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각의 경계 허물며, ESG경영으로 핵심 마케팅층 공략에 포커스

[폴리뉴스 최성모 기자] 경제와 경영을 엿보자면, 하나의 선택에 저마다의 이유가 존재한다. 남성 정장부터 시작해서 여성용 의류에 이르기까지 선택과 집중을 하며, 한쪽의 영역을 선택하면서 잃고, 얻는 기회비용과 하나를 선택하면서 완전히 사라지는 매몰 비용 등에 관한 고찰은 중요하다. 기회비용이 될 것이냐, 매몰 비용이 될 것이냐, 그건 어디까지나 경영의 선택적 영역이다. 그 판단에 대해 섣부른 판단은 유보적이어야 한다. 우리사회를 구성하는 남·녀·노·소를 경영적인 관점으로 보면 기회비용과 매물비용이라는 선택적 요소에 부딪히게 된다.

동국제약 센텔리안24, ‘마데카 옴므 애프터 쉐이브 크림' 출시 <사진=센텔리안24>
▲ 동국제약 센텔리안24, ‘마데카 옴므 애프터 쉐이브 크림' 출시 <사진=센텔리안24>

기능성 화장품의 남성 영역 개척
동국제약의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센텔리안24의 핵심 고객층은 여성이다. 제약기업으로 축척해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영역으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시장의 특성상 주의 타깃은 여성이겠지만, 남성용 제품을 선보이면서 그 영역을 넓혔다. 센텔리안24가 면도 후 민감해진 피부를 건강하게 케어해주는 남성 전용 ‘마데카 옴므 애프터 쉐이브 크림’을 출시한 것이다. 

신제품은 동국제약의 핵심 성분인 TECA(센텔라아시아티카 정량추출물)와 병풀추출물, 그리고 남성피부를 위해 업그레이드된 푸른 빛의 블루캐모마일이 더해진 ‘블루마데카TM’를 78% 이상 함유한 것이 특징이다. 특회 산뜻한 젤 타입 텍스처가 보습감을 선사해 끈적임 없이 촉촉한 마무리감을 느낄 수 있다.

동국제약의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센텔리안24가 면도 후 민감해진 피부를 건강하게 케어해주는 ‘마데카 옴므 애프터 쉐이브 크림’을 출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제품은 동국제약의 핵심 성분인 TECA(센텔라아시아티카 정량추출물)와 병풀추출물, 그리고 남성피부를 위해 업그레이드된 푸른 빛의 블루캐모마일이 더해진 ‘블루마데카TM’를 78% 이상 함유한 것이 특징이다. 피부 쿨링, 진정, 보습에 도움을 주는 △Soothing Cooler, △Herb 12 Complex, △Blue Complex 등 자연 유래 특허 성분을 더해 피부를 매끈하고 탄탄하게 가꾸는데 도움을 주며, 4가지 인체 적용 시험을 완료해 외부자극으로 인해 피부가 손상되었거나 민감성 피부에도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센텔리안24는 이번 신제품 ‘마데카 옴므 애프터 쉐이브 크림’을 선보임으로써 지난 2월 출시한 ▲수딩 토너 ▲올인원 ▲클렌징 폼과 함께 마데카 옴므 라인업을 총 4종으로 확대했다. 맨(MEN)들의 복합적 피부 고민은 잠재우고 만지고 싶은 맨들맨들한 피부로 케어해주는 ‘마데카 옴므 라인’의 모든 제품은 동국제약 공식 헬스케어몰(DK SHOP)에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센텔리안24는 마데카 옴므 제품을 여러 구성의 세트로 기획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오는 9월부터 구매 가능한 ▲마데카 옴므 수딩 토너 스페셜 기획세트는 수딩 토너(150ml)와 클렌징 폼(50ml)으로 구성되며 ▲마데카 옴므 스킨케어 2종 스페셜 기획세트는 수딩 토너(150ml)와 애프터 쉐이브 크림(50ml), 클렌징 폼(50ml)을 포함한다.

