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시민 “세월호 참사는 사고 아닌 학살...박근혜도 유기치사죄”

출처: 팩트TV
▲ 출처: 팩트TV
80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세월호참사 국민대책회의’(이하 대책회의)는 14일 세월호 침몰 참사 유가족 70여명과 3천여명(경찰추산 1200여명)의 추모시민들과 함께 촛불집회를 열고 희생자들을 추모하며 정부에 실종자 구조와 철저한 진상규명 등을 촉구했다.

대책회의는 이날 오후 6시 서울 청계광장에서 ‘세월호 참사의 진실, 진상규명 시민대회’라는 이름의 촛불집회를 열었다. 이번 촛불집회는 2부 구성으로 진행돼 1부는 열린 시민 발언대로 시민들의 자유발언이 이어졌고 2부에는 진상규명 시민대회로 진행돼 그간 대책회의에서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세월호 참사 10대 문제점과 9대 진상규명과제가 제시됐다.

“정부, 희생자 수장시켜 놓고 ‘최선을 다했다’ 뻔뻔스럽게 말해”

파주에서 정부의 지원 없이 민간 추모 분향소를 설치하고 추모행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한 시민은 시민자유발언에 나서 “세월호 참사는 사고가 아닌 학살”이라며 “우리는 부모, 형제, 자매가 보는 앞에서 가족들을 수장시켜 놓고 ‘최선을 다했다’고 뻔뻔스럽게 말하는 악마의 맨얼굴을 보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세월호 학살을 저지르고도 이 정부가 멀쩡하다면 이보다 더한 짓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만 얻을 것”이라며 “세월호 선장은 지켜야할 사람을 방치해 사망에 이르게 한 유기치사죄로 구속됐다. 이는 대한민국 호의 선장인 박근혜 대통령에게도 적용돼야 한다”고 일침을 놓았다.

이어서 “국민들 모두가 각자의 삶의 터전에서 분노의 조직을 만들어야한다. 전국 곳곳에서 청와대로 진격해 진정한 국가의 주인이 누구인지 보여주자”라며 “실정법을 위반한 학살주범 박근혜를 타도하자”고 외쳐 박수를 받았다.

또 이날 집회에서는 밀양송전탑 건설 반대 투쟁현장의 모습이 상영되기도 했다. 지난 11일 진행된 경찰의 ‘밀양송전탑 건설 반대 농성장 행정대집행’ 과정 촬영내용이다.

영상에는 시위대를 보호하기 위해 경찰의 진입에 맞서 팔짱을 끼고 누워 기도하는 수녀님들, 그리고 벌거벗은 할머니들이 경찰에 맞서 쇠사슬에 스스로 몸을 묶고 저항하는 모습들이 담겼다. 그렇지만 경찰은 물리력을 동원해 시위대를 해산했으며 그 과정에서 수녀님의 팔이 부러지고 혼절해서 응급차로 호송되는 모습등이 여과 없이 상영됐다.

밀양 현지 주민인 김영자씨는 무대에 올라 “영상을 보셨나. 집에 있는 개도 저런 취급은 안 당한다”며 “우리를 돕기 위해 오신 수녀님들과 연대하러 오신 분들을 경찰은 개처럼 취급했다”고 울분을 토했다.

김 씨는 “동네가 분열이 아닌 박살이 났다. 송전탑을 강행하려고 공무원과 한국전력 직원, 경찰이 합세해 주민들을 윽박지르며 개별 보상금을 받고 도장을 찍으라고 한다”며 “우리는 전문 데모꾼이 아닌 전문 농사꾼이다. 단지 옛날로 돌아가 농사짓고 살고 싶다”라며 국민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10대 문제점과 9대 진상규명과제 제시...“잊지 말고 끝까지 규명하자”

2부에서 대책회의는 이번 참사에 대해 조사할수록 이해할 수 없는 것들이 너무 많고 국회와 정부가 제대로 진상조사 하는지에 대해서도 의구심이 든다면서 10대 문제점과 9대 진상규명 과제를 발표했다.

먼저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국민참여위원회 김성진 변호사는 10대 문제점으로 ▲세월호에 대한 부실한 관제상황 ▲해경과 정부기관의 늦장대응 ▲부처 간 혼선만 있는 뒤죽박죽 엉망대응 ▲‘컨트롤 타워’가 아니라는 청와대 무책임성 ▲유관기관의 엉터리 안전점검 ▲정부의 책임을 민간에 떠넘기기 ▲국민안전 도외시한 규제완화 ▲관피아 ▲구조상황 부풀린 언론보도 ▲진상규명 요구하는 시민들에 대한 행동 통제 등을 들었다.

이어서 9대 진상규명 과제로 ▲세월호가 왜 큰 각도로 변침했는지 ▲일찍 현장에 도착한 해경이 왜 배안 인명구조에 관심이 없었는지 ▲해경이 구조에 들어가려했던 민간잠수사와 해병을 왜 통제했는지 ▲해경이 왜 구조작업을 부풀려 언론에 공개했는지 ▲실제 몇 명이나 작업에 참여했는지 ▲세월호와 관제센터의 교신 내용 ▲이준석 선장이 경찰 아파트에서 숙박한 이유와 당시 CCTV가 삭제된 것 ▲국정원과 청와대가 정확히 언제 참사 발생을 알았는지 ▲청와대가 어떻게 KBS 등 언론을 통제했는지 등을 거론했다.

대책회위 소속 존엄안전위원회 박준도 씨는 세월호 참사의 근본 원인을 ▲선박 연령 규제 완화와 불법개조 ▲운항관리 외주화와 지원금 삭감등 정부의 부실관리 ▲선주에 대한 양벌 규정 완화 등을 지적했다.

그는 “불법 개조를 한 범죄자가 청해운 사업주라면 청해운 사업주를 만든 범죄자는 정부와 국회”라며 “참사 재발을 막기 위해서라도 진상을 철저하게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월호를 기억하는 시민네트워크’의 이준식 운영위원은 “지금 이 순간에도 깊은 바다에서 떨고 있는 사람들을 기억하길 바란다”며 “월드컵에 잊히는 세월호 희생자들을 지키고 정부의 움직임에 강력히 맞서기 위해 시민 여러분의 참여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이 운영위원은 “우리가 피해자 가족화 함께 세월호 참사를 기억할 때 정부를 압박하는 힘은 크다”며 “무책임하고 무능한 정부를 근본부터 함께 개혁해 나가기 위해서 기억투쟁을 이어나가자”고 제안하며 ‘세월호 기억저장소’를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촛불집회를 마치고 약 100여명의 시민들이 ‘박근혜 퇴진’ 구호를 외치며 청와대로 행진을 시도하기도 했다. 그러나 동아일보 사옥 앞에서 경찰 차단벽에 가로막혔고 1시간 여 대치를 지속하다 9시10분쯤 대부분 해산했다.

출처: 팩트TV
▲ 출처: 팩트TV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