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5일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은 요동치는 4월 정국과 지방선거를 주제로 좌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좌담회는 이명식 본지 논설주간의 사회로 시사평론가 유창선 박사,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의 이택수 대표, 시사평론가 황태순 위즈덤센터 수석연구위원, 김능구 본지 발행인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이날 좌담회에서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야권의 신당창당 과정의 논란, 기초선거 무공천 문제, 현 시점에서의 지방선거 구도와 판세, 지방선거 이슈와 쟁점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이명식 : 4월에는 각 당의 경선이 진행돼 후보가 확정되면서 본격적으로 지방선거 국면으로 접어든다. 또 한편으로는 야당이 내일(26일) 창당대회를 하고 모레에는 합당이 예정돼 있다. 4월 정국에 들어가면 선거전에 접어들면서 격랑이 일어나지 않을까 예상했지만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도가 안정적으로 가고 전반적으로 여러 이슈들이 선거정국에 들어가면서 파묻히는 느낌도 있다.

유창선 : 지방선거 정국의 출발은 일단 새누리당 우세구도에서 전개되는 것 같다. 무엇보다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60%에 달하는 건재한 모습을 유지하고 있고, 새누리당 예비후보들 간 경쟁이 뉴스 전면에 부상했다. 반면 야권은 통합신당이 기대했던 신당 창당 효과를 제대로 못 챙기고 있고 오히려 초반 지지율 반짝 상승 이후 꺾여서 하락하는 상황으로 가고 있다. 더군다나 통합신당 내부에는 넘어야할 산들이 많다. 아직 김한길-안철수 투톱 체제의 리더십이 안착되지 않은 상황에서 기초선거 무공천 등 내부 문제들이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며, 통합신당이 국면전환을 모색하지 못하면 지금의 분위기가 유지되면서 전체적으로 새누리당이 주도하는 지방선거 정국으로 전개가 되고 야권은 무기력한 상황에서 매몰될 가능성도 있다. 일단 고비는 신당 창당 후 과연 국면전환용 반전카드들을 내놓는 것이 가능한 것인가에 달려 있다.

황태순 : 선거는 구도와 이슈, 인물이라는 3요소가 승패를 결정짓는다고 한다. 지금 보면 구도 자체는 1여에 2야에서 지난 3월 2일 전격적으로 김한길-안철수가 통합을 선언하면서 1대 1 대결구도가 됐다. 이 1:1 구도는 엄격히 말해 지난 18대 대선 구도로 환원됐음을 뜻한다. 당시에도 박근혜 후보를 중심으로 보수진영이 뭉쳤고 문재인 후보를 중심으로 이른바 민주진영이 뭉쳤으며 심지어 투표 3일 전에는 통합진보당의 이정희 후보까지 사퇴해 완벽한 1:1 구도가 됐다. 결과는 다들 알다시피 51:48이었다. 지금 어떻게 보면 야당은 수비하는 입장이다. 지난 2010년 지방선거에서 야당이 선전했다. 물론 수도권인 서울에는 오세훈, 경기도는 김문수 지사가 승리했지만, 이번 지방선거에는 나오지 않는다. 여기에 기초단위 선거에서는 야당이 압승을 거뒀다. 그동안 여권이 수월하게 선방한 충청도에서도 충북 이시종, 충남 안희정이 도지사가 됐고, 지금은 수도권도 서울 박원순과 인천 송영길로 야당이 수비하는 입장이고 오히려 여권이 도전하는 입장이다. 여권이 박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을 기반으로 후보를 만들어가는 구조여서 지금 유권자의 눈을 사로잡고 있다. 즉 1:1 구도는 팽팽하지만 인물의 역동성은 여당이 많다. 유창선 박사 말씀대로 야당이 이슈라도 점해야하는데, 이슈 역시 새정치민주연합이 내놓은 것을 보면 이른바 약속의 정치와 거짓의 정치이고, 그러면서 또 내놓은 것이 기초단위 정당공천 폐지, 기초연금문제 등이다. 그런데 기초 연금 문제는 오히려 여당에게 되치기 되는 측면도 있어 여당이 야당보고 연금법을 발목 잡는 불효정당이 아니냐고 하면서 이슈가 혼재된 상황이다. 그러다보니 선거가 약 70일 남아 요동치는 가운데 전반적 흐름은 오히려 총선과 대선에 이어 지방권력까지 장악하려는 여당의 기세는 드세고 수비하는 입장인 야당은 내부에서 균열음이 나오는 가운데, 수비 진영도 제대로 짜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시점의 판단이다.

