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전문]“패배시 정치적 회복 쉽지 않아, 곧 전국 순회…‘호남 물갈이’ 나설 것”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의 비서실장을 맡고 있는 문병호 의원./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ejlee@polinews.co.kr
▲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의 비서실장을 맡고 있는 문병호 의원./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ejlee@polinews.co.kr
6.4 지방선거를 40여 일 앞둔 가운데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의 비서실장을 맡고 있는 문병호(55·인천 부평구갑·재선) 의원은 “이번 지방선거는 박근혜와 안철수와의 싸움”이라며 “승패는 안철수가 얼마나 힘을 발휘할지에 달려 있다”고 밝혔다.

문병호 의원은 지난 21일 국회의원실에서 진행된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이번 선거는 안 대표에게 정치적으로 최초의 실험대”라며 “승리하면 대권까지도 유리하다. 패배해 하강하면 다시 회복하기 쉽지 않다”면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문 의원은 “(안 대표가) 세월호 사고가 정리되면 전국을 누비며 민심에 호소하고 ‘안철수 새정치’를 더 홍보해 국민들에게 도와달라고 호소할 것”이라며 “국민 기대감이 살아있다고 본다. 그 기대감을 충족시켜주면 안 대표가 언제든지 비상할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전망했다.

문 의원은 지역별 현재 판세와 관련해 “서울은 어렵지만 승리하고, 경기도는 생각보다 어려우며, 인천은 5대5 싸움”이라고 밝히면서 “핵심은 서울시장 선거다. 서울시장 선거에서 이기면 선방을 하는 것이고 지면 참패를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수도권에서 승리해야  한다.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안 대표의 일정도 수도권을 중심으로 짜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문 의원은 당 지지율 하락세에 대해선 ▲“기존 정치권과 합치게 돼 안 대표를 지지했던 사람들이 돌아선 점” ▲“합당 후 신속하게 비전을 보여주면서 국민 기대감을 높여줘야 하는데 삐거덕 거리고 지지부진해 혼란, 혼선을 준 점”을 원인으로 꼽았다.

문 의원은 “이제는 더 이상 추락할 게 없다”며 “앞으로 민생 중심의 정책을 계발하고 개혁 공천을 보이고 당이 단합하는 모습을 보이면 지지도는 오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 의원은 떠나간 지지자들이 되돌아올 방안에 대해 “‘안 대표가 합당 이후 당내에서 자기 목소리를 내고 평소에 추구하고자 했던 새정치를 신당에서 구현할 수 있는가, 리더십을 가지고 구현할 것인가’가 관건”이라며 “‘도로 민주당’이 돼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새정치의 핵심으로 ‘민생중심 정치’, ‘소통정치’, ‘안보중심 정치’를 꼽았다.

특히, 문 의원은 현재 진행 중인 기초선거 관련 공천에 대해 “개혁공천의 핵심은 호남 물갈이”라며 “호남에서는 다른 지역보다 많은 물갈이가 필요하다. 그런 방향으로 당도 임할 것”이라고 밝혀, 호남쪽에서 큰 폭의 현역 교체를 예고했다.  

문 의원은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가 추천돼야 한다. 안 대표를 도와줬다는 이유로 공천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며 “안 대표는 당 대표가 목표가 아니고 다음 대선이 목표다. 대선 후보로서의 이미지, 위상을 어떻게 가져갈지가 대단히 중요한 관점이다. 당장 공천에서 내 사람을 챙기고 지분을 확보하는 것은 소탐대실”이라고 지적했다.

문 의원은 기초단체장 등의 공천과 관련해 ‘혁명군’ 행보라며 당내 반발이 있는 분위기에 대해 “야당은 도덕성, 깨끗함, 국민들의 눈높이를 맞추는 전략으로 선거에 임해왔다. 이번도 예외가 아니다”며 “일부에서는 지도부의 자기사람 심기, 특정계파 배제라는 말이 나오는데 그런 것이 절대 아니다. 당을 살리기 위해 깨끗한 사람을 공천하기 위한 당의 강력한 의지”라고 강조했다.

