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개 정권 이은 국기문란 계승사건” 반발

▲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가운데).
▲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가운데).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에 청와대 외압설이 제기됐다”며 “사실이라면 권력기관 사이에 국기문란 담합행위이자 두 개 정권을 이은 국기문란 계승사건이다. 국회의 국정조사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11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곽상도 민정수석이 국정원사건 수사 검사에게 전화로 외압을 행사했다’고 전날 신경민 의원의 대정부질문을 언급한 뒤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전 원내대표는 “국정원과 경찰, 현 정부의 법무장관에 이어 청와대 수석까지 대한민국의 총 권력 기관이 등장하고 있다”며 “매우 중대하고도 새로운 국면”이라고 밝혔다. 전 원내대표는 “(국정조사는) 전임 원내대표부에서 서로 합의한 일”이라며 “검찰 조사에 대해국회가 국정조사를 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문병호 의원도 “황교안 장관과 청와대 민정수석이 부당한 압력을 행사한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부당한 압력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황교안 장관과 청와대가 검찰에 부당한 압력을 계속한다면 민주당으로서는 장관 해임건의안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의원은 “새누리당은 국정원 사건에 사실 왜곡과 물타기 억지주장을 하고 있다. 정권 안보가 급하더라도 일간베스트 회원들인지 구분할 수 없는 반지성적 태도에 참담함을 느낀다”며 “(새누리당은) 국정조사에 협조하시라”고 말했다.

참여정부에서 민정수석을 역임한 전해철 의원은 “청와대는 지금이라도 반성하는 의미에서라도 검찰 수사에 대해 간섭하거나 지시하려는 의도나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라며 “이번 주에 검찰의 수사 발표가 예정돼 있다. 원세훈 전 원장의 구속, 선거법 적용이 분명히 결론 나고 발표돼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이 훼손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