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행정부 강병규 장관은 17일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 정부 각 부처에 실종자 구조·수색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라고 당부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를 지휘하는 강 장관은 이날 오전 8시부터 서울청사 1층 중대본 상황실에서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열고 "해양경찰과 군인들은 밤샘작업으로 대단히 피곤하겠지만 모든 가용 인력과 장비를 총동원해 마지막 1명까지 구조하는 데 최선을 다해달라"며 “모든 부처와 지방자치단체가 구조 작업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강 장관은 “복지부 등 관계부처는 구조자 치료와 더불어 피해자 가족들에게 정보가 수시로 전달되게 브리핑을 착실히 해달라”면서 "전남도 등 관련 지자체는 가족들 뒷바라지를 잘해주도록 하고 사고 원인에 대해선 해경이 철저히 조사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안행부도 실종자 가족 특별지원을 오늘부터 하겠다"고 덧붙였다.

중대본은 이날 브리핑에서 정부 각 부처가 역할을 분담해 실종자 구조, 수색과 사고 수습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안행부는 전남도에 사고 수습에 필요한 특별교부세를 우선 지원키로 했다. 현장상황실,진도체육관,팽목항,서해해경청에 국장과 과장급 연락관 39명을 파견하기로 했으며 해양수산부는 진도군청에 범부처 사고대책본부를 운영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선장 등 관계자들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를 시작하기 위해 수사본부와 합동조사반을 구성키로 했다. 해양경찰청은 해상과 물에 잠긴 선체 내부 수색에 최선을 다하고 소방방재청과 국방부도 수색 작업을 지원키로 했다. 전남도는 침몰 여객선 인양에 집중하고 경기도는 응급의료지원을, 경기교육청은 생존학생 전원에 대한 병원진료를 맡기로 했다.

여성가족부는 피해가족들을 지원하는데 나서고 문화체육관광부는 SNS상에서 퍼지고 있는 사고 관련 유언비어 확산을 차단하는데 주력키로 했다. 복지부는 생존자의 신체적, 정신적 치료 문제,  의사자 신청 접수 시 인정 여부 검토를 신속하게 처리키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