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파공천, 나눠먹기식 공천' 없어져야

▲      <strong></div><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염태영 수원시장</strong>
▲       염태영 수원시장

 지방자치 <민선5기> 임기가 절반을 지났다. 12월 대선을 앞두고 국민들의 시선이 대선으로 쏠려 있는 시점에서 <폴리뉴스>가 염태영 수원시장을 만났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2002년 노무현 전 대통령 인수위에서 근무한 인연을 시작으로 2006년 청와대 환경비서관을 지냈으며, 2010년 수원시장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염 시장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3주기를 맞아 당시 화장을 했던 연화장에 보수단체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추모비를 건립함으로써 언론의 주목받기도 했다.
 
염 시장은 안철수 현상의 핵심은 '이제는 정치가 정말 이래서는 안된다'는 국민들의 열망이다. 정치쇄신이 그 핵심이다정치혁신은 국회의원 특권 축소와 정당공천 혁신에 있다고 말했다.
 
국회의원은 하루 일정의 대부분을 특권과 특혜의식에 사로잡힌 사람들을 만난다. 능력있는 국회의원들도 자연스럽게 권위의식과 특혜에 익숙한 사람으로 바뀐다. 반면, 단체장은 주민들을 만나는 시간이 훨씬 많다며 국회의원들이 가진 권한과 특혜를 대폭 축소하지 않으면 정치개혁은 있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염 시장은 "국민들은 지금 취업문제, 또 스펙 쌓기 등 당장 앞일만 걱정하는 도그마에 빠져있다. 이래서는 우리 민족에게 희망을 찾기가 참 어렵다. 이번 대선과정에서 정치를 바꾸고, 희망을 만드는 일을 우리 국민들이 해 주셔야 한다. 그래야 우리나라의 미래가 있다"며 국민들에게도 당부하는 말을 잊지 않았.

이어 그는 지난 4월 총선에서 민주당이 패배한 이유가 계보를 가진 사람들이 자기들끼리 나눠먹기하고 자기 사람 살리는 방식으로 공천했기 때문이라며 이번 대선에서 민주당이 어려워지게 된 직접적인 계기라고 주장했다.
 
중앙당이 절대적인 공천권을 가지고 있는 한 공천을 받을 사람들은 지역 주민들의 여론에는 안중에도 없고 공천권자만 바라보게 된다며 공천권을 국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돌려주는 방식으로 혁신적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지방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경전철사업, 청사건립사업 등 많은 사업들은 대부분 중앙정부와 중앙기관들이 결정하게 되어 있다"며 결정은 중앙에서 하고, 지방은 책임만 지게 되어 있는 지금의 지방자치는 절름발이 지방자치에 불과하다며 "중앙이 가진 이런 많은 권한들을 지방으로 분산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