센텔리안24 관계자는 “피부관리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그루밍족은 물론 건강한 피부를 추구하는 남성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면도 후 자극 받은 피부를 매끈하고 탄탄하게 가꿔주는 ‘마데카 옴므 애프터 쉐이브 크림’을 새롭게 출시했다”며 “동국제약의 피부과학 노하우를 집약한 블루마데카TM가 담긴 마데카 옴므 제품들이 남성 분들의 복합적인 피부 고민 해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동아제약, 필리더스X FC서울 ‘FILL IT UP PLAYER 필리더스 상’ 시상 <사진=동아제약>
▲ 동아제약, 필리더스X FC서울 ‘FILL IT UP PLAYER 필리더스 상’ 시상 <사진=동아제약>

남성용 제품의 마케팅으로 스포츠만큼 제격인 것은 없다. 동아제약은 남성 퍼스널케어 브랜드 필리더스가 지난 9월 4일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수원 삼성과 FC서울 경기에서 ‘FILL IT UP PLAYER(필 잇 업 플레이어) 필리더스 상’을 시상했다. 이번 시상식은 파트너십 체결 일환으로 진행되었으며, 필리더스의 브랜드 슬로건 FILL IT UP을 기반으로 경기 중 각자의 강점을 살린 선수에게 상을 수여했다. 총 3개 부문 시상이 진행됐으며, 최호진 동아제약 사장이 시상자로 참여했다. TOP PASSER(탑 패써) 상은 기성용 선수가 TOP SPEEDER(탑 스피더) 상은 나상호 선수, TOP HUSTLER(탑 허슬러) 상은 팔로세비치 선수가 받았다. 

부상으로 필리더스를 포함한 써큐란, 셀파렉스, 오쏘몰 등 동아제약 제품이 제공됐다. 시상식 행사가 진행되기 전 FC서울 선수들과 유소년 축구 유망주들이 참여하는 원포인트 레슨 이벤트도 진행됐다. 동아제약은 레슨에 참여한 축구 유망주에게 동아제약 아이전문 건강기능식품인 미니막스와 필리더스를 제공했다. 필리더스는 FC서울과 지난 8월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필리더스는 FC서울과 함께 브랜드를 알리는 다채로운 활동을 펼치고 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이번 시상식 행사를 통해 필리더스를 FC서울 팬 뿐 아니라 스포츠 매니아 분들에게 알릴 수 있었다”며 “앞으로 필리더스는 FC서울과의 꾸준한 파트너십으로 스포츠인들에게 더욱 걸맞은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동아제약은 남성 퍼스널케어 브랜드인 필리더스를 지난 5월 론칭했다. 필리더스는 여성보다 피부의 표피가 30% 두껍고 피지분비가 많아 상대적으로 트러블이 자주 올라오는 남성의 피부 상황을 고려한 기능별 제품을 선보였다. 필리더스는 동아제약 공식 브랜드몰인 '디몰'(:Dmall)과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 만나볼 수 있다.

LF의  ‘헤지스(HAZZYS)’가 여성 스트리트 클래식 라인인 ‘위아워스(WEHOURS)’의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오픈.<사진=LF>
▲ LF의  ‘헤지스(HAZZYS)’가 여성 스트리트 클래식 라인인 ‘위아워스(WEHOURS)’의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오픈.<사진=LF>

여성, 마케팅의 최상위 포식자
역사적으로 보면 오랫동안 소외됐던 여성층이 적어도 쇼핑에 있어서만큼은 피라미드 맨 꼭대기에 위치한 상위 포식자이다. 어느 기업이든 여성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마케팅을 펼치기 마련이다. LF의 헤지스는 최근 생활문화기업 LF의 브리티시 감성 캐주얼 브랜드 ‘헤지스(HAZZYS)’가 여성 스트리트 클래식 라인인 ‘위아워스(WEHOURS)’의 첫 매장을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 오픈하며 여심 사로잡기에 나섰다. 헤지스는 고객층 기반 독자적인 오프라인 유통망 확보, 고객 경험 강화 및 볼륨화 속도를 내야 한다. 
 
