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선에 도전할 생각있다”, "내년이면 모라토리움 끝난다",

<폴리뉴스>2013년 '신년인터뷰'로 지난 10일 성남시장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이재명 성남시장은 새누리당 시의원의 등원거부로 사상 최초의 준예산 사태가 빚어진데 대해 수십만 성남시민이 직접적인 피해를 입었다새누리당 시의원들은 (성남시민들에게) 사과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자신의 뜻이 관철되지 않는다고 등원 자체를 거부하는 것은 형사법적으로 명백한 직무유기이고, 다수의 힘을 가지고 저지르는 횡포이며 폭력이고, 독재를 넘어 선 전제(專制)”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그러면서도 새누리당 시의원들은 준예산으로 가더라도 성남시는 안 망한다거나 추경때 통과시키면 되지 무슨 호들갑이냐며 문제의 심각성을 전혀 느끼지 못했다며 시의원들에 대한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이어 이번 준예산 사태가 결국 (의회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고)시민의 힘에 의해 해결된 것은 아쉬운 측면이 있다면서도 이번 사태로 시민의 힘이 위대하다는 걸 새삼 느끼게 되었다. 시민들도 시정이 마비되면 시민들에게 직접적으로 피해가 온다는 것과 시민들께서 시정 참여의 필요성과 의미를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며 시민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시정에 참여하고 감시해 줄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이번 준예산 사태는 전체 성남시의원 33명 중 18명으로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새누리당 소속 시의원이 도시개발공사 조례 개정안과 2013년 예산을 연계하면서 발단이 되었고, 새누리당 소속 시의원들이 집단적으로 등원을 거부하면서 발생했었다. 시민들의 압박과 시장의 강경한 의지 표명으로 준예산 편성 일주일만에 예산안이 통과되면서 일단락되었다.
 
성남시의회는 지난해에도 시의장 선출을 둘러싼 잡음으로 4개월여 동안 임시회를 개최하지 못해, 성남 시민단체로부터 의정활동비를 반납하라는 요구를 받기도 했다.
 
이 시장은 현행 정당공천제하에서는 공천이 곧 당선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공천권자의 눈치만 보게 되어 있다며 정당공천제의 폐지를 주장하면서도 정치권의 기득권 논리에 막혀 실현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이 시장은 재선 도전 의사를 묻는 질문에 아직 임기가 많이 남은 시점에서 도전 의사를 밝히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도 임기 2년여 동안 온갖 부정적인 요소를 없애는 일 밖에 한 것이 없어서 앞으로 시민을 위한 행정, 시민들의 복지를 위한 진정한 행정을 제대로 해보고 싶다며 재선 도전 의사를 간접적으로 내비쳤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