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
인사청문회 건너뛴 박순애, 호된 신고식
아들 입시컨설팅 의혹 “기억 안 난다”
논문 중복게재 의혹 “연구윤리 정립 전 사안”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대정부질문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대정부질문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만취 음주운전, 논문 표절 등의 논란을 빚은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호된 신고식을 치렀다.

원구성 협상 지연 등으로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치지 않고 임명된 박 부총리는 국회에 첫 출석한 것으로 사실상 청문회 양상을 띠었다.

박 부총리는 27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자신의 쌍둥이 두 아들과 관련한 서동용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의혹 제기에 “기억이 안 난다”고 답했다.

두 아들이 입시 컨설팅 학원에서 생활기록부 첨삭을 받았다는 의혹에 박 부총리는 "제가 많이 바빠 자녀들 학원 다니는 걸 잘 못 챙겼다"며 "(학원에 가봤는지) 기억이 안 난다"고 말했다.

이어 아들의 생활기록부를 제출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는 "이미 쌍둥이는 성인이 됐다. 민감한 개인정보를 성인의 동의 없이 제가 제출하는 건 아닌 것 같다는 양해 말씀을 드린다"며 "(아들에게) 이야기는 해보겠지만, 제출이 어려울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논문 중복 게재? 지금 기준에는 어긋나도 당시엔 관행이었다”

박순애 부총리는 논문 표절, 중복 게재 등 연구윤리 위반 건에 대해서는 "연구 윤리가 정립되기 이전 사안"이라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서 의원은 "단도직입적으로 묻겠다. 표절 등 연구 윤리 문제가 있을 수 있는 연구물을 교수임용 평가, 승진심사에 연구실적으로 낸 적이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박 부총리는 "언론에서 제기된 논문들은 흔히 이야기하는 연구윤리가 확립되기 이전의 논문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논문 중복 게재 논란에 대해서도 "지금 연구윤리 기준에 맞춰보면 어긋날 수 있지만, 당시에는 박사학위 받은 분들이 박사학위 논문을 저널에 내곤 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언론에서 보는 시각과 학자들이 보는 시각은 조금 다르다"며 "(저널에 실린) 아티클이 이전에 진행됐던 연구물과의 중복되는 건 있을 수 있는 일"이라고 해명했다.

박 부총리는 숭실대 교수 시절인 지난 2002년 5월 '환경정책에 대한 주민의 지지와 환경친화적 행위의 결정요인'이란 제목의 논문을 한국정치학회보 제36집 제1호에 단독저자로 게재했다. 그러나 2012년 3월 한국정치학회는 이 논문이 투고원칙을 위반했다고 보고 논문게재를 취소하고 3년 동안 학회지에 논문게재 신청을 금지하는 징계를 내렸다.

해당 논문이 박 부총리가 1998년 8월 미국 미시간 대학교에서 취득한 박사학위 논문을 한글 번역해 새롭게 발표된 논문처럼 게재했다는 것이다. 당시 원고 제출요강에는 독창성을 갖는, 미발표된 논문이어야 한다고 규정돼있다.

비슷한 답변이 반복되자 서 의원은 한덕수 국무총리를 답변대로 불러 세웠다.

서 의원은 "박 부총리는 제기된 의혹에 대해 해명할 생각이 없어 보인다. 윤석열 정부의 책임총리로서 어떻게 책임지겠느냐"고 물었고, 한 총리는 "본인의 해명이 첫 번째로 제기돼야 하고, 의원님들이 생각하시는 반론들이 논의돼야 한다"면서 "박 부총리를 교육부 장관으로 지명하고 (임명) 절차를 밟은 건 교육부가 해야 하는 여러 과제를 박 부총리가 (해결할) 능력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박 부총리는 '교육부총리 자격에 적격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에 질의에는 "교육자로서 20년 이상 대학에 있으면서 후학 양성과 연구를 해왔고, 교육 분야를 포함해 공공정책에 대한 깊은 고민과 성찰을 해왔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