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부산 출신인데 왜 부산 정권으로 안보나"

5.31 지방선거 국면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열린우리당이 막판 역전을 위해서 호남에 '올인'하고 있으나 문재인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또다시 찬물을 끼얹었다.

문 전 수석의 "대통령이 부산 출신인데 왜 부산정권으로 안 보나"라는 발언때문이다.

이원영 의원의 ‘광주사태 질서유지군 투입’ 발언으로 곤욕을 치루고 있는 열린우리당이 문 전 수석의 발언으로 또다시 야당으로부터 집중 공격을 받고 있다.

5.18을 코앞에 두고 이 의원의 '광주 군투입발언'과 광주시장 경선 파문 등으로 '호남표'를 잃을까 전전긍긍하고 있는 열린우리당에 때아닌 '노무현정권=부산정권'이라는 폭탄발언은 호남표를 뒤흔들 '악재 중 악재'임에 틀림없다.

청와대 수석 시절 '왕수석'으로 불리우던 문 전 수석은 노 대통령의 최측근중 한사람이다.

문 전 수석은 15일 오후 부산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대통령도 부산 출신인데 부산 시민들이 왜 부산정권으로 안 받아들이는지 이해가 안 된다"며 부산지역의 지지율 정체현상에 대해서 답답함을 토로했다.

문 전 수석은 "아태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와 신항.북항 재개발, 인사 등 정부로서는 거의 할 수 있는 만큼 부산에 신경을 쓰고 지원했는데 시민들의 귀속감이 전혀 없다. 엄청 짝사랑하는 것 아니냐"면서 이같이 말했다.

열린우리당이 '지역주의 청산' '전국정당'을 이유로 민주당과 분당했음에도 지지율이 바닥을 헤매자 또다시 호남을 찾아 “광주를 놓치면 5.31 패배 의미한다"며 지역감정에 호소하는가하면 또다른 한쪽에서는 '노무현 정권이 부산정권'이라고 자인하고 있는 모양새는 이율배반적 행태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다른 사람도 아닌 노 대통령의 최측근 중 한사람인 문 전 수석의 이와같은 발언은 사실상 스스로 지역주의 정당임을 규정한 것이고, 부산 지역주의 구태 정당으로 열린우리당의 정체성을 스스로 부인한 것이다.

5.18 광주 총집결령을 내려놓은 열린우리당은 연거픈 '호남자극' 악재발언에 호남민심이 폭발하지 않을까 초긴장하고 있다.

문재인 "노대통령, 열린우리당과 민주당 통합 거부 의사 확실히 했다"

문 전 수석은 또한 "대통령은 부산에서도 지역주의가 허물어지는 계기가 됐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하다"면서 "이번 선거가 참여정부에 대한 중간평가라는 것에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선거 결과가 좋으면 남은 기간에 참여정부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데 분명 도움은 되겠지만 여당이 실패하면 더 겸손해지는 등 선거 결과를 교훈 삼아 극복해 나갈 것이다"고 덧붙였다.

문 전 수석은 지방선거 이후 전망에 대해서는 “개헌 정국으로 갈 수 있겠고, 좀 더 지나면 대선정국으로 가겠지만 워낙 변화무쌍해 점치긴 힘들다”면서 “정당들이 주도권을 가질 것이다"고 내다봤다.

이어 “대통령 임기 중 인기가 오르내리겠지만 마무리 시점에는 평가받을 것이다"며 “대선에선 우리가 지향하는 역사적 흐름에 맞느냐 하는 것이 절대적인 판단 기준이다"고 말했다.

문 전 수석은 열린우리당과 민주당의 통합에 대해서도 “노무현 대통령이 거부 의사를 확실히 밝히고 있다”고 강조한 뒤 “이미 호남에선 두 당이 서로 경쟁하는 구도가 되고 있다. 한 지역에서 한 정당이 지방선거를 독점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통합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 대통령의 의지”라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민주당 "노무현 정권의 본심을 드러낸 것" 흥분

열린우리당과 '호남민심'을 놓고 불꽃튀는 경쟁을 벌이고 있는 민주당은 "차라리 한나라당과 합당하라"고 성토했다.

민주당은 노무현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 특검을 수용하고 열린우리당내 ‘영남발전특위’구성, 대연정 제안, 5.18 광주민주화운동 진압군 책임자 국방부 차관 임명, 이원영 의원의 광주 발언 등을 조목 조목 따지며 노무현 정권이 본심을 드러낸 것이라고 흥분했다.

김재두 부대변인은 16일 오전 "문 전 수석의 발언은 일련의 연장선에서 나온 것으로 노무현 정권의 현주소이며 본심을 드러낸 것"이라며 "문 전 수석은 민주당과 열린우리당의 합당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노무현 대통령의 의지까지 소개했는데, 지방선거 이후 또다시 한나라당과 대연정을 하겠다는 것이 노무현 대통령의 의지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 부대변인은 "노무현 정권은 5.31지방선거 이후 한나라당과 대연정을 할 게 아니라 차라리 한나라당과 합당을 하는 것이 그동안 지지해준 지자들과 국민들을 헷갈리지 않게 만드는 것이다"며 "노무현 대통령은 문 전 수석의 발언이 복심(腹心)인지 국민 앞에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나라 "문씨 호남권 찾는다면 무슨 말을 할 것인지 답해라"
열린당 '당황' '당황'

한나라당은 '악의적 지역감정 조장 발언'이라며 노무현 대통령이 특정 지역의 '소통령'이냐고 비아냥거렸다.
중앙선관위와 검찰의 선거법 위반 조사도 촉구했다.

한나라당 이계진 대변인은 "문 씨가 ‘부산정권’ 운운한 것은 귀를 의심하게 하는 매우 고약하고 악의적인 지역감정 조장발언이다"며 "그렇다면 문 씨가 호남권을 찾는다면 무슨 말을 할 것인지 답해야 할 것"이라고 맹공했다.

이 대변인은 "그곳에 가서는 '대통령이 부산출신인데 왜 호남에서 지지해야 하는가'라고 말 할 수 있는지 분명하게 대답해야 한다"면서 "국민들은 노무현 대통령이 대한민국 대통령인 줄 알았는데 문재인씨 말을 듣고 보니 특정지역의 이익만을 대변하는 고작 소통령에 불과했다는 사실을 알고 아마 망연했을 것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변인은 "분명히 열린우리당을 위한 선거운동 목적으로 한 것인 만큼 중앙선관위와 검찰은 선거법 위반 여부에 대해서 정확하게 즉각 조사해야 할 것"이라며 "부산정권 지역감정 조장 발언이 소신이라면 똑같은 말을 계속하고 다닐 수 있어야 하며, 실수라면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할 것이고 이번 선거에서 완전히 손을 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또다른 복병을 만난 열린우리당은 당황하는 분위기다.

열린우리당내 핵심 당직을 맡고 있는 한 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선거 국면에서 당직을 맡고 있으면서 언급하는 것은 도리가 아니다"고 입을 다물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