이택수 : 리얼미터 조사에서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의 지지율 격차가 3월 3째 주에 14.8%p까지 벌어졌고 앞서 발표된 갤럽조사에서는 14%까지 벌어졌다. 또 안철수 의원은 지난 주 중후반 광주에서 악수를 거부당하는 일까지 있었다. 안 의원의 개인 지지율이 광주·전남·전북에서 3%가량 빠졌고 전국적으로도 그 정도 빠졌다. 대선 주자 지지율에서도 정몽준 후보와 순위가 바뀌는 결과가 초래된 상황이다. 그 원인을 보면 창당의 시기가 어중간 했다는 판단이다. 아예 일찍 했거나 창당을 지방선거 이후로 미루고 선거 중반이나 종반에 단일화나 연대를 했다면 새누리당 입장에서 더 어려운 선거가 됐겠지만, 지금 한참 당내 공천 룰을 정해야할 시점에 정강정책을 정하고 있고, 새누리당은 광역단체장 후보들 구도가 잡히는 데 민주당은 내부구도도 못 잡고 있다. 기초 단체장 후보들은 아주 초조하고 답답한 상황이어서 집토끼들도 지지를 철회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어느 정당에 투표하겠냐고 질문하면 격차는 16%까지 더 벌어져 지방선거 앞두고 야권에 빨간 불이 켜진 상황이다. 어제 문재인 의원이 신당이 기초공천을 안하는 것에 우려를 표했다. 약속을 철회하자는 말은 안했지만 당원들의 의견을 묻고 설득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했고 이건 김한길-안철수를 향해 각을 세우는 것으로 읽혀진다. 구체적으로 지역 시도당 차원에서 공천과정에서 상당한 파열음이 예상된다. 양측 인사들이 공천을 받기위해 치열히 경쟁할 것이며 후보들 입장에서도 정당 지지율이 올라가기보다 지키기도 어려운 상황이라 전체적으로 야권은 어려운 상황에서 시작하고 있다.

