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근 외국계 대형마트가 의무영업시간을 어기고 휴일영업을 반복하면서 다시 떠오른 대형마트 영업시간 제한 논란에 대형마트들이 골목상권?재래시장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발표했다.

홈플러스와 이마트를 비롯한 대형마트 대표들은 지난 22일 홍석우 지식경제부 장관 주재로 상인단체 대표들과 만나 대·중소 유통업계가 자발적으로 협의체를 만들어 상생을 모색하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출점 제한과 최소 월 2회 자율휴무를 통해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보호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 자리에 참석한 한 대형마트 대표는 “협의체가 구성됨으로써 출점이라든지 영업시간, 중소상인과의 상생방안에 대해서 다양한 협의가 오고 갈 것”이라며 상인들의 반대하던 점을 이번 협의를 통해 제대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내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전통시장 상인들은 대형마트가 과연 진정성이 있는지 미심쩍은 분위기가 전반적으로 깔려 있다. 이날 청주전통시장상인연합회 이명훈 회장은 “지방자치단체 조례가 잘못됐다면서 소송까지 벌이며 의무휴업을 회피하는 대형마트들이 내세우는 ‘상생’에 과연 진정성이 담겼을지 의문”고 반문했다.

이처럼 대형마트들의 상생 의지에 대해 지역 상인들이 의구심을 품게 된 데에는 제안적인 내용 외에 구체적인 협의 내용이 없다는 점이 가장 크게 작용해 있다. 실제 이들 협의과정에서 대표적 대형마트 중 하나인 하나로마트는 빠져 있다는 점과, 시시콜콜 합의가 무산된 과거 사례 등을 미뤄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업체 측을 결단코 믿을 수 없다는 점 등이다.

실제 2007년 대형마트들은 “불가피한 경우 외에는 출점을 자제하고 중소상인들과 상생하겠다”는 취지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그러나 이 결의문은 말 수준에 그쳤다. 오히려 그해 말 전국 대형마트 점포수는 33개나 더 늘었다.

한 전통시장 대표자는 “그동안 대형마트가 먼저 말은 여러번 했지만 말 바꾼 게 어디 한두 번이었느냐”고 비판하면서 “협의 내용에 도장 찍고 본격 시행에 들어가기 전에는 상대측에서 하는 말은 상생이 아니라 ‘상생 할아버지’가 와도 믿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와 별개로 대형마트들의 지역별 월 2회 자율휴무 시행 제안에 대해 한 청주시의회 의원은 소비자들의 혼란만 부추기는 위험한 발상이라고 엄중 경고했다. 그러면서 일요일 휴무를 명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  
한편 여론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가 지난달 26일 실시한 조사 결과에서 대형마트의 영업시간에 대해 43.6%가 ‘현 수준 유지’, 40.1%가 ‘영업시간을 더 줄여야 한다’, 8.9%가 ‘영업시간이 더 늘어나야 한다’고 답했다.

아울러 ‘현 수준 유지’ 응답은 20대(47.7%)와 충청권(48.2%) 및 학생(63.4%)에서, ‘영업시간 단축’은 40대(50.3%)와 전라권(52.0%) 및 생산·판매·서비스직(57.2%)에서, ‘영업시간 증대’는 30대(16.1%)와 서울권(13.0%) 및 자영업(11.6%)에서 가장 응답률이 높았다. 

이번 조사는 전국 19세 이상 남녀 1,320명을 대상으로 RDD(무작위 임의걸기) IVR(ARS) 방식으로 조사됐다. / 오진영 기자 pppeo001@polinews.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