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프란시스코공항, 착륙하기 어려워
8일(한국시간) 아시아나항공 측에 의하면, 사고 발생 당시 교관 역할을 했던 이정민 부기장은 교관 비행이 처음이었다. 이 부기장의 비행시간은 1만2,387시간, B777로 비행한 시간은 3,220시간이다. 하지만 지난달 15일 B777 항공기의 교관 자격증을 취득했다. 교관 자격으로 B777을 운항했던 것은 사고 당일이 처음이었다.
당시 이강국 기장은 관숙비행 중이었다. 항공기는 종류별로 운항법, 착륙법 등이 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종별로 운항 자격을 새로 취득해야 한다. 이 기장의 비행시간은 9,793시간이다. 하지만 B777로 비행을 한 경험은 9번, 43시간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샌프란시스코공항은 착륙하기에 까다로운 공항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항공 교통량이 많으며, 활주로에 접근해야 하는 방법이 다른 공항들에 비해 어렵다는 것이다. / 손정호 기자 son50@poli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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