유창선 : 신당의 창당효과가 기대에 못 미치는 것은 몇 가지 이유가 있다고 본다. 우선 시점의 문제도 있지만 창당과정 자체가 발목을 잡아 버린 상황이다. 통합을 선언한 이후 3주가 지났지만 논의 과정에 갇혀버려 거기에만 매달리면서 통합의 양 주체들이 정국에 대한 대응을 모두 중단한 상황이 돼버렸다. 여권을 압박할 카드들이 있다. 지금 국가정보원 문제도 그렇고 기초선거 무공천 문제 역시 여당의 약속 불이행을 추궁하며서 압박할 사안이다. 그런 부분에 대해 전혀 대응하지 못하는 정국 대응 능력의 한계를 드러냈다. 즉 창당 과정에서 내부 갈등과정만 부각되고 있고 여권을 압박할만한 카드에는 다 손을 놓은 상황이 다. 또 하나는 당초 기대한 안철수 효과가 보이지 않고 오히려 안 의원 본인이 상당히 상처 내지는 타격을 받는 상황이 신당의 효과를 제약하는 요소가 됐다. 이 부분은 무엇보다도 안 의원의 정치능력의 한계, 능력 문제가 여러 곳에서 드러나면서 증폭된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 대표적으로 6.15와 10.4를 삭제하자는 논란인데, 자신의 의도가 대체 뭔지, 물론 나쁜 의도라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그것이 갖는 상징적 의미와 야권 지지층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질 것인지에 대한 정무적 판단에 기본적인 문제가 있다는 것을 드러냈다. 한마디로 정치적 감이 너무 떨어졌던 것 아닌가하는 대표적 사례였다. 또 민주당과의 차별화를 의식하면서 그 강박관념이 속에 자리하니 차별화된 뭔가를 만들어내려고 하는데 그게 종종 엉뚱한 방향으로 엉뚱한 카드가 나오면서 자꾸 논란의 대상이 돼버린 상황이다. 즉 신당효과의 중심에 서야하는 안 의원이 오히려 논란의 중심에 서버려 신당 창당 효과가 나오지 않는 결정적 이유가 됐다. 저는 이런 상황이 이대로 가면 통합신당은 물론이고 안 의원의 정치적 앞길 역시 내다보기 대단히 어려운 상황으로 가는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 지금 무공천 등 여러 문제들이 있는데 상황을 반전시킬 여러 카드를 적절히 강구해야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김능구 : 지난 번 좌담회를 생각해보면 당시 야권이 안철수 신당과 민주당으로 나눠진 상태에서 벌어질 수 있는 여러 부분을 예측했고 그것이 초래할 상황을 이야기했다. 야권분열이 당시로서는 야권의 가장 큰 딜레마였다. 분열된 상황에서 과연 지방선거를 잘 치룰 수 있겠나하는 문제였다. 그런데 양측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져 통합이라는 형태로 상황을 한번 반전시켰다고 볼 수 있지만 문제는 하나의 딜레마는 해소가 됐는데 새로운 딜레마에 봉착하고 있다는 것이다. 새정치연합과 민주당이 통합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야 하는데 그게 아니라 서로 상충되면서 효과가 떨어지고 있다. 그래서 지지층이 확산되고 야권이 총 결집하는 것이 아니라 관망하는 이들이 늘어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또 한편으로는 여러 이슈나 쟁점에 대한 대여공세가 야권 내부사정 때문에 제대로 된 것이 하나도 없다. 과연 그게 옳은 방향이냐는 의구심이 들고 그걸 야권이 제대로 대응하고 짚어줘야 하는데 안 되고 있다. 청와대가 나서서 선거에 개입하는 것에 대해서도 야권으로서 아주 심각하게 문제를 제기하고 바로 지방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에 대해서는 공격하고 지적해야하는데 그렇게 못하고 있다. 그걸 통해 야권이 포인트를 따고 문제제기하면서 정국을 이끌어 가야하는데 이것들이 다 묻히고 정체성이나 무공천 문제와 같은 야권 내부문제만 부각되면서 야권 스스로 죽 쑤는 모습이 현재 상황이다. 그렇다면 어찌됐든 빨리 창당을 마치고 재정비해서 다시 본연의 자세, 야당으로서 여당과 각을 확실히 세워야 한다. 선거가 임박한 상황에서 지방선거 이후에 내부에서 싸울 것은 싸우더라도 우선 선거 체제로 들어가는 것이 정답이다. 사실 광역단체장의 경우 야권은 여당처럼 경선이 필요한 지역도 많지 않다. 현역들을 지키내는 것이 우선이다.

황태순 : 이번 선거는 야당이 디펜딩 챔피언이다. 방어하고 수비하는 측이 민주당이다.

이명식 :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문제도 역시 단순히 무공천으로 안이하게 대응한 것은 지난 2010년 지방선거 성과가 좋아서 기초단위 무공천이 광역의회나 광역단체장 선거에까지 미치는 효과를 제대로 못 본 것 같다. 자칫 무공천 문제는 광역 선거들에도 영향을 미쳐 선거판 전체가 예상 못할 국면으로 갈 것이란 우려도 제기된다.

황태순 :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문제와 관련해 풀뿌리 정치나 정당책임정치라는 원론적 논의는 둘째로 치고 사실 작년 민주당 전당원투표 때만 해도 70%에 가까운 압도적인 찬성을 받은 것은 기초단체장들이 ‘이제 지긋지긋하게 지역구 국회의원이나 당협위원장들에게 시달리지 않아도 된다’는 심리가 있었다. 그런데 막상 선거국면에 들어가니 다들 나오려고 한다. 물론 현역단체장들의 프리미엄은 있지만 여러 후보들이 나오는 기초 의원 쪽은 더 복잡하다. 민주당 측에서 박지원, 정동영, 문재인 의원 등이 나서 문제제기를 하고 있는데, 어제 문재인 의원이 한 번 논의해보자는 것은 정치적 문법으로 무공천을 하지 말자는 뜻이다. 

이미 작년 7월 전당원투표로 당론으로 정했고 이번 신당결합의 대전제가 무공천이다. 안철수 의원의 경우 이 무공천을 본인이 지향하는 새정치의 절대적 화두라고도 해서 절대 포기할 수 없는 것을 뻔히 알면서 그런 문제제기를 했다. 정동영 전 의원은 단적으로 ‘기초단위선거에서 전멸하면 안철수 책임’이라고 말할 정도다. 

