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참석한 첫 집회, “장맛비 속에도 촛불은 확산되고 있다”

‘국정원 정치공작 대선개입 시민사회 시국회의(시국회의)’는 “촛불은 휴가 없다”며 오는 3일 오후 7시에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규탄과 국회 국정조사 기간 연장을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열기로 했다. 이날 오후 민주당은 이곳에서 국정원 개혁 촉구 국민보고대회를 열 예정이다.

시국회의는 1일 오전 참여연대 지하 느티나무홀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은 방침을 밝히고 ▲새누리당 소속 특위 위원 전원 교체 ▲국정조사 기간 연장 ▲박근혜 대통령의 책임있는 입장 표명 ▲남재준 국정원장 즉각 해임 ▲정상회담 대화록을 이용한 정치공작 의혹 조사 ▲경찰의 중간수사결과 발표 관련 의혹 진상조사 ▲불법행위 가담한 국정원 직원ㆍ증거인멸에 가담한 경찰관 처벌 ▲사건의 추가수사를 위한 독립적인 특별검사 임명 등을 촉구했다.

시국회의는 또 기자회견문을 통해 “3일 청계광장으로 모여 달라. 촛불을 들고 한 목소리로 국민이 진정 바라는 바가 무엇인지, 대통령과 국회는 지금 당장 무엇을 해야 하는지 깨우쳐 주자. 국가정보기관의 국기문란 범죄행위로 이 땅의 헌정질서가 유린되는 가슴 아픈 역사가 더 이상 반복되지 않도록 국민들이 나서 달라”고 호소했다.

또 이들 단체는 민주당의 장외투쟁 선언과 관련해서도 “민주당이 광장투쟁에 나섰다. 국정조사의 운명을 정치권에 맡겨둘 수 없다는 것은 이미 분명해졌다”며 “우리가 원하는 것은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통해 민주주의를 회복하는 것이다. 특정 정치세력을 지지하거나 반대하는 것으로 치부되어서도 안 되며, 정쟁에 대한 염증으로 등을 돌려서도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정치권 전체를 향해 “온갖 몽니를 부리며 발목잡기를 해온 새누리당은 더 이상 사건의 진상규명은 물론, 국정원 개혁에 대한 의지도 없어 보인다”며 “박근혜 대통령 또한 ‘나는 무관하다’며 발뺌에 급급할 뿐, 개혁대상인 국정원에게 ‘스스로 개혁하라’며 헌법과 민주주의를 지켜내야 할 국정 최고책임자의 역할을 방기하고 있다. 민주당 역시 무기력한 대응으로 국민에게 실망을 안겨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더 이상 대통령과 국회 스스로 사건의 진상규명과 국정원 개혁의 주체가 되기를 기대할 수 없다. 국민이 더 큰 목소리로 외쳐 정치권이 국민의 요구를 무시할 수 없도록 만드는 수밖에 없다”며 “지상파 방송 3사를 비롯한 주요 언론사들이 이 같은 상황을 제대로 보도하지 않는 현실임에도 촛불은 꺼져가기는커녕 장맛비 속에서 오히려 더욱 확산되고 있다. 다가오는 3일 저녁 7시에도 서울 청계광장을 비롯한 전국 각지와 해외에서 진상 규명과 국정원 개혁을 향한 국민들의 열망이 촛불로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