그는 ‘공천물갈이’ 규모에 대해선 “서울시당에서 20% 물갈이 방침을 밝혔다. 하지만 중앙당 자격심사위는 비율을 정하지 않았다. 비율을 정하면 그 비율에 맞추기 위해 희생양이 나오게 된다”며 “기준에 따라 많으면 많은대로 적으면 적은대로 공천을 진행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한편, 문 의원은 지난 21일 세월호 침몰사고와 관련해 “이번 사고는 대대적인 내각 총사퇴까지 거론할 정도로 심각한 사건”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에게 국가운영시스템의 전면적인 개편을 촉구했다. (관련 기사<문병호①“세월호 정부대처에 통탄…안철수, ‘국가운영 전면변화’ 고민중”>)

문 의원은 ‘안 공동대표가 어떤 대책을 고민 중’인지 묻는 질문에 “안전에 관한 것을 국가기본적 의제이자 국민 기본권의 하나로 승격시키는 국가운영의 전면적 변화가 있어야 한다. 이것이 안철수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의 생각”이라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문 의원은 실종자 가족들에게 “우리나라 재난구조 시스템이 허술해 국회의원 한 사람으로서 죄송하다”며 “재난 안전에 관한 국가적 혁신이 필요하다. 국회 차원에서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게 국민들이 안전한 나라에 살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다음은 문 의원과의 인터뷰 전문이다.

“세월호 정부대처에 통탄…선장 무기징역법 만들어야”

▶ 외신도 지적했지만 이번 세월호 사고를 전형적인 인재라고 한다. 국민들은 착잡하다. 어떻게 보셨나.

- 이번 사고는 후진국형 사고다. ‘대한민국은 세계 10위권의 무역대국이고 선진국 문턱에 왔다’는 국민들의 자부심이 많은데 이 자부심이 뭉개졌다. 이런 일이 동남아, 아프리카에서나 벌어지는 일이고 우리나라는 그 나라들보다 한 단계 위라고 생각했는데 ‘우리가 이것밖에 안 됐나’라는 생각에 국민들의 자부심이 뭉개졌다. 이번 사고는 우리 사회의 전체적인 문화 의식과 관련돼 있다. 돈벌이에 매몰된 물신주의로 공동체 의식이 많이 파괴됐다.

선장, 선원들의 행태를 보면 과거에는 어른들이 여자, 아이들을 먼저 생각했는데 그런 공동체 의식이 붕괴되고 ‘나 혼자 살겠다. 나만 살면 그만’이라는 사회 전반적인 개인주의가 여실히 드러났다. 돈벌이를 위해서는 모든지 희생하고 뒷전이 된 것이다. 그러다가 이번에 큰 사건이 터졌다. 너무 큰 사건이라서 고통스럽다.

▶ ‘선장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박 대통령은 선장을 행동에 대해 ‘살인행위’라고 했다. 새누리당에서는 선장과 관련해 무기징역까지 부과할 수 있는 법안을 발의했다. 

- 당연하다. 우리가 사람을 죽인 사람을 살인범이라며 비난하고 흉악범이라고 하는데 이번 사고는 그것보다 더 흉악하고 .반사회적 범죄다. 칼만 안 들었을뿐이지 무고한 사람들을 희생시켰다. 선장은 배 운영의 책임자다. 선장은 한정된 공간에서 지휘하는 사람이라서 권한, 책임을 쥐고 있다. 안전을 책임지는 최고 지휘관 입장에서 모든 것을 팽개치고 본인만 살겠다고 하는 것은 용납될 수 없다. 공분을 일으키는 반인륜 범죄를 저질렀다는 점에서 어느 흉악범보다도 비난 받아야 한다.

▶ 무기징역을 부과하는 법안 추진에 동의하나?

- 그렇다. 강하게 처벌하는 법안을 만들어야 한다.

▶ 현 정부 들어서 행정안전부가 안전행정부로 바뀔 정도로 ‘안전’에 대해 중요시했다. 그런데 이번 사고를 보면 초동대처 과정에서 허둥지둥했다. 실종자 수도 오락가락 했다. 학생들이 모두 구조됐다고 발표되기도 했다 정부의 대처방식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나?

