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 바뀔 때마다 <국정감사 폭로→내부 동조→ 금융감독원 감사→ 책임 사퇴→ 새인물 등장>은 일사천리(一瀉千里) 지역금융 '날로 먹기 프로세스'일까...?

BNK부산은행 본사 엘리베이트 내에 부산은행 노동조합이 붙인 대자보 <사진=정하룡>
▲ BNK부산은행 본사 엘리베이트 내에 부산은행 노동조합이 붙인 대자보 <사진=정하룡>

 

김지완 BNK금융그룹 회장(76세)이 7일 오전 임기(내년 3월)를 5개월 남기고 사임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김 회장은 자신의 아들이 다니는 기업을 부당 지원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사퇴 압박을 받아왔다.

지난달 11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윤한홍(국민의힘), 강민국(국민의힘) 의원이 BNK금융그룹 김 회장의 아들이 재직 중인 기업에 BNK계열사를 동원해 투자와 대출을 진행했고, 현재 재직 중인 한양증권에 계열사의 채권 발행을 몰아줬다는 의혹을 국정감사에서 제기한 것이다.  

이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계열사 동원과 관련해) 협의 첩보를 받았다"고 말하고 "사실관계가 맞다면 법규 위반일 수도 있는 만큼 금감원이 가진 권한 내에서 잘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이날 '2022년 정무위 국감'장에서의 문제 제기와 거의 동시에 전국금융산업노조와 BNK부산은행 노동조합(위원장 권희원)은 즉시 금융당국의 신속한 조사를 촉구하는 발빠른 움직임을 보였다.

BNK부산은행 노조는 성명을 내고 "책임경영을 추구해야 할 금융지주의 경영진이 계열사를 동원해 가족의 이익을 위한 부당한 거래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위법 행위 여부에 대한 금융당국의 철저한 수사가 있어야 한다"며 강력 주장하고 나섰다.

금융감독원(이복현 원장)도 발빠르게 움직였다. 18일, BNK금융지주와 계열사인 BNK캐피탈, BNK자산운용 등에 대한 현장검사에 착수해 조사에 들어갔다. 그리고 31일에는 "BNK금융그룹은 공익제보가 들어온 것이기 때문에 관련 법률에 따라 검사를 진행할 수 밖에 없다"며 "김 회장의 현직 유지 여부와는 관계없이 검사는 이어질 것"이라고 조사 방향에 대한 메시지를 남겼다.

이 시점에서 김 회장이 조기 사퇴할 경우를 예상해, BNK금융그룹 내에서는 이 사태를 수습할 '권한대행'과 '신임 회장 선임'에 대한 걱정이 점차 높아져갔다. 

그런데 뜬금없이 지난 11월4일 BNK금융그룹 이사회에서 "'내부' 경쟁 구도였던 차기 회장 자리를 '외부에 개방'한다"고 발표한 것이다.   

이에 BNK부산은행 노조와 부산시민사회가 "정권이 이를 정치적으로 악용해 내년 3월 끝나는 김 회장의 임기를 겨냥, 친정권 인사를 지주사 회장으로 꽂아 영향력을 행사하려 한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며 들고 나섰다. 

그리고 7일, BNK금융그룹 김지완 회장은 내부 통신망에 '사랑하는 BNK를 떠나며'라는 제목의 편지를 남겼다. 공식적으로 사임 의사를 밝힌 것이다. 편지에는 "도덕적 책임을 통감한다"며 "저의 사임으로 그룹이 당면한 현 상황은 임직원 모두의 노력을 통해 안정화되리라 믿는다"는 내용이 담겼다.

김지완 회장은 국정감사에서 아들을 둘러싼 여러 의혹이 제기된 후, 부산은행 노동조합의 사퇴 요구와 금융감독원 조사까지 이어지자 사임을 고심해 왔고, 내·외부에서 동시에 압박을 받자 결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김 회장의 사임으로 BNK금융지주 최고경영자의 불명예 퇴진이 세 번 연속 이어지게 됐다.
앞서 제1대 이장호 회장은 2011년 지주를 만들면서 초대 회장을 맡았으나 엘시티(LCT) 이영복 회장으로부터 부산은행 대출을 알선해주고 금품을 받은 혐의로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뒤를 이어 2013년 취임한 제2대 성세환 회장은 경남은행을 인수하면서 BNK금융그룹으로 전환하는 등 공을 세웠으나 2017년 주가 조작, 채용 비리 등 혐의로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LCT 사업에 부당한 방법으로 300억 원을 대출한 혐의에 대해선 대법원에서 무죄를 받기도 했다. 

오비이락(烏飛梨落)이라 했던가. 이번에 사임한 김 회장을 포함하면 3명의 회장 모두 공교롭게 '정권 교체기'에 물러난다. 

특히 이번에 회장자리가 '외부'인사에 개방돼 '외압''낙하산''음모''죽 쒀 개주는 꼴''배신자들''제 어미를 잡아먹는 살모사들''BNK 날로 먹는 방법' 등 온갖 의혹과 비난들이 난무해, 부산 경남의 정치경제계에 뒤숭숭한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이번 국감스타(?) 정무위 소속 윤한홍 의원은 홍준표 경남도지사 시절 부지사를 지내다, 초선 김민국 의원 또한 홍준표 도지사의 비서실장을 지내다 이번 대선 때 윤석열 캠프를 선택한 인물이다. 또 윤한홍 의원은 경남 마산고등학교 40회, 서울대 81학번으로 현 산업통상부 이창양 장관과 동기동창이다. 그리고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검사출신으로 론스타 외환은행 헐값매각, 삼성의 승계 박영수 특검팀, 삼성이 다스(이명박 전 대통령)소송비 대납 수사,  검수완박 김오수검찰총장 비판... 등의 이름만으로도 한동훈 법무부장관, 윤석열 대통령으로 이어질 수 있다. BNK벤처투자의 김상윤 대표 또한 감사원 감사국장 경력으로 2018년 3월 김지완 회장에 발탁돼 BNK금융그룹으로 들어온 인물이다. 여하튼 이러저러한 지연 학연 등으로 얽힌 추측으로, '음모와 배신'의 정서로 어수선하다. 

지금부터 BNK금융그룹은 일주일 이내에 이사회를 열어 권한대행 대상자를 선정한다. BNK부산은행 BNK캐피탈 등 계열사 대표 9명과 BNK금융지주의 업무집행책임자 9명(부사장 1명, 전무 6명, 상무 2명) 등 18명이 권한대행 후보다. 이 과정이 약 한 달가량이 걸린다.

신임 회장 선임 절차는 이사회의 임원추천위원회 소속 사외이사 4명이 진행한다. 다만 사외이사 6명 모두가 나설 수도 있다. BNK금융그룹 계열사 대표 9명과 외부 기관 추천 후보 등이 회장 자리를 놓고 경합할 것으로 보인다. 후보가 정해지면 프레젠테이션 면접 등으로 1~3명의 후보를 압축한다. 이어 최종 후보가 정해지면 임시주주총회 또는 정기주주총회(내년 3월)를 통해 신임 회장을 최종 선임한다.

모두가 권한대행·회장 선임 절차를 주목하고 있다. 외압인지, 공정한 법치인지 지켜볼 일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