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 특정계약업체 일감 혜택 주기 의혹도 제기돼

위험성 때문에 이종인 알파잠수기술공사 대표의 다이빙벨 설치를 막았던 해양경찰청이 강릉의 한 대학에서 다이빙벨을 빌려 몰래 현장에 투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 이유 또한 기존 계약업체 때문이라는 의혹까지 제기돼 1분 1초가 급하다는 구조활동을 정부가 방해하는 것이 아니냔 비난이 일고 있다.

이상호 <고발뉴스> 기자는 23일 밤 생방송을 통해 “해경 측이 당초 허락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종인 알파잠수기술공사 대표의 다이빙벨을 돌려보냈다”면서 “그런데 오늘(23일) 아침 해경 측이 다이빙벨을 급히 빌린 것을 목격했다”고 밝혔다.

그는 “해경이 이날 새벽 2시30분 강릉 모 대학으로부터 위급한 상황이 있다며 다이빙벨을 빌렸다고 한다. 언론 몰래 비밀리에 아침 9시에 현장으로 보내는 과정이 포착됐다”며, 이 대학과 통화해 구조 당국이 다이빙벨을 빌린 사실을 확인했다. 해당 대학의 한 교수는 “돈을 받은 것은 아니고, 위급하다며 협조요청이 들어와 빌려줬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그는 “구조작업에 방해가 된다며 (불허한) 다이빙벨을 사용한 것은 아마도 적극적으로 구조에 임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무서워서 그랬던 게 아닌가 싶다”고 전했다.

고발뉴스 취재팀이 밝힌 내용에 따르면 다이벨벨을 빌려준 대학관계자는 이를 요청한 곳이 어딘지 확인할 수는 없으나 학교 쪽으로 급하게 협조 요청이 들어와 잠시 빌려준 곳이며, 현장 투입을 위해 서망항에서 사전 설치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는 설명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경이 이종인 사장 등 민간 구조지원자들의 현장 투입을 막는 조치에 대해 기존 수의계약업체에 일감을 주기 위한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지난 22일 오후에는 생존자 수색을 위해 엄격한 경쟁을 거친 민간잠수부 70명이 침몰 현장에 도착해 해경 바지선에 접안하려 했으나 해경 쪽에서 욕설을 하자 철수한 사실도 있다.

김영기 ㈔한국수중환경협회 대전본부장은 이날 고발뉴스와 인터뷰에서 민간잠수부들이 생존자 구출에 좋은 물때를 놓치는데 굉장히 안쓰러워하고 있다며, 그러나 해경은 민간잠수부들을 고속단정 위에서 8시간 동안 대기시키는 등 수색작업 투입을 제한해 왔다고 주장했다.

<고발뉴스>에 따르면 사실상 현장의 민간인 출입 통제에 가까운 해경의 이러한 행동은 특정 업체에게 혜택을 주려 한다는 의혹과 함께 현장을 다녀온 잠수부들이 정부의 초기대응 미숙과 늦장 구조작업 비판에 뒷받침하는 발언을 할 수 있다는 우려로 미리 차단에 나선 것 아니냐는 주장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