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단상] 결국은 反한나라 DJP연대될 듯

5.31 지방선거가 끝나자 마자 그동안 예상되었던 호남-충청 서부밸트 연대 시동걸기가 본격 시작됐다.

2007년 대선을 앞둔 서부밸트 연대 정계개편 호남과 충청을 기반으로 한 고건-열린우리당-민주당의 범민주개혁세력 연대를 지칭하는 것으로 '고건發 신당창당' 정계개편이다.

이 연대가 성사되면 호남-충청의 효시인 1997년 DJP연대로 탄생한 김대중정권과 이를 이은 2002년 노무현-정몽준 후보단일화의 노무현 정권 탄생에 이어 세 번째가 된다.

고건 전 총리가 구상하는 각 당을 초월한 중도개혁세력 범 국민연대는 결국 호남-충청의 서부밸트 연대다.

고건 전 총리도, 열린우리당도, 민주당도 결론은 하나다. 모든 서부밸트 정치세력이 하나로 통합해야 한다는데는 그 목적이 같다. '反한나라당 호-충연대'다.

그러나 고건-열린당-민주당은 각각 주장하는 바가 차이가 있다. 그러나 이는 이 3자가 서부밸트 연대 주도권 싸움이 본격 시작되었음을 뜻한다. 또 열린우리당내에서는 정동영-김근태간에 정계개편 주도권싸움이 내부적으로 일고 있다.

지금은 각 정파들이 자신들이 '호-충연대' 주도권을 잡겠다고 경쟁하고 있지만, '3번째 서부밸트연대'가 성공시키려한다면 이들은 결국 하나로 모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1997년과 2002년 처럼 말이다.

지방선거 결과를 보면...

실제 집권여당 사상 최악의 참패라는 5.31 지방선거의 대참패 결과를 보면 '호남-충청'을 잃어버린 집권여당의 처참한 말로를 볼 수 있다.
두번째 '호-충 연대'로 탄생한 노무현 정권이 자신의 기반인 호남-충청을 모두 잃어버린 결과가 그대로 드러난 것이다.
그리고 덧붙여 20-30대 개혁층이 완전 이탈했다.

열린우리당은 전북 광역단체장 하나를 건진 것 이외에 호남과 충청은 광역단체장 이하 거의 전 선거가 전멸했다. 정동영의장이 5.18을 맞아 광주 총동원령을 내리고 '민주당과 통합론'을 주장, '당의장 사퇴' 직격탄까지 맞았지만 '분당' '대북송금 특검' '광주사태 발언' '부산정권 발언' 등의 反호남 악재를 넘어서지 못했다.

충청권도 위헌판결까지 감내하며 '행정수도 이전'이라는 선물을 주었지만 탄핵때를 제외하고는 참여정부 집권내내 한나라당이 열린우리당을 앞섰던데다가 박정희정권 이래로 충청에 뿌리깊은 지지층이 있는 박근혜 대표의 피습사건은 충청민심을 한나라당으로 완벽히 돌려놓는데 결정타를 매겼다. 대표적으로 불가능했던 대전이 한나라당으로 뒤집어진 것이다.

또한 지역주의 청산을 당 노선으로 하고 있고, 개혁성향의 20-30대층이 많아 열린우리당의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수도권에서는 그야말로 광역단체장, 기초단체장, 광역·기초의원까지 완전 전멸했다. 광역단체장과 지역구 광역의원은 한나라당이 100% 점유했고, 기초단체장은 열린우리당이 경기도에서 단 한석만을 얻었을 뿐이다.
이러한 결과는 수도권에 상당히 거주하는 호남, 충청출신자들의 이탈에 더해 20-30대 열린우리당 지지개혁층이 여당의 개혁정책 상실, 국정난맥상 등에 대한 실망감 들이 더해져 처참한 결과를 내온 것으로 보인다. 뿐만아니라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20-30대층에서 한나라당 지지율이 높다. 특히 열린우리당의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30대가 20대보다 더 한나라당 지지가 높아 열린우리당과의 차이가 2배나 더 높았다는 것이 개혁층의 이탈의 심각성을 반증하고 있다.
(=광역단체장 정당지지도 - 20대 / 한 47.3% : 열 34.7%, 30대 / 한 50.1% : 열 24.1%(글로벌리서치)
=광역비례대표 정당득표율 - 20대 / 한 43.5% : 열 30.9%, 30대 / 한 46.8% : 열 23.7%(갤럽))