- 초등학교 수준의 대처능력이다. ‘우리 정부의 위기·재난 대처 능력이 이것밖에 안 되나’는 생각이 들 정도로 통탄할 노릇이다. 현정부가 밝힌 ‘안전’이라는 것은 치안, 범죄 안전에 대한 것이지 재난에 대한 안전은 아닌 것 가다. 역대 정부에서도 재난 안전에 많이 중점을 둔 것이 아니었지만 우리 사회도 눈에 안 보이는 것들을 챙기고 관리해야 한다. 앞에서만 번들거리게 하는 문화가 바뀌어야 한다. 만약의 재난을 대비하는 국가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너무 빨리 빨리하고 모든 것을 성과주의, 실적위주로 해선 안 된다. 안전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내용을 채우고 차근차근하게 처리하는 문화가 정착돼야 한다.

▶ 의례적으로 큰 국가적 사고가 생기면 중진정치인이 아픔을 함께 하고 논의를 해 대책을 세우는 일이 종종 있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정치인들이 사고현장을 방문하는 것을 두고 굉장한 논란이 있다. ‘산소통 메고 구조활동을 할 게 아니라면 현장에 가선 안 된다’는 말도 나온다.

- 정치인, 관련 기관 책임자들이 사고현장을 방문하는 것은 당연하다. 상황 파악을 하고 격려도 하고 가족들 위로도 하는 게 필요하다. 그런데 이번 사고는 워낙 큰 사건이고 실종자 가족들이 초조한 마음이다. 조금이라도 마음에 거슬리는 현상이 발생할 때는 공분이 발생하는 것이다. 국민들이 볼 때 정치인들이 이 사건으로 이득을 보려한다는 시각이 있다. 국민들, 현장에 있는 실종자 관계자들은 ‘정치인들이 이 사건으로 광이나 팔려고 하는 게 아니냐’는 불신이 있다. 정치인 입장에서는 불행한 사건이 생겼을 때 이를 해결할 역할이 있다. 그래서 현장 방문이 필요하고 사람들을 독려하는 게 필요하다. 다만, 현장에 가서 눈에 거슬리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 정부부처의 모 국장(안행부 송영철 국장)은 세월호 사망자 명단 앞에서 기념 촬영을 하기도 했다.

- 정신 나간 사람이다. 괌 추락사고 때도 일부 국회의원들이 비행기 잔해 앞에서 사진 촬영을 해 비난 받았다. 이렇게 사진 찍는 것은 정신 나간 행위다.

“안철수, ‘국가운영 전면변화’ 고민 중…지방선거는 연기 없이 그대로”

▶ 재난 대응시스템에 여전히 혼선이 있다. 매뉴얼과 안 맞는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정치권이 여야 가리지 않고 새롭게 제대로 대책을 수립해야 하지 않나. 안철수 공동대표가 어떤 대책을 고민 중인가?

- 안전 문제를 국가의 기본정책 차원에서 다뤄야 한다. 그동안 안전 문제는 부수적 문제였다. 성과나 실적 등 가시적인 것들이 주로 문제가 됐고 안전 문제는 후순위였다. 앞으로는 안전문제의 순위를 끌어올려 국가의 중요 아젠다로 정립해야 한다. 안전에 관한 기본법도 제정돼야 한다. 시스템도 정비돼야 한다. 이런 사건이 재발되지 않도록 해야 하고, 사건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해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법적 제도적 정비, 매뉴얼 정비가 앞으로 큰 과제다. 안전에 관한 것을 국가기본적 의제이자 국민 기본권의 하나로 승격시키는 국가운영의 전면적 변화가 있어야 한다. 이것이 안철수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의 생각이다.

▶ 어떤 대책이 나올 수 있나?

- 지금 단계는 대책 발표, 책임 추궁을 할 때가 아니다. 지금은 실종자 가족의 애타는 마음에 부응하는 것을 해야 한다.