이런 분위기면 창당하고 4월이 되면 무공천을 포기하거나 철회하자는 이야기들이 나오지 않겠나. 또 일부에서는 일종의 편법을 써서 무공천이지만 실제로 공천 효과를 누리도록 하자는 아이디어들이 나오고 있다. 그런데 어떤 방식으로든 편법을 쓰면 본인이 지향하는 새정치와는 정면으로 배치되는 딜레마에 처한다. 지금 두 세력이 무공천을 고리로 일단 결합은 했지만 그 결합 시너지는 없고 또 향후 70일 남은 선거에 엄청나게 발목을 잡는 자충수 중에 자충수가 됐다. 

유창선 : 전체적으로 희한한 그림이다. 대선 공약을 이행하지 않는 쪽은 목소리를 높이면서 그에 대한 수혜를 상당히 기대하고 있고, 반대로 공약을 지키겠다고 나선 쪽은 오히려 수세에 몰려 전전긍긍하면서 패색이 짙어가는 분위기가 됐다. 이 문제를 결자해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야당 쪽에서 이 문제를 통합과정에서 너무 결정적인 고리로 부각시키고 무리해서 이제와 난관에 봉착했다. 무공천을 계속 유지하면 선거참패로 타격이 있고, 반대로 이를 번복해도 타격이 있다. 말 바꿨다. 니들도 그렇게 할 거면서 왜 그랬냐는 등 집중적인 비난이 있을 것이다. 그 중에 어느 쪽이 그나마 타격을 덜하게 할, 최악의 상황을 막을 수 있는 선택이 될까. 지금 상황에서라도 번복이 옳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지 않았을 때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 통합신당 내부에 있지 않겠는가. 새누리당은 공천을 하고 신당은 무공천을 해서 기초선거를 완패하면 그것을 상쇄할 만큼의 승리가 가능할까. 결코 쉬운 상황이 아니다. 만약 패배할 경우 그 책임은 김-안 투톱, 특히 안철수 의원에 집중될 것이며 그런 결과가 나왔을 때 안 의원의 정치적 사망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한다. 반대로 철회를 했을 때 단기적으로 비난과 비판을 받는 것은 감수해야 하겠지만 어찌됐든 당선자는 늘어나고 그것이 반전의 계기가 될 수 있다. 다시 전열을 정비하고 통합신당이 대여공세에 나서 본격적으로 한판 붙어보고 안철수-박원순-김상곤이 수도권의 새로운 바람을 시도하는 등 여러 가지 가능성이 있을 것 같다. 안 의원 입장에서 번복을 하면 본인의 모양새가 이상해지고 망가질 수 있다는 위기의식도 있겠지만 지금은 사실 그런 약속프레임을 넘어서서 당내 구성원들과 야당 지지층의 요구에 화답하는 것이 야당 내에서 리더십을 보이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이택수 : 결론부터 말하자면 야권이 기초공천을 하면 안된다고 말씀 드리고 싶다. 이미 길거리에 플래카드가 너무 많이 붙어있다. 상대방이 공천한다고 너무 많은 비난을 했고 무공천을 하지 않는 상대방을 악이라고 규정했다. 무공천은 신당합당의 실마리이기도 한데 그런 것을 부인하고 공천을 한다면 지금까지 응원했던 유권자도 민망하고 지지층 이탈도 있을 것이다. 무공천을 하더라도 일종의 꼼수일 수 있겠지만 일단 탈당을 시켜서 자기들끼리 야권 내 교통정리를 하는 것도 정치다. 그런 것을 하지 못하고 무공천을 번복하고 기호를 부여해 선거판에 올라가면 지도부에 너무나 큰 타격이 있을 것이다. 일관성이 중요하다.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후보들 교통정리하고 질서를 세워야 한다. 지금까지 새누리당의 공천방침을 비난해왔는데, 우리도 공천하겠다고 하면 나머지 기간 동안 국민들을 어떻게 설득하고 또 국민들은 어떻게 지지를 보내겠는가. 저도 황태순 수석위원 말대로 애초에 이 문제가 여야간 합의가 안됐다면 공천을 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그런데 이미 너무 많이 와버렸다. 지금 와서 무공천을 철회하는 결론이 난다면 김-안 투톱은 큰 타격을 받을 것이며 새누리당도 또 얼마나 많은 공격을 하겠나. 명분이 없으니 지지율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최선은 이미 글렀고 차선이나 차악으로 가야하며 차선으로 가기 위한 내부전략을 잘 짜야한다. 애초에 선거 전략을 잘못 잡은 것은 야권 지도부의 책임이다. 일단 지금 너무 와버려서 국민들에게 설명이 어려운 상황이기에 리스크 관리차원에서 현재의 스탠스를 유지하면서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

황태순 : 진퇴양난이다.

