 도 산하 공공기관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또 그간 경주세계문화엑스포(98), 앙코르-경주세계문화엑스포(06), 이스탄불-경주세계문화엑스포(13),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17) 등 굵직한 국제행사를 10회 이상 성공적으로 개최하면서 도민의 신뢰를 받아왔다.

반면, 도의회와 언론 등을 통해 문화엑스포 기능의 한계성, 방만한 경영 등에 대한 지적도 있어 온 것도 사실이다.

도는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소하고자 지난 12일 통합의 필요성과 실현 가능성, 관계 법령 등의 1차적 검토를 거쳐 ‘공공기관 구조개혁 추진 방향’을 공론화한 바 있다.

그 안에는 문화재단, 콘텐츠진흥원, 문화엑스포를 하나의 재단으로 묶는 방안이 포함돼 있었다.

경북도 관계자는 “7월 말까지 전문가 등을 포함한 실국별 T/F 구성을 완료하고, 8월부터 구조개혁 타당성에 대한 세부적인 검토와 의회, 주민의견 청취 등 모든 민주적 절차를 밟을 예정이었다”며 “구조개혁 과정에는 도민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2일 경북도의회 배진석 의원의 “도민과의 소통 없이 공공기관 구조개혁을 추진하고 있다”라는 취지의 5분 발언에 대하여는 다소 오해가 있다는 것이 경북도의 입장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