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의원, 박근혜에 면종복배(面從腹背)...대선가도에 악영향

▲  
▲  

새누리당 정두언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11일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됐다. 새누리당의 무더기 반란표 때문이다. 이는 박근혜 체제의 새누리당이 야심차게 내건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가 무산된 차원을 넘어 철옹성 같던 박근혜의 리더십 붕괴를 의미하는 초유의 사태이다.

전날인 10일 화려하게 대선출마를 선언한 박근혜 의원으로선 이번 정 의원 체포동의안 부결로 정치적 타격이 불가피하게 됐다. 정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은 271명이 표결에 참석한 가운데 찬성 74표, 반대 156표, 기권 31표, 무효 10표로 부결된 데서 알 수 있듯이 새누리당 의원들의 대거 ‘이심전심(以心傳心)’의 반란표를 던진 것이기 때문이다.

이날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는 당론 없는 자유투표에 임하기로 했지만 부결시 박근혜 대선가도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적극적인 통과의지를 밝혔다. 그럼에도 결과는 새누리당 의원들의 암묵적인 ‘반란’을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참담한 결과를 빚었다.

게다가 이번 체포동의안은 새누리당이 주도했다. 박 의원의 대선길목에 내놓은 총선공약이란 점이 작용한 탓이다. 이에 이 원내대표는 지난 9일 정 의원 등에 대한 체포동의안 여야 합의와 관련해 “새누리당은 이미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겠다고 선언했고 그 선언에 따라 처리하게 될 것”이라고 강한 의지까지 나타냈다.

새누리당 지도부는 정 의원 체포동의안 처리가 박근혜 대선가도와 직결된다는 판단하에 강하게 밀어붙였지만 새누리당 의원 다수는 ‘오불관’이었다는 것이 드러난 것이다. 지도부는 김용태 의원 등 일부 당내 의원의 반발도 무시하면서까지 밀고 나갔지만 그야말로 예상 밖의 결과를 확인한 것이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은 황우여 당 대표와 이한구 원내대표의 책임문제는 불가피한 수순이 될 전망이며 궁극적으로 부결의 책임이 박근혜 의원에게 쏟아지는 상황을 맞이하게 됐다. 4.11 총선 공약을 스스로 부정함으로써 박근혜 의원이 강조하는 ‘원칙과 신뢰’의 근간이 흔들리게 됐다.

무엇보다 이번 사건에서 드러낸 최악의 문제점은 박근혜 의원의 리더십에 한계를 국민들에게 여실히 보인 점이다. 4.11총선 당시 박 의원이 보여준 강력한 리더십의 ‘허상’이 드러난 부분이다. 총선 당시 당 정책쇄신과 공천쇄신을 추진과정서 보여준 강한 리더십의 실체가 이날 부결 사태로 한시적이며 총선 이후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드러낸 것이다.

박근혜 리더십 송두리째 무너져...‘박근혜표 정책’ 무산 가능성 예고

이번 부결사태는 새누리당 다수 의원이 박근혜 의원과 당 지도부에 대해 ‘면종복배(面從腹背)한 일대 사건이다. 국민들이 더 이상 박 의원이 새누리당을 통제하고 단속하지 못할 것이란 인식을 할 수밖에 없도록 했다. 이는 지금까지 보여준 박 의원 리더십의 장점이 송두리째 무너짐을 의미한다.

또 이러한 새누리당 의원들이 자신의 이익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박근혜 의원의 의중과 반대되는 행동을 공공연히 행하는 ‘면종복배’가 앞으로 계속 반복될 가능성을 수반한 점은 더 큰 위기다. 5개월 남은 대선가도에서 이러한 사태가 1번 이상 다시 벌어지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 이 경우 박 의원의 대선가도는 그야말로 치명상을 입게 된다.

지금 박근혜 의원은 자신의 리더십을 원점에서 다시 검증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공공연히 행해진 새누리당 의원의 ‘반란’ 수습도 문제지만 이미 한번 ‘반란’에 가담한 새누리당 의원들에 대한 리더십의 재구축도 쉽지 않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박근혜 의원이 리더십 재구축에 성공한다 해도 문제다. 이번에 새누리당 의원들은 자신들의 힘을 확인했다. 이미 기득권이 된 새누리당 의원들의 ‘눈치’를 박 의원이 봐야 하는 국면이다.

이는 달리 박 의원이 내건 ‘경제민주화’, ‘복지정책’, ‘대북정책’ 등 박근혜표 정책들의 무산 가능성을 예고하는 것으로 국민들은 이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 이제는새누리당 의원들의 동의과정을 거치지 않은 박근혜의 정책과 공약은 의심을 받게 되며 그 실현 가능성에 대한 신뢰도 무너짐을 의미한다.

박근혜의 최대 강점이었던 ‘원칙과 신뢰’가 바로 자신을 옹위하는 새누리당 의원들에 의해 부정된 것이다. 박근혜의 강력한 리더십은 이날 정 의원 체포동의안 부결로 사실상 붕괴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