유창선 : 이 문제가 크게 부상된 것인 야권이 통합돼기 때문이다. 안철수 신당과 민주당이 따로 갔다면 철회는 가능한 일이었다. 안철수 신당이 지방선거에 큰 부담이 있는 것도 아니었고 민주당과 차별화를 시도하는 과정에서 있을 수 있는 전략이었다. 그리고 야권 전체적으로 봐서 안철수 신당이 기초선거에서 손을 놔도 민주당이 공천시켜 당선 되면 되는 일이었기에 결정적인 문제는 아니었다. 그런데 통합이 되면서 문제가 달라져버렸다. 어떻게 해도 타격은 불가피하다. 이택수 대표의 말씀이 바로 안 의원 측 입장인 것 같다. 이제 와서 어떻게 번복하나. 이미 너무 많은 이야기를 쏟아냈다. 지난번 통합을 하지 않는다고 하다가 번복했는데 여기서 또 번복하면 우리는 죽는다. 이런 위기의식으로 끝까지 무공천을 고수할 것 같다. 김한길 대표도 마찬가지로 부담은 약간 덜하겠지만 같이 안고 가는 상황이다. 그런데 반대로 무공천을 고수한다면 뒷일을 어떻게 할 것인가. 사실 이 대표의 방안은 한계가 뻔해 교통정리의 효과는 없고 편법이라고 욕만 먹는다. 가장 큰 문제는 유권자들이 모른다는 점이다. 기초선거에서 기호 2번이 나오지 않는 것을 모르는 사람이 태반이고 나중에 혹시 알아도 왜 안나오는 지 그 이유도 모른 채 일단 투표장 가서 눈에 보이는 사람을 찍는 일이 발생할 것이다. 어차피 양쪽 방안 모두 타격을 입는데 최악상황이 초래되는 것은 피해야 하지 않겠나. 

황태순 : 유창선 박사와 이택수 대표의 두 안 가운데 저는 유 박사의 의견을 택한다. 물론 무공천을 철회하면 김한길, 안철수 두 분이 정치적 타격을 입을 것은 뻔히 보이지만, 만약 이 상태로 민주당 당원들이 사분오열해서 6.4 지방선거를 거치면 기초단체들도 다 무너지고 골육상쟁이 된다. 선거과정에서 서로 손가락질 하면서 싸우다가 당의 지역 뿌리가 무너져 그 결과는 더욱 참혹해질 수 있다. 모든 책임은 안철수 의원에게 몰려 사실상 정치적 사망선고로 갈 수 있다. 이 자리는 전문가 좌담회니 이렇게 이야기가 통하지만 사실 일반 사람들이나 안보전문가라는 사람들도 이런 정치적 내용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이쯤에서 이성계가 위화도 회군하듯이 회군하는 게 맞다. 요동에 들어가면 다 죽는다. 생각해 봐라. 안 의원이 지난 1.21 제주선언을 내놓고 ‘100년 정당을 만들고 민주당과의 연대는 안한다’고 했지만 지금 그것을 누가 기억하나. 아무도 기억하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안철수와 김한길의 체면이나 정치적 타격이 아니라 민주당의 기반이 아예 무너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럼 결과적으로 김-안은 정치적 사망이 되니 이쯤에서 회군을 하는 것이 그나마 덜 다친다고 본다.