▶ 지방선거가 40여 일 남았다. 일각에서는 세월호 사고를 고려해 선거를 연기해야 한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 새정치민주연합은 어려운 상황이다. 새누리당은 공천이 90% 완료됐다. 그런데 우리는 (기초선거 공천 여부를 논의하다보니 늦어져) 공천을 시작도 안 했다. 선거운동이 중단이 돼도 새누리당은 부담이 없지만 우리는 중단하면 부담이 있는 상황이다. 촉박한 일정으로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국가적으로 대단히 중요한 사건이 발생했다. 지금 국상 분위기다. 하지만 선거연기론은 생각할 수 없다. 지방선거일이 법으로 정해져 있다. 선거운동 방식을 과거처럼 하지 말고 사고를 당한 분들을 고려해 좀 더 조용하게 치르는 선거 전략의 변화가 필요하다.

▶ 박 대통령이 진도 실내체육관을 방문했던 지난 18일 지지율이 일일집계로 71%(리얼미터)까지 치솟았다.

- 가족들, 국민들은 이번 사건을 처리할 힘 있는 사람을 대통령으로 보고 있다. 이런 국민들의 인식이 있기 때문에 대통령이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보이고 재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모습을 보이면, 당장은 대통령의 지지도가 변화가 없거나 오를 수 있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정부의 무능이 더 밝혀지고 정부의 잘못된 대처로 인해 피해가 확대된 것이 드러나 국민들의 공감을 얻게 되면 정부에 대한 비판 여론은 올라갈 것이다. 정부의 정점에 있는 사람이 대통령이기 때문에 대통령에 대한 비판 여론, 지지율 추락도 예상된다.

▶ 최근에 박 대통령이 ‘규제 개혁’ 입장을 밝혀 인기가 올랐다. 그런데 이번 사고에서 규제완화로 인해 노후화 된 여객선이 문제됐다.

- 이를 조정식 의원이 지적했다. 과거에는 선박이 20년 연령이 되면 정리했는데 규제 완화로 이 연령을 30년으로 늘렸다는 것이다. 안전과 관련한 규제완화는 안전을 소홀히 한 것이다. 이번 사고 이후 전면적인 규제완화에 대한 관점도 달라져야 한다. 기업의 이익이 중요하고 경제활성화도 중요하지만 안전이 희생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에 대한 규제는 강화 돼야 한다.

▶ 이번 사고 수습, 대책과 관련해 박 대통령에게 조언하고 싶은 점은?

- 이 사건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앞으로 다시는 이런 사건이 재발되지 않도록 제대로 된 제도적, 법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한 선박 회사 직원들의 실수, 정부 부처의 우발적인 잘못이라고 봐서는 안 된다. 대한민국의 근본적인 국가 운영 시스템 문제, 국민정서, 문화 전반적인 것을 개선하고 획기적으로 바꾸려는 관점이 필요하다. 과거처럼 일회성 대책이나 단기적 대책으로 해선 안 된다. 근본을 바꾸는 대책이 필요하다. 이번 사고는 대대적인 내각 총사퇴까지 거론할 정도로 심각한 사건이다.

“호남, 다른 지역보다 많은 물갈이 필요”

▶ 최근 안철수 대표의 비서실장으로 임명됐다. 문 의원은 지난 해 비대위원을 맡았고 민주당 중진급 의원인데 비서실장을 맡아 의외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당을 위해 한 일”이라고 입장을 밝혔는데, 인선 과정이 어땠나?

- 저는 안철수 대표와 특별한 인연이 없다. 합당 전에 안 대표와 개인적으로 만난 적이 없고 합당 이후 그룹으로 해서 안 대표를 두 번 만났다.

▶ 개인적 인연은 없더라도 그동안 문 의원은 안철수와 민주당이 함께 가야 한다는 입장을 폴리뉴스 등 여러 인터뷰에서 밝히지 않았나?

- 대선 전부터 안철수 지지 세력과 민주당이 합치고 연대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합당은 잘된 일이다. 안 대표에게 대표직, 5대5 지분까지 주면서 모셔왔다. 안 대표가 중요하게 자리 잡아야 하고 중요하게 비춰져야 한다. 그렇게 해서 안 대표가 살아야 새정치연합이 산다. 안 대표가 당에서 빨리 자리를 잡아야 하고, 구민주당 세력과 안철수세력이 화합적 결합을 해야 하고, 안 대표가 국민적 지지를 받아야 한다.

