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스만 위원장 “우려에 대해 사과한다”
미국 샌프란시스코국제공항에서 충돌사고를 일으킨 아시아나항공 소속 한국인 조종사에 대한 비하 방송이 12일(현지시간) 전파를 탔다. 이에 대해 데버라 허스먼 미국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 위원장이 직접 사과했다.
15일(한국시간) 국토교통부에 의하면, 허스먼 위원장은 조태환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장에게 전화를 해 아시아나 조종사 비하 방송과 관련 “한국 정부와 아시아나항공의 우려에 대해 사과한다”고 말했다.
허스먼 위원장의 이날 사과는 조 위원장이 13일 NTSB에 항의서한을 보냈기 때문이다. 처음 조 위원장은 아시아나 조종사에 대한 비하 방송이 아니라 NTSB가 계속 조사 내용을 빠른 속도로 공개하는 것에 대해 항의의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 충실한 사고 조사자료를 제공해달라는 요청에 허스먼 위원장은 이 요청을 받아들이며, 아시아나 조종사 비하 방송에 대해서도 함께 사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허스먼 위원장이 아시아나 조종사 비하 방송에 대해 사과의 뜻을 전한 것은 NTSB 측의 잘못도 있기 때문이다. 아시아나 조종사를 비하하는 방송을 한 미국 폭스TV 소속의 샌프란시스코 지역방송인 KTVU가 한국인 조종사 이름을 비하한 내용에 대해 NTSB 측에 확인을 요구했고, NTSB의 인턴 직원이 이를 확인해준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KTVU는 한국인 조종사 4명의 이름을 ‘섬팅왕’, ‘위투로’, ‘호리퍽’, ‘쾅쿵오’라고 보도했다. ‘섬팅왕’은 ‘섬팅 롱(뭔가 잘못됐다)’, ‘위투로’는 ‘위 투 로우(고도가 너무 낮다)’, ‘호리퍽’은 ‘홀리 퍽(이런 젠장’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쾅쿵오’는 비명 등을 가리키는 의성어로 해석할 수 있다. 아시아인들을 비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 손정호 기자 son50@polinews.co.kr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 국토부, '1개월 간 아시아나 사고 집중조사'
- 아시아나항공, 사고 여객기 조종사 비하한 방송사에 소송
- 美 지역 언론, '아시아나기 조종사 이름 조롱 파문'
- 아시아나 사고 3번째 사망자, 중국인 여자아기
- NTSB, 아시아나 자동속도조절장치 비정상 없어
- 아시아나 사고 기장 “강한 불빛에 잠시 눈 안보여”
- 아시아나 자동속도조절장치, 켜져 있었지만 작동 안해
- 美 NTSB, '아시아나 기자회견 자제하라'
- 아시아나 사고 여객기 기장, 자동속도장치 작동 안해
- 아시아나 탑승객 탈출 영상, 연기 나는 상황서 슬라이드로
- 아시아나기 사고 조사, 정보 공개 논란 일어
- 朴대통령 美 오바마에 아시아나 사고 위로전 보내
- 아시아나 탑승객 '급박했던 순간'
- 아시아나 사고 여객기, 충돌시 속도 106노트
- 아시아나 사고 여객기, 교관인 부기장도 교관 비행 처음
- 아시아나 사고서 50명 탈출 도운 영웅, 사업가 레비
- 한국-미국, 아시아나 사고 합동조사 시작
- '아시아나'를 구한 캐빈 승무원들
- CNN, 아시아나 사고 영상 공개… 대규모 연기 발생
- 아시아나 여객기, 생존 한국인 11명 귀국
- 아시아나 여객기, 동체 꼬리가 방파제 턱과 충돌
- 국토부, 아시아나 사고 관련 안전운항대책 시행
- 美 항공안전위, “아시아나 여객기 충돌 직전 상승 시도”
- 아시아나 여객기 사고, 한국 조사단 미국 도착
- 아시아나 항공기 최선임 승무원, 사고 영웅으로 부상
- 아시아나 블랙박스, 조종석 부근서 회수돼
- 아시아나 관제탑 교신 내용은 사고후 상황
- 아시아나 항공기 사고, B777 첫 사망사고 기록
- 靑 “朴대통령, 아시아나 사고 우려 속 보고받고 있어”
- 대한항공-아시아나, '지름길'로 수백억 절감하고 요금은 '인상'
- 대한항공-아시아나 등 국적사 최근 5년간 항공법 위반 46건
- 대한항공-아시아나, 유아가 이용치 못하는 '유아요람 서비스'
- 대한항공-아시아나, '국제빈곤퇴치기여금' 수수료 53억 원 챙겨
- 日 후쿠시마 방사능 여파...아시아나 전세기 취소
- 아시아나 214 미스터리, 34초전 속도 떨어져… 왜?
- 아시아나 사고 희생자 1명, 소방차에 치여 숨졌다
- 美 로펌, 아시아나 탑승객들 모아 보잉사 고소한다
- NTSB, 아시아나 사고 현장조사 종결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