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세훈 국정원 국기문란 드러나…엄정하게 최고 책임자 단죄해야”

▲  문재인 민주당 의원. ⓒ폴리뉴스
▲ 문재인 민주당 의원. ⓒ폴리뉴스

문재인 민주당 의원이 국가정보원의 대선·정치 개입 논란에 대해 “대통령도 법무부도 검찰도, 잘못된 과거와 용기 있게 결별한다는 각오로 각자의 정도를 걸어야 법의 정의가 바로 선다”며 “잘못된 과거와 용기 있게 결별하는 것만이, 정권의 정통성과 정당성을 세우는 방법”이라고 밝혔다.

오는 19일 공직선거법의 공소시효 만료를 앞두고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에 대한 선거법 위반 혐의의 구속 영장 청구가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 문 의원의 이 같은 입장이 미칠 파장이 주목된다.

문재인 의원은 4일 오후 자신의 네이버 블로그 ‘사람이 먼저다’에 ‘잘못된 과거와 용기 있게 결별하십시오’라는 제목의 글(http://blog.naver.com/moonjaein2/20189006308)에서 “‘국가정보원의 대선 여론조작 및 정치개입 의혹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가 막바지”라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문 의원이 공개적으로 국정원 사건에 대해 입장을 밝힌 것은 지난 대선 이후 처음이다.

문 의원은 “검찰이 이 사건을 역사적 책무감으로, 어느 사건보다 신념을 갖고, 반드시 법과 원칙대로 처리하기를 바란다”며 “그렇지 않으면 대통령도 검찰도 국정원도, 돌이킬 수 없는 불행한 상황에 직면할 것이라는 우려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문 의원은 “이 사건의 처리가 매우 중요한 것은, 두 가지 측면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문 의원은 “이번 수사로 국가정보기관과 수사기관에 의한 대선 여론조작과 정치개입 같은 사태가 또다시 반복될지, 아니면 종지부를 찍게 될 수 있을지 판가름 날 것”이며 “이번 수사로 검찰이 스스로 명예와 법질서를 함께 지킬지, 아니면 다시 정치검찰로 예속될지 여부가 판가름 날 것”이라고 밝혔다.

문 의원은 “이미 확인된 사실만 놓고 봐도 원세훈 전 원장의 국정원은 헌정파괴와 국기문란에 가까운 일을 저질렀음이 드러났다”며 “국가정보원법상의 정치관여죄뿐 아니라 공직선거법 위반죄에 해당하는 행위가 계속 드러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당시 김용판 서울지방경찰청장도 선거에 영향을 미칠 목적으로 수사를 가로막아 진실을 은폐·왜곡하거나 부당한 수사 발표를 하게 한 의혹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의원은 “이 시점에 꼭 필요한 것은 국민의 주권행사를 왜곡 시키는 그와 같은 행태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법과 원칙을 바로 세우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문 의원은 “엄정하게 법을 집행해서 과감하게 최고 책임자를 단죄해야 한다”며 “국정원을 오직 국익에만 복무하는 정예 정보기관으로 되돌려야 한다. 또한 경찰의 정치적 중립을 확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문 의원은 “안 그러면 비극의 역사는 되풀이된다. 중요한 기회”라며 “그런 일을 단죄한다 해서 정권의 정당성이 흔들린다고 보지 않는다”고 밝혔다.

문 의원은 “법질서와 정의는 국민들에게 강요해서 바로 서는 일이 아니다. 수사기관이나 권력기관 스스로가 정의로워져야 가능하다”며 “검찰의 명예와 자존심, 검찰권 독립도 누가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다. 검찰 스스로 만들어 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문 의원은 “이미 이 사건은 경찰 수뇌부가 전체 조직의 자존을 저버리고 권력의 눈치를 보며 정권 앞잡이 노릇을 하다 커진 일”이라며 “검찰도 같은 길을 걷는다면, 더 큰 불신과 저항에 부딪힐 게 뻔하다”고 경고했다.

문 의원은 “그러면 모든 수사기관 모든 권력기관이 법의 정의를 팽개치는 꼴이 된다. 법질서와 정의는 추락하게 된다”며 “새로 출범한 정부와 대통령에게 족쇄가 되고, 돌이킬 수 없는 불행한 위기가 올지도 모른다”고 거듭 경고했다. 또 박 대통령에게 정도를 걸을 것을 주문한 뒤 “(그래야) 정권의 신뢰도 높아진다”고 덧붙였다.

문 의원은 “가는 길은 달라도, 저는 박근혜정부의 성공을 진심으로 바란다”며 “대한민국의 발전과 국민의 행복을 위해 이명박 정부의 실패를 되풀이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 “법의 정의를 위해서도, 대통령과 정부와 검찰과 국정원이 과거와 단절하고 새로운 길을 가기 위해서도, 이 사건이 중요한 시금석”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문 의원은 “부디 이 사건에 대한 정의로운 법 집행에, 정치적 피해 당사자라 할 수 있는 제가 가장 먼저 박수를 보낼 수 있게 되는 것이 국민의 바람이기도 하다는 점을 진심어린 충정으로 말씀드린다”며 글을 끝맺었다.

한편, 문 의원은 이 같은 글을 팔로워 43만여 명이 가입된 본인의 트위터에도 올렸다. 현재 트위터 상에서는 1시간여 만에 600건 이상의 리트윗으로 해당 글이 전달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