‘그렇게 되기 위해선 경력 있고 무게감 있는 사람이 비서실장으로 있어야 한다’, ‘재선쪽에서 찾아보자’는 논의가 있었다. 제안을 받고 ‘비서실장을 맡게 되면 안철수계로 정치적 색깔이 보이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당 상황을 고려할 때 지금은 찬밥 더운밥을 따질 때가 아니었다. 안 대표가 살아야 우리 당이 산다. 제가 역할을 하면 안 대표와 우리 당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봤다.  

▶ 흔히 일컬어지는 안철수 측근 세력과 기존 민주당 분들과 약간 느낌이 다르지는 않나?

- 다르지만 느낌이 괜찮다. 제가 성격적으로 무던해서인지 몰라도 거부감이 일거나 특별히 문제될 것은 없었다. 다만, 합당이 되면서 기존의 안철수 신당 시스템이 무너지게 돼 제 책임이 무겁고 할 일이 많은 상황이다. 합당에 반대해서 떠나간 사람들도 있다. 그래서 이 시스템을 새로 세팅하는 상황이다. 이를 조정하는 코디네이터가 필요한데 제가 그 역할을 하고 있다.

▶ 합당 당시 5대5 지분을 민주당쪽에서 흔쾌히 받았다고 하는데, 공천의 경우에는 현실적으로 5대5가 어렵지 않나. 안철수측은 그 정도의 사람이 없지 않나? 안철수쪽에서도 5대5를 고집하지 않겠다고 밝혔는데 어떻게 정리됐나?

- 그 얘기를 했고 안 대표도 공감했다. ‘민주당의 계파 문제를 얘기하면서 안 대표의 계파가 또 하나 생겼다’는 말이 나오면 안 된다. 지분 나눠먹기를 해선 안 된다. 합당한 사람을 공천해야 한다. (안철수측) 새정치연합 사람이라고 해서 무조건 공천을 해서는 안 된다.

▶ 지역 짜맞추기나 숫자 맞추기는 안 한다는 것인가?

- 그런 것은 전혀 없다.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가 추천돼야 한다. 안 대표를 도와줬다는 이유로 공천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다. 안 대표는 당 대표가 목표가 아니고 다음 대선이 목표다. 대선 후보로서의 이미지, 위상을 어떻게 가져갈지가 대단히 중요한 관점이다. 당장 공천에서 내 사람을 챙기고 지분을 확보하는 것은 소탐대실이다. 다수 당원, 국민의 많은 지지를 받고 안 대표가 공명정대한 이미지를 갖는 게 중요하다. ‘내 사람을 챙긴다’고 하면 반발이 있을 수 있다. 이번 공천이 공정하게 진행돼 ‘안철수 새정치’를 사람들에게 알리는 계기가 돼야 한다.

▶ 민주당 뿌리는 호남이다.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통합으로 본선에서의 한판 승부가 싱겁게 됐다. 공천이 더욱 중요하게 됐다. 광주에서는 국회의원들이 한 후보(윤장현)를 지지 선언해 광주가 들끓고 있다. 호남에서의 개혁 공천을 어떻게 할 것인가?

- 개혁공천의 핵심은 호남 물갈이다. 이번에도 그런 컨셉으로 갈 수밖에 없다. 호남 지역의 특수성이 있어 수도권과 비교해서는 물갈이를 하기 쉬운 객관적 조건이 있다. 호남이 중심이기 때문에 중심부터 변화해 확산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호남에서는 다른 지역보다 많은 물갈이가 필요하다. 그런 방향으로 당도 임할 것이다.

