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스만 위원장 “우려에 대해 사과한다”

미국 샌프란시스코국제공항에서 충돌사고를 일으킨 아시아나항공 소속 한국인 조종사에 대한 비하 방송이 12일(현지시간) 전파를 탔다. 이에 대해 데버라 허스먼 미국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 위원장이 직접 사과했다.

15일(한국시간) 국토교통부에 의하면, 허스먼 위원장은 조태환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장에게 전화를 해 아시아나 조종사 비하 방송과 관련 “한국 정부와 아시아나항공의 우려에 대해 사과한다”고 말했다.

허스먼 위원장의 이날 사과는 조 위원장이 13일 NTSB에 항의서한을 보냈기 때문이다. 처음 조 위원장은 아시아나 조종사에 대한 비하 방송이 아니라 NTSB가 계속 조사 내용을 빠른 속도로 공개하는 것에 대해 항의의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 충실한 사고 조사자료를 제공해달라는 요청에 허스먼 위원장은 이 요청을 받아들이며, 아시아나 조종사 비하 방송에 대해서도 함께 사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허스먼 위원장이 아시아나 조종사 비하 방송에 대해 사과의 뜻을 전한 것은 NTSB 측의 잘못도 있기 때문이다. 아시아나 조종사를 비하하는 방송을 한 미국 폭스TV 소속의 샌프란시스코 지역방송인 KTVU가 한국인 조종사 이름을 비하한 내용에 대해 NTSB 측에 확인을 요구했고, NTSB의 인턴 직원이 이를 확인해준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KTVU는 한국인 조종사 4명의 이름을 ‘섬팅왕’, ‘위투로’, ‘호리퍽’, ‘쾅쿵오’라고 보도했다. ‘섬팅왕’은 ‘섬팅 롱(뭔가 잘못됐다)’, ‘위투로’는 ‘위 투 로우(고도가 너무 낮다)’, ‘호리퍽’은 ‘홀리 퍽(이런 젠장’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쾅쿵오’는 비명 등을 가리키는 의성어로 해석할 수 있다. 아시아인들을 비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 손정호 기자 son50@polinews.co.kr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