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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념사] 폴리뉴스 창간 20주년 기념사

  • 작성자 : 김자경 기자
  • 작성일 : 2020-07-30 14:43:05

안녕하십니까?

폴리누스 20주년 창간기념식 및 상생과통일포럼 제21대 총선 당선자 축하연에 함께 해주신 내빈 여러분 감사합니다. 


상생과통일포럼 정세균 상임고문님, 공동대표로 수고해주신 정우택 의원님, 최창섭 교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바쁘신 가운데 자리를 빛내주신 이낙연 의원님, 인터넷신문협회와 인터넷신문위원회, 동국대 상생과통일포럼 리더십 최고위과정 동문 여러분 감사합니다.


폴리뉴스를 창간한지 20년이 흘렀습니다.


국민의정부가 인터넷 초고속망을 전국적으로 구축하며 인터넷산업의 비약적인 발전이 시작될 무렵 폴리뉴스를 비롯한 인터넷신문 1세대들이 2000년 그 해 속속 창간되었습니다. 21세기 새천년 프로젝트의 산물이었습니다.


과학기술의 혁신 속에 지식정보화시대가 열리며 언론의 패러다임도 무섭게 바뀌었습니다. 무엇보다도 기존 신문과 방송, 뉴미디어인 인터넷언론을 막론하고, 언론도 독자중심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1인 미디어시대도 시작되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은 언론은 전면적인 AI 시대를 예고하기도 합니다.


폴리뉴스는 2002년 16대 대선에서 인터넷신문 최초의 대선후보 토론회를 주최/주관하였습니다. 역대 총선과 지방선거에서는 특집사이트를 운영하며 국민에게 가까이 가는 정치를 위해 많은 노력을 했으며, 2015년부터는 경제부문을 확충하며 종합미디어로서 위상을 갖추었습니다. 


2014년 통일시대의 리더십이란 화두를 던지며 출범한 상생과통일포럼은 지난 5월 14차 경제포럼까지, 우리 사회 현재와 미래를 아우르는 다양한 아젠다를 제시해 왔습니다.


20년 역사가 그랬듯이 폴리뉴스는 새로운 도전을 시작합니다. 인터넷에서 SNS로, 동영상으로, 격변하는 매체 환경 속에서 정론직필의 저널리즘 구현이란 본래의 목표를 중심에 놓고, 우리 구성원 모두가 다시금 언론혁명의 전사가 되고자 합니다.


옹근 20년, 폴리뉴스 역사에는 바로 당신, 자랑스런 폴.리.뉴.스 전 동반자들의 땀과 노력, 웃음과 보람, 기쁨과 눈물이 스며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만들기 위해 애쓴 것은 단지 언론이 아니라 '사람'이며 '역사'이고 '희망'입니다.


폴리뉴스와 함께 한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2020. 6. 24

폴리뉴스 대표 김능구


[카드뉴스]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어떻게 확대됐나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 노후경유차 조기폐차를 지원하기 위해 환경부가 나섰습니다. 환경부는 지난 5일부터 올해 배출가스 5등급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을 확대 개편했습니다.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사업은 초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의 배출원인 노후경유차 자체를 근본적으로 줄여나가는 사업입니다. 올해의 경우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물량은 지난해 30만대에서 34만대로 늘어났습니다. 올해 조기폐차 지원사업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등 노후경유차 운행제한으로 인한 이동권 제한을 보상해 주는 차원으로 진행됩니다. 매연저감 조치가 힘든 노후 경유차량 등에 대한 1대당 보조금 상한액은 300만 원에서 600만 원으로 상향됐습니다. 총중량 3.5톤 미만인 배출가스 5등급 노후 경유차량 중 매연저감장치를 장착할 수 없는 차량이나 생계형, 영업용, 소상공인 등이 소유한 차량이 많은 것을 고려한 조치입니다. 환경부는 노후경유차 소유자 대부분이 저소득층으로 폐차 후 중고차 구매를 선호하는 점도 고려했습니다. 전체 보조금 상한액의 30%, 최대 180만 원을 배출가스 1, 2등급에 해당하는 중고 자동차(전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차, 휘발유차, LPG 등) 구매 시에도 지급합니다. 전국

[카드뉴스] 독주하는 이재명, 지난 1년간 지지율 상승은 정치학적 연구의 대상

새해 들어 정치권의 관심이 4월 재보궐선거에 쏠려있지만, 1년 앞으로 다가선 대선의 흐름에도 상당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2월 15~17일 여론조사전문기관 4개사 공동조사에 의하면, 대선후보 적합도에서 이재명 27%, 이낙연 12%, 윤석열 8%로 나타났습니다. 대선 지지도를 주기적으로 조사하는 기관들의 결과는 대동소이한데, 지난 해 12월과 비교해서 이재명 상승, 나머지 두 후보의 하락 추세가 뚜렷하고, 현재는 이재명 1강 구도입니다. 이재명 지사 상승세의 동력은 무엇일까요? 지난 해부터 한국갤럽이 조사한 결과를 보면, 작년 1월 이재명 지사의 지지율은 3%였습니다. 그것이 올해 2월엔 27%까지 드라마틱한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지지율 그래프에는 세 번 정도의 변곡점이 보입니다. 첫 번째, 군소 후보 중 한 명에서 단숨에 10%이상의 유력후보로 떠오르게 되는 것이 작년 3월입니다. 신천지발로 처음 코로나19 위기상황이 닥쳤을 때, 이재명 지사는 좌고우면하지 않고 행정명령을 동원한 과감한 방역조치와 민생 대책을 실행에 옮겼습니다. 행정가로서의 결단력, 실행력이 국민들에게 새삼 깊은 인상을 심어주면서 확실한 차기 대권주자로 자리잡게 됩니다. 두 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