김능구 : 한 달 전 지난 좌담회에서는 안철수 신당이 기초선거는 포기하고 광역 선거에서 모두 다 후보를 낼 건지 아니면 전략적으로 몇 군데만 낼 것인지 고민하는 것으로 봤고 민주당은 당연히 기초공천을 하는 것으로 생각했다. 그런데 이 부분이 무공천을 합당의 명분으로 들고 나오면서 꼬이게 됐다. 당시 대체적인 평가는 새정치연합이 기초선거 공천이 어렵다는 것이고 만약 새정치연합이 제대로 된 후보가 될 수 있는 사람들이 많았다면 합치지 않았을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결국 그냥 합쳤지만, 지금은 안철수 의원이 약속을 명분으로 민주당의 지방조직의 와해를 초래하는 것으로 보인다. 말에 대한 부담과 정치 현실에서 오는 부담은 차원이 다르다. 지방선거가, 지방자치제도가 결코 쉽게 얻어진 제도가 아니고 고난의 과정을 거쳐서 정착된 제도인데 이렇게 가다간 형해화 된다. 거의 전 지역에서 일당 독식 형태로 나타난다면 지방자치제도 자체가 엄청 후퇴하게 된다. 기초단위 무공천 이야기 나왔던 배경은 영호남 지역에서의 일당독식을 막아 보자는 것도 있었다. 광역단체장부터 기초의회까지 전부가 한 정당에 쏠리고 있으니 우선 여기부터 무공천을 해서 다른 당도 될 수 있도록, 다양화가 필요하다는 것이 가장 큰 논거였다. 두 번째가 지방정치의 중앙정치 예속문제였다. 그런데 지금 정작 특정지역에서 특정당 독식문제가 이야기 되고 있지 않다. 이대로 가면 영호남뿐만 아니라 전 지역을 특정당이 독식할 수 있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 제도를 고치자고 먼저 공약을 한 것이지 막상 제도는 유지되는데 약속에 얽매여 무조건 무공천을 한다는 것은 옳지 않다. 공약책임은 그걸 지키지 않은 대통령과 여당이 더 큰 것이지 왜 지금 야당이 비판을 받나. 본말이 전도가 됐다. 야당이 문제를 스스로 자초한 것도 있지만 그것만 부각시켜서 가는 것 자체가 공정하지 않다. 

이택수 : 야당의 지지율이 하락하는 원인이 일관성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본다. 오락가락 하면서 당이 만들어지고 깨지고 하는 일들이 굉장히 오래 지속되고 있다. 이번 문제는 김한길, 안철수 두 분의 체면만의 문제가 아니다. 애초에 실리보다 명분을 쫓는다고 한 것이며, 명분을 위해 기초선거를 포기할 수 있다고 선언한 것이다. 그런데 이제와 주판알 튕겨보니 불리하다고 약속을 되돌리면 기초단위는 어느 정도 회복한다고 해도 광역은 모두 다 잃어버릴 수도 있다.

