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장외투쟁 분수령, 전 당원에게 총동원령

참여연대와 한국진보연대 등 286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국정원 정치공작 대선개입 시국회의가 주최하는 제 6차 국민촛불집회가 10일 서울광장에서 열릴 예정이다. 특히 이번 촛불집회에는 장외투쟁에 나선 제1 야당 민주당이 총동원령을 내린 상황이라 과연 그 동안의 목표였던 10만 명을 달성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시국회의는 지난 8진보와 보수를 넘어 대한민국을 바로세우기 위해 오는 1010만 국민 촛불대회에 참여해달라고 호소했다.

한국진보연대 박석운 공동대표는 서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여전히 국정원의 대선 개입을 정당한 업무수행으로 몰고 가는 현 사태는 매우 심각하다민주국가의 주권자인 국민이 나서서 10만 촛불의 힘을 보여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양성윤 부위원장도 민주노총은 국정원 사태를 국기문란 불법 사태로 규정지었다“10일에 합세해 10만 촛불의 깃발을 올릴 것이다고 선포했다.

시국회의 측은 이번 촛불집회는 10일 오후 7시에 서울 시청광장 뿐만 아니라 부산 서면 쥬디스태화백화점 옆, 대전역 서광장, 대구 한일극장 앞, 울산대공원 동문 앞 등에서 동시 개최한다고 밝히며 전국적으로 10만 촛불을 피어오르게 하겠다고 다짐하고 있다.

한편 지난 3일 청계광장에서 1차 민주주의 회복 및 국정원 개혁촉구 국민보고대회를 갖고 촛불집회에 합류했던 민주당은 이번 2차 국민보고대회의 규모를 확대하기로 결정하고 총동원령을 내렸다. 서울뿐만 아니라 지방의 민주당 당원들에게도 참여 독려 지시가 전달됐다고 알려졌다.

국정원 정치개입을 국기문란 사건으로 규정하고 장외투쟁을 전개하는 민주당의 입장에서 이번 촛불집회의 성공 여부는 국민의 지지를 명분으로 장외투쟁의 추진력을 얻을지, 아니면 국민의 외면으로 천막을 접고 국회로 회군할지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민주당이 장외투쟁을 계속하기엔 걸리는 일들이 많다. 우선 여야 합의를 통해 국정원 국정조사 증인 채택이 일부 합의되고 기간 연장에도 일정 성과를 거둔 상황이라 장외투쟁의 명분이 약화됐다는 지적들이 나오고 있다.

이에 새누리당은 국정조사가 정상화 됐지만 민주당이 천막을 접기는커녕 투쟁 강도를 높이고 촛불연대를 계획하는 것을 보면 국정조사보다는 다른 정치적 의도가 있다는 것을 스스로 고백하는 것이다민생을 생각해서 국회로 돌아오라고 공격하고 있다.

또한 9월 정기 국회가 임박했다는 것도 부담이다. 민주당에서는 “‘병행투쟁을 통해 민생과 민주주의를 같이 잡겠다는 것이 공식입장이지만, 국정감사와 결산·예산심사 등 중요한 일정이 몰려 있는 100일간의 정기 국회 일정은 민주당을 압박하고 있다. 자칫 잘못하면 민생의 발목만 잡는 정당이라고 낙인찍힐 수도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박근혜 하야와 같은 강경한 주장이 심심치 않게 나오는 촛불집회의 분위기도 민주당에게는 부담스럽다. “대선불복이 아니다라고 민주당이 밝히고 있는 상황에서 의도치 않게 얽혀버릴시 예상되는 정치적 후폭풍도 고려해야한다.

그래서 민주당은 같은 서울광장에서 행사를 열지만 대국민보고대회의 무대를 촛불집회 측과 따로 마련할 예정이며, 촛불집회에 합류한 후에 연설할 인사도 김한길 대표가 아닌 최고위원급에서 나올 것으로 알려졌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