▶ 그런 흐름은 동의할 수밖에 없지만, 국회의원들이 한 후보를 지지하는 모양새에 대해 비판하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 ‘계파주의, 내사람 챙기기’가 아니다. 새정치는 새로운 사람들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지선언을 한 사람들은) 새로운 사람이 공천돼야 한다는 순수한 열정에서 한 것이다. 선언한 사람들의 계파가 다르다. 안철수쪽도 아니다. 당을 살리는 순수한 마음에서 한 것이라고 좋게 해석했으면 한다. 지도부와 연결시키거나 특정인을 낙선시키기 위한 공작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자기 사람 심기? “당 살리기 위한 강력한 의지”

▶ 새정치연합의 기초단체장 자격 심사 기준이 엄격하게 나왔다. 심사를 마쳤는데 발표 시기를 조율하고 있다는 언론보도가 나온다. 이를 두고 ‘혁명군’ 행보라는 얘기도 들리는데.

- 그건 아니다. 전통적으로 볼 때 구민주당은 늘 개혁공천을 해왔다. 우리가 국민에게 호소할 수 있는 전략은 ‘개혁공천’ 그것밖에 없다. 야당이 힘으로, 과실로, 이득으로 국민을 설득할 수 없다. 야당은 도덕성, 깨끗함, 국민들의 눈높이를 맞추는 전략으로 선거에 임해왔다. 이번도 예외가 아니다. 일부에서는 지도부의 자기사람 심기, 특정계파 배제라는 말이 나오는데 그런 것이 절대 아니다. 당을 살리기 위해 깨끗한 사람을 공천하기 위한 당의 강력한 의지다. 천정배 위원장이 오늘 당 지도부에 보고한 것처럼 계파적 시각 같은 다른 것을 일체 고려하지 않았다. ‘국민의 눈높이만으로 따졌다’고 자신 있게 얘기할 수 있다. 

▶ 심사기준에 전과 유무가 강조됐다. 업무만족도도 포함됐나?

- 포함됐다. 전과, 민주주의 원칙, 경선 불복, 당의 정체성 훼손에 대해 고려됐다. 업무 평가부분은 많이 고려가 안 된 것 같다. 업무평가는 주관인 부분이라서 자칫 잘못하면 계파적 시각으로 보면 유불리를 따질 수 있다. 전과 관계와 객관적 팩트로 엄정한 심사를 했다.

▶ 현직이 많이 포함됐나?

- 많이 못 들어갔다. 몇 분이 탈락했다.

▶ 서울시당은 20% 물갈이 계획도 나오고 있다.

- 서울시당에서 20% 물갈이 방침을 밝혔다. 하지만 중앙당 자격심사위는 비율을 정하지 않았다. 비율을 정하면 그 비율에 맞추기 위해 희생양이 나오게 된다. 기준에 따라 많으면 많은대로 적으면 적은대로 공천을 진행하려고 한다.

“지방선거는 박근혜 VS 안철수 싸움, 새정치 핵심은 민생중심정치”

▶ 새정치민주연합이 통합 직후 시너지 효과가 있었는데 이후 하락세다. 새누리당과 다시 20% 격차가 있다. 하락 원인에 대해서 어떻게 진단하나?

- 일단은 안 대표를 지지하는 분들이 좀 빠져 나간 게 아닌가. 안 대표에 대해 새로운 정치, 기성정치와 차별되는 기대감이 있었는데 기존 정치권과 합치게 돼 안 대표를 지지했던 사람들이 돌아선 게 첫 번째 이유다. 또 합당 후 신속하게 비전을 보여주면서 국민 기대감을 높여줘야 하는데 삐거덕 거리고 지지부진해 혼란, 혼선을 준 게 몇 번 있었는데 이것이 두 번째 이유다. 이에 따라 국민 기대감이 빠지게 됐다. 이질적인 세력이 합치다 보니까 당연히 합당 과정에서 삐거덕거리고 소리가 나는 것은 당연한데 이것이 언론에 부정적으로 비춰졌다. 그러나 이제는 더 이상 추락할 게 없다고 본다. 앞으로 민생중심의 정책을 계발하고 개혁 공천을 보이고 당이 단합하는 모습을 보이면 지지도는 오를 것으로 보인다.

▶ 새정치의 핵심은 무엇이라고 보나? 이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어 가야 하나?