유창선 : 아직 기간이 충분히 남았다. 70일이면 국면이 한두 번 더 바뀔 수 있는 기간이 된다. 박 대통령은 지난 대선공약을 많이 파기했지만 지지율이 60%를 넘어간다. 저는 정치인이 약속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치는 상황에 따라 돌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니까 단계적으로 집중적으로 욕을 먹고 비판을 받는 것은 감수해야한다. 저는 그것이 꼭 죽는 길이 아닌 오히려 반전이 되는 행보로 대응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한편으로 비판을 받으면서도 공세적 선거 캠페인으로 나갈 수 있는 길 역시 충분히 있다. 지금 민주당내 기초선거에 나가려는 사람들의 원망이 자자한 것 같다. 결국 자기들을 다 버리는 것 아니냐는 말들이 나온다. 이 상태로 선거의 결과가 좋지 않게 나오면 결국 원망은 김한길, 안철수 두 분에게 돌아가고, 그 상태에서 김한길, 안철수 체제가 신당에서 뿌리를 내리기가 어렵지 않겠나. 안철수 의원이 살아남는다고 해도 나중에 총선이나 대선으로 가면 이미 당심은 떠난 상태일 것으로 본다. 그래서 단계적으로 일정기간 비판 받고 가는 것을 감수하면서라도 지금 이 시점에서는 번복하는 것이 맞다. 문재인 의원이 최근 관련해서 문제제기를 했지만 안 의원이 정치인으로 거듭나려고 한다면 그것을 기분 나빠 할 것 아니라 차라리 문재인 의원과 만나 이야기를 경청하고 수용하는, 전체 당원의 의사를 다시 물어보는 것을 생각해 보자고 한다면 여러 문제들이 풀릴 수 있다. 문 의원과의 껄끄러운 관계부터 그간 외골수 리더십으로 비쳐진 것이 통 큰 리더십이 되면서 출구를 찾을 수 있다. 차라리 이렇게 접근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황태순 : 같은 이야기를 하려고 했다. 문재인 의원이 말을 던졌을 때 한번 모두 다 백지에서 이야기 해보자. 저도 지방 시장선거를 2차례 총괄 지휘해 봤지만 선거는 혼자 하는 것이 아니다. 지역지구당에서 책임 당원이 천 명이 있다고 치면 가장 큰 기득권은 지역의 군수들이 갖고 있다. 군수가 한 700명, 나머지는 기초의원과 광역의원이 조금 가지고 있고 지구당 위원장이 가장 세가 약하다. 다만 중앙당을 통해 공천권을 가졌을 뿐이다. 결국 기초단체장, 기초의회, 광역의회, 광역단체장 선거는 이른바 소대, 중대, 대대, 사단 전투로 유기적으로 돌아가야 한다. 극단적으로 광역 단체장 선거에서 현지에서 누가 활동하겠나. 바로 기초선거에 출마한 사람들과 그 출마자를 지지하는 이들이다. 대의원과 책임당원, 열성당원이 끌고 나간다. 그런데 그것을 쪼개놓고 지역을 내전상태로 만들어 놓으면 과연 광역단체장 선거가 쉽겠나. 지금 안 의원 측 한상진 교수는 문재인 정계은퇴하라고 하고 조경태 최고위원은 신당에서 친노를 배제해야 한다고 하는 데 이런 것 보다는 안 의원이 보여줄 것은 통합과 포용의 리더십이다. 구체적 예로 마침 문재인 의원이 화두를 던졌다. 안 의원이 이것을 빨리 낚아채고 이제는 지금까지처럼 김한길 대표에 인큐베이터 되는 것이 아니라 김한길과 문재인의 중간에서 균형추 역할을 하는 안철수가 되는 것이 결코 손해가 아니다. 당의 분열에 위기감을 갖고 있는 민주당 지지자들 입장에서도 흩어져 있는 당을 단결시킨다면 밀어 주지 않겠는가. 

이택수 : 광역단체장 선거 TV토론이 시작되면 서울에는 용산재개발, 경기에서는 무상버스라는 쟁점사안이 있지만 무공천 번복 문제가 제 1쟁점이 돼서 새누리당 후보들이 집중 포화를 퍼부어 광역단체장 선거에 오히려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한다. 문재인 의원의 어제 발언은 양수겸장의 카드다. 제 견해와 별개로 사실 어떻게 결론이 날지는 모르겠지만 지금의 무공천 방침이 번복되지는 않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김-안이 번복하기엔 너무 많이 왔다.

유창선 : 두 사람은 확고한 듯하다.

이택수 : 그래서 문 의원도 그걸 알고 메시지를 던진 것 아닌가. 6월 선거 결과가 좋지 않게 나올 것  같고 그렇게 되면 어느 정도 입장 표명이 필요하니 그런 차원에서 미리 화두를 던진 것 같다. 제가 볼 땐 기초선거는 명분을 위해 포기하더라도 광역 선거에서 이기려면 명분은 지켜야 한다. 

김능구 : 김한길, 안철수 두 분이 번복하기 보다는 몇몇 퇴로가 있다. 민주당 내부에서 박지원, 정동영, 이부영, 문재인 등등 많은 이들이 문제제기를 하고 있으니 신당창당 이후에 공론을 다시 모아보자고 하는 방법이 하나 있다. 두 번째는 처음 이 문제가 나온 정신으로 돌아가서 이번에는 영호남만 먼저 하고 나머지는 상황을 봐서 다음에 하자고 할 수도 있다. 세 번째는 지방의회 개혁안을 내걸고 무공천을 철회하는 것이다. 지방 의회의 지나친 의정 활동비 문제들을 국민들이 부정적으로 보고 있는 것이니 그걸 대폭 삭감하고 공천 문제는 이번은 그냥 하는 것이다. 이런 퇴로를 열고 시간이 아직 남았으니 귀추를 봐야할 것 같다.  논란은 계속될 것이고, 이 문제는 아무리 김한길, 안철수 두 사람이 확고하게 한다고 해도 논의가 쉽게 끝날 사안이 아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좌담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