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ain, 4.19! 민주회복 촛불평화 대행진’ 개최, 정부의 세월호 침몰사고 무책임한 대응 비판

국가정보의 불법 정치개입 등을 규탄하는 30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국정원 시국회의는 19일 ‘Again, 4.19! 민주 회복 촛불평화 대행진’ 주제로 4.19 54주년을 기념한 범국민대회를 개최했다.

시국회의는 이날 오후 6시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에서 열린 행사에서 "국정원 대선개입 책임을 묻는 일에 지지를 보내 달라"고 호소하며 동시에 세월호 침몰사고 실종자들의 무사 생환을 염원했다.

집회에 참가한 500여명(경찰 추산)의 시민들은 ‘무사생환을 염원합니다’라는 ‘손 팻말’을 들고 행사에 참여했다.

이날 집회에서는 정부가 세월호 탑승자와 구조자 수, 구조 상황 발표 등을 번복한 점과 구조 작업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진행하지 못한 점에 대한 거센 비판이 쏟아졌다.

강다복 전국여성농민회 회장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구조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정부의 무능한 대처능력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면서 "국회의원들은 사고 첫날 해야 할 구조 대책은 세우지 않고 주한미군 방위비분담금 특별협정을 여야 합의로 통과시켰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 자리에서 세월호 실종자 학부모 대표 측은 호소문을 통해 정부의 무책임한 행태를 강력 비판했다.

윤희숙 세월호 실종자 학부모 대표 명의의 대국민 호소문은 주최 측 관계자가 대신 낭독했다.

윤 대표는 호소문에서 "전원구출 소식을 듣고 현장에 오니 사실이 아니라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기다리고 있었고 상황을 제대로 판단하고 가족들에게 전달해 주는 정부 관계자가 아무도 없었다"면서 "아이들은 살려 달라고 차가운 물에서 소리치고 있었을 텐데 정부는 구조 작업에 동원된 인력을 부풀리는 등 무책임한 행태를 보였다"고 비판했다.

이날 집회에서는 국정원 대선 개입을 규탄하는 목소리도 거셌다.

정동익 사월혁명회 상임의장은 “국가기관에 의한 부정선거의 실상이 밝혀졌다”면서 “그러나 이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뤄지고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 의장은 "국민들이 4월혁명 정신으로 일어나 소중한 민주주의를 살려내야 한다"고 외쳤다.

집회 참가자들은 이날 집회 종료 후 오후 7시부터 청계광장에서 명동성당과 을지로입구역 부근까지 행진을 벌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