- 새정치의 핵심은 민생중심 정치다. 소통정치가 새정치의 중심이다. 안철수 대표가 조금 더 강조한 것은 안보중심 정치다. 제가 안 대표에게 ‘새로운 것만이 새정치는 아니다. 과거의 잘못된 것을 개선하는 게 새정치’라는 말씀을 드렸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뭐가 새정치냐’며 뭔가 새로운 것을 바라지만 그동안 우리 정치권도 혁신을 해왔다. 새정치의 내용을 보면 옛날에 했던 게 많다. 과거의 잘못된 관행이나 구습을 고치고 제대로 개선해 혁신하는 게 중요하다. 새로운 것을 들고 나오는 것보다는 과거의 잘못된 것을 과감히 고치고,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것을 추가하는 게 필요하다. 그런 것을 꾸준히 실천해야 한다.

▶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004년 선거의 여왕으로 등극했다. 이어 2006년 선거에서는 확고부동한 보수의 리더로 부상했다. 안 대표가 이번 지방선거에서 야당 지도자로 설 수 있겠는가. 선거의 왕으로 등극할 수 있을까.

- 이번 지방선거의 핵심은 안철수다. 승패는 안철수가 얼마나 힘을 발휘할지에 달려 있다. 이번 지방선거는 박근혜와 안철수와의 싸움이다. 정치에서 제일 중요한 게 표다. 선거에서 승리해야 정치적 영향력이 있다. 이번 선거는 안 대표에게 정치적으로 최초의 실험대다. 안 대표가 7월 재보선까지 승리를 이끌면 당내에서 자리가 잡힐 것이고, 패배하면 위상이 상당히 흔들릴 것이다. 흐름 자체가 상승 국면으로 가느냐, 안 가냐다. 승리하면 대권까지도 유리하다. 패배해 하강하면 다시 회복하기 쉽지 않다. 안철수 대표에게 중요한 바로미터다. 열심히 하는데 당내외 상황이 녹록치 않다.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세월호 사고가 정리되면 전국을 누비며 민심에 호소하고 ‘안철수 새정치’를 더 홍보해 국민들에게 도와달라고 호소할 것이다. 안 대표가 그동안 여러 가지로 정치적으로 퇴각한 게 있었지만 아직은 국민 기대감이 살아있다고 본다. 그 기대감을 충족시켜주면 안 대표가 언제든지 비상할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본다.

▶ 안 대표를 지지하는 사람이 되돌아오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

- ‘안 대표가 합당 이후 당내에서 자기 목소리를 내고 평소에 추구하고자 했던 새정치를 신당에서 구현할 수 있는가, 리더십을 가지고 구현할 것인가’가 관건이다. 안 대표가 구현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지지자들이 돌아오게 될 것이다. 합당해서 불쏘시개가 되는 게 아니고 안철 대표가 신당을 주도하고 변화시키고 새로운 비전을 보여주는 방향으로 당이 발전하면 자연스럽게 떠나간 지지자들이 돌아올 것이다. 모든 것이 안철수 대표가 하는 것에 달려 있다. 안 대표가 리더십, 능력을 보여주면 그만큼 대선에도 가까이 가고 지지자를 확보하게 될 것이다.

▶ ‘도로 민주당’ 여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 기존 민주당 의원들, 사람들도 안 대표가 확실히 색깔을 보여주길 바라고 있다. 신당에서 자기 색깔을 내고 안철수식 새정치의 실천을 바라는 것이다. 민주당에 와서 묻히면 안철수와 합당한 이유가 뭔지, 왜 5대5로 합당했는지 의문이 나올 것이다. 다른 한편에서는 기득권을 유지하는 게 있다. 기존에 있던 기득권을 뺏기지 않으려는 게 있다. ‘도로 민주당’이 돼선 안 된다. 안 대표가 신당을 만들어 자신이 보여주고자 했던 것을 실천하고 확실히 보여줘야 한다.

▶ 기초선거 무공천 철회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친노가 부활했다는 평가가 있다. 지방선거 가 끝나면 전당대회를 앞두고 있다. 그러면 당내 계파 간 내홍이 상당히 폭발할 수 있다.  새정치연합이 화학적 변화를 하는 게 아니고 갈등이 폭발할 수 있다.

