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화해협력 정책으로 가야 국민대통합 이룰 수 있어”

▲   <span style='letter-spacing: 0pt'> </span>최성 고양시장
▲    최성 고양시장

최성 고양시장은 <폴리뉴스>와의 2013년 신년인터뷰에서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의 대북관계가 좀 더 유화적으로 나갈 것으로 전망하면서 박 당선자가 약속한 국민대통합민생경제 회생을 이루기 위해서는 남북관계를 평화적인 관계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최성 시장은 외교안보 전문가이기도 하다. 김대중 전 대통령 시절에는 남북정상회담 준비접촉회의 대표단으로 활동했고, 17대 국회의원 때는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 위원이었으며 노무현 전 대통령 청와대 외교안보비서실에 근무한 경력이 있다.
 
최 시장은 “(박 당선자)가 남북관계를 평화적 관계로 이끌지 못할 경우, 대선과정에서 표출되었던 진보와 보수의 이념적 갈등은 더욱 첨예화될 것이라며 박근혜 당선자가 국민대통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남북관계를 평화적인 관계로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역사적으로 볼 때 역설적으로 보수 정권이 집권했을 때가 오히려 화해와 데탕트의 시기였다보수진영의 지지를 받고 있는 박근혜 당선자가 대북화해협력 정책을 펴기에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말했다.
 
최 시장은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이 남북화해협력 정책을 펼 때 보수진영에서 목숨 걸고 반대했기에 오히려 진보와 보수의 갈등이 격화된 측면이 있었다보수적 이념을 가진 박근혜 당선자가 남북화해협력 정책을 편다면 보수진영은 이해할 것이고 진보진영은 공감하면서 진보와 보수의 뿌리 깊은 갈등이 해소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최 시장은 과거 김대중 전 대통령이 박근혜 당선자를 만났을 때 동서화합과 통합을 이뤄 달라는 부탁을 잊지 않는다면 남북화해협력 정책을 통해 국민대통합과 민생, 국민행복을 한꺼번에 이룰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박 당선자는 이명박 대통령의 대북정책을 계승하면서 강경한 안보적 보수 행보를 하는게 나을 것이라는 유혹에 빠지기가 쉬울 것이라며 중도층과 진보층, 건강한 보수세력을 끌어안는 포용과 대통합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시장은 과거 김대중 전 대통령 인수위 시절 보수세력을 싹 바꿔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했지만 김대중 전 대통령은 DJP연합을 끝까지 지키려 했었고, IMF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보수세력을 끌어 안아야 한다고 강조했다심지어 초기 통일부장관에 구 안기부 출신이었던 강인덕씨를 임명한 것은 통합의 정신을 지키기 위한 것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 시장은 지금의 시대적 과제는 통합의 리더십, 갈등조정의 리더십이 절실히 필요한 때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역사적 현실은 교과서대로 가지 않는다박 당선자가 당선자가 지향하고자 하는 통합의 리더십, 민생경제를 챙길 수 있는 경륜있는 참모, 이 진영을 인수위와 청와대에 짜느냐, 못 짜느냐가 앞으로 많은 두 갈래 길의 유혹에서 흔들림 없이 갈 수 있는 관건이라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는 안보의 중요성을 그 누구보다 강조하고 있다. 박 당선자는 국가안보실설치를 대선공약으로 제시했었다. 인수위에서도 안보분야 업무보고를 최우선적으로 보고하도록 일정을 잡아 놓은 상태다. 안보분야 강화를 위해 현재 차관급인 외교안보수석실을 장관급으로 격상시켜 국가안보실로 바꾸겠다는 구상이어서 박 당선자가 과연 남북관계를 어떤 방향으로 끌고 갈지는 지켜 볼 일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