헤지스가 지난해 론칭한 위아워스는 자유로운 스타일링을 과감하게 즐기는 2030 여성 소비자를 타깃으로 하는 스트리트 클래식 라인이다. ‘EVERY MOMENT(모든 순간)’을 브랜드 콘셉트로 TPO의 경계가 무너진 뉴노멀 시대에 살고 있는 MZ세대의 모든 순간을 함께하는 데일리 룩을 제안하고 있다. 모 브랜드의 테마인 ‘노스탤직 클래식’을 MZ세대 감성에 맞게 재해석한 스트리트 클래식 아이템을 주력으로 선보이고 있으며, 생동감 넘치는 색상과 트렌디한 실루엣, 개성 있는 그래픽을 디자인 요소로 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위아워스는 헤지스 공식 온라인 몰인 헤지스닷컴을 비롯해 LF몰, W컨셉, 29CM 등 MZ세대가 즐겨 찾는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유통을 전개해왔다. 론칭 2년 차를 맞는 올해에는 탄탄해진 소비자층을 기반으로 고객 경험을 강화하고 라인의 볼륨화를 이루기 위해 오프라인으로 진출한다. 향후 온라인 채널은 물론, 트렌드 변화가 빠르고, 젊은 고객의 유입이 활발한 핵심 상권에 단독 매장을 확대해 독자적인 정체성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위아워스는 풍부한 상상력과 예술적 영감을 지닌 타깃 고객들을 위한 차별화된 쇼핑 공간 구성에 공을 들였다. 미국에서 활동한 천재 조각가이자 인테리어 디자이너인 ‘이사무 노구치(Isamu Noguchi)’의 작품 ‘PLAYGROUND’에서 영감을 받은 예술적인 조형물을 매장 곳곳에 배치해 단순한 쇼핑 공간을 넘어 즐길 수 있는 장소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매장의 톤도 살몬핑크를 바탕으로 옐로우와 카키를 포인트 색상으로 활용해 팝아트적인 느낌을 연출했다.

새롭게 문을 연 매장에서는 톡톡 튀는 컬러감의 니트와 가디건, 재치 있는 레터링 그래픽이 특징인 티셔츠, 이번 가을 시즌 트렌드를 반영한 크롭 기장의 트위드 재킷과 스커트, 여유로운 실루엣의 청바지 등 다채로운 신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한편, 위아워스는 첫 오프라인 매장 오픈을 기념해 고객 사은 행사도 마련했다. 매장을 방문하는 모든 고객들을 대상으로 10% 특별 할인 쿠폰을 제공하며, 웰컴 드링크와 플라워를 소진 시까지 전달한다. 오픈 2주 동안은 구매 금액별로 위아워스 양말세트·모자·진주 목걸이 등의 풍성한 선물을 증정한다. 또, 이 외에도 9월 11일까지 현장에서 QR코드를 통한 미션 참가 시 포토매틱 사진촬영 혜택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행사가 준비됐다. 

마로니에 여성 백일장 포스터 <사진=동아제약>
▲ 마로니에 여성 백일장 포스터 <사진=동아제약>

우리 사회에는 아직 유리천장이 존재한다.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높아졌다고 하지만, 여성의 지위는 아직도 개선될 부분이 많다. 때문에 여성을 매개로 마케팅을 벌이는 것은 일종의 사회운동과 연결지어 생각할 수 있다. 여성이란 단어가 가지는 의미는 우리사회의 양지와 음지를 모두 대변할 수 있는 대명사 중 한나다. 

이에 기업들은 여성들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행사를 펼치기도 한다. 동아쏘시오그룹은 오는 10월 13일 오전 10시부터 서울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 일대에서 ‘제40회 마로니에 백일장’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수석문화재단, 동아제약, 동아에스티가 후원하는 마로니에 여성 백일장은 올해로 40회를 맞이해 대면 행사로 개최된다. 여성이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고, 시, 산문, 아동문학(동시, 동화) 등 한 부문을 선택할 수 있다. 

시제 및 글제는 당일 현장에서 추첨해 발표되며, 4개 글제 중 1개를 선택해 글짓기하면 된다. 시상은 각 부문별 장원 1명, 우수상 1명 등 본상 30명과 특별상 2명을 포함해32명을 선발해 총 상금 2,000만원을 수여할 예정이다. 시상식은 행사 당일 폐회식을 겸해 열린다. 사전접수는 9월 15일부터 10월 10일까지 문학광장을 통해 진행하고, 행사 당일 현장 접수도 가능하다. 

올해로 40회를 맞이한 마로니에 백일장은 다양한 행사를 마련했다. 나태주 시인과 함께하는 문학강연을 비롯해 가수 요조가 진행하는 가을 토크콘서트, 40주년 기념 사진전도 펼쳐질 예정이다. 동아쏘시오그룹 관계자는 “마로니에 여성 백일장은 올해로 40주년을 맞이해 오프라인으로 개최한다. 문학을 사랑하는 많은 여성분들의 참여를 부탁드린다”면서 “한국문학의 저변확대와 여성 문학인 발굴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