- 당내에선 ‘당이 위기상황인데 갈라지면 다 죽는다’는 인식이 다 있다. 지방선거 이후도 마찬가지다. 지방선거 결과가 승리로 귀결되면 더 단합도 잘 되고 안 대표가 위상을 가지고 당을 리드할 수 있다. 대체적으로 우리 당 의원들의 생각은 지금도 위기인데 이 상태에서 갈리면 다 죽는다는 인식이 있다. 조금씩 불만이 있더라도 봉합돼 가고 있다. 당분간 이런 상태가 계속 가지 않을까.

▶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수도권 선거가 주목된다. 수도권 선거가 전체 선거에 영향을 줄텐데 어떻게 전망하나?

- 이번 지방선거의 핵심은 수도권이다. 핵심은 서울시장 선거다. 서울시장 선거에서 이기면 선방을 하는 것이고 지면 참패를 하는 것이다. 서울시장 선거에서 무조건 승리해야 한다. 예상컨대 어렵지만 승리할 것으로 예상한다. 경기도는 생각보다는 어렵다. 의외로 남경필  의원이 강세다. 인천은 5대5 싸움인 것 같다. 지난 3월 달까지 불리한 구도로 봤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해볼만한 5대5다. 유정복 전 장관은 안행부 장관 출신으로 세월호 사건과 무관하지 않다. 이번 사건의 원인자 중 한 명으로 지목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민심의 표적이 될 수 있다. 두고 봐야겠지만 인천은 빡빡한 5대5 승부가 전망된다. 수도권에서 승리해야  한다.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안 대표의 일정도 수도권을 중심으로 짜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간첩조작 사건, 남재준 사법처리까지 갔어야”

▶ 박근혜 대통령, 국정원장, 법무부 장관, 검찰총장 등이 간첩조작 사건에 사과했다. 문 의원은 국정원개혁특위 야당 간사를 맡기도 했었는데 이번 사과를 어떻게 봤나. 특검 요구는 현재도 유효한가? 어떻게 관철시킬 것인가?

- 국정원간첩조작 의혹 사건은 정말 있어서는 안 되고 있을 수도 없는 일이다. 국정원장이 당연히 사퇴하고 대통령이 사과할 일이다. 남재준은 퇴진하고 대통령이 깊은 사과할 문제다 . 그런데 남재준은 사과 표명으로 끝났다. (서천호) 2차장만 사퇴하고 끝났다. 대단한 미흡한 문제 의식을 보인 것이다. 남재준을 문책하고 사퇴시켜야 한다. 국정원이 간첩수사본부인데 간첩 조작을 했다는 것은 정말 어처구니 없는 일이다. 가장 기본적인 업무를 엉터리로 했다는 것을 정말 심각하게 생각해야 한다. 남재준 퇴진은 당연하다. 사법처리까지 했어야 했다. 퇴진이 안 돼서 안타깝다.

박 대통령의 인식에 상당한 문제가 있다. 이 사건이야말로 특검에 맞는 것이다. 검찰, 고위 권력자와 관련된 것이기 때문이다. 조작된 기록이 검찰에 제출됐다. 검찰도 자유로울 수 없다. 수사 결과도 예측한대로 나왔다. ‘깃털만 건드리고 몸통은 안 칠 것’이라는 예측대로 됐다. 특검을 도입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

적당히 국정원 핵심 몸통들은 봐줘선 안 된다. 철저한 수사로 몸통을 밝혀야 한다. 성역 없는 수사로 확실히 수사해 엄정하게 문책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특검을 관철시킬 방법은 없나.

- 다수당이 아니라서 특별한 방법이 없는 상황이다. 또 세월호 사건이 터져서 정치 이슈가 뒤로 밀린 상태다.

▶ 인터뷰를 마무리하며 세월호 실종자 가족들에게 위로의 말을 전하자면?

- 죄송하다. 대한민국이 이 정도밖에 안 됐나. 우리나라 재난구조 시스템이 허술해 국회의원 한 사람으로서 죄송하다. 마지막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기도하는 심정으로 가족과 함께 해야 한다. 앞으로 재난 안전에 관한 국가적 혁신이 필요하다. 국회 차원에서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게 국민들이 안전한 나라에 살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