선거결과가 처참할 정도다. 결국 원래 영남과 강원은 '없었던' 열린우리당에 있어서 수도권, 호남, 충청의 완벽한 전멸은 당 자체가 전멸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번 여당의 대참패는 '노무현 정권에 대한 심판' 그 자체다. 노대통령 비서실장과 열린우리당 당의장을 지냈던 문희상 의원은 이번 참패를 '정권심판'차원 정도가 아닌 '국민에 의한 탄핵'이라고 규정할 정도다. 그러면서 문 의원을 비롯한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국민에 의해 탄핵당한 열린우리당은 해체해야 한다'는 생각을 부정하지 않고 있다.

때문에 지방선거 대참패는 '여당發 정계개편'을 안할 수 없게 만드는 외적동인이다. 열린우리당이 해체되거나, 분열되거나, 아니면 부분 이탈을 밟을 것은 뻔한 이치다. 그러나 문제는 이렇게 무너져내리고 있는 열린우리당을 틀어쥐고 새로운 정치틀, 정치질서를 만들어낼 '동력'이 여권내에는 없다는 것이다. '여권發 정계개편'을 하지 않을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여권내에서는 할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5.31 참패가 노무현 정권심판론에 의한 대참패라는 것은 바로 노대통령 자신에 대한 '제2의 탄핵'이었기 때문에 노대통령 스스로 주도적으로 정치틀짜기 일을 꾸려내기 어렵다는 것이다.
또 여당내 차기 대선주자 중 한 사람인 정동영 의장은 대참패를 만든 당사자로서 정 의장이 앞장서 새틀짜기를 해낼 수는 없다. 특히 '열린우리당 先자강론'을 내세우며 치루었던 5.31 선거의 대참패는 정동영의장과 정의장의 '여당자강론'이 모두 국민들로부터 거부당했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기도하다.
이렇기 때문에 지금의 정계개편은 '정국전환용 정계개편'이 아니라 '대선용 정계개편'임에도 여권의 차기대선주자를 탄생시켜야 할 노대통령도, 유력한 여당의 차기대선주자도 '여권발 정계개편'을 주도하기 어렵다는 것이 현재 여권이 감내해야 할 또하나의 '참담한 현실'이다.

게다가 사실 이번 참패의 책임과 원인을 따지기에도 집권여당 열린우리당은 힘겹다. 정동영 의장이 떠난 당을 누가맡을 것이냐, 노대통령 책임이 있느냐 없느냐, 노대통령 탈당해야 하느냐 마느냐, 개혁정체성 상실때문이냐, 호남이탈때문이냐, 당을 살려야 하느냐 해체해야 하느냐, 김근태 승계냐 비대위냐 등등... 따지고 들 것이 너무 많기 때문에 자중지란도 심하다. 당을 살리고 당이 주도해 정계개편을 틀어쥐고 나가기에는 여당은 턱없이 힘이 부족하다.

이러한 여권내 저간의 사정이 '범여권 제3후보'였던 고건발 정계개편을 앞당기는 원인이 되고 있다.
과묵하고 느리기로 이름난 고건 전 총리가 지방선거가 끝나자마자 보인 행동은 180도 전혀 달랐다. 그 빠르기가 전광석화같고, 그래서 지방선거 후 시나리오로만 거론되었던 정계개편을 '실재'하게 만들면서 일순간에 정계개편 정국의 주도권을 고건 전 총리가 쥐어버렸다.

고 전 총리는 여당 참패가 확정된 5월31일 공식 논평을 통해 "이번 선거는 한나라당의 승리라기보다는 여당의 완패"라며 여당책임론과 여당해체론을 주장하며 '새로운 정치패러다임'을 만들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각 언론과 인터뷰를 통해 '7월 고건신당조직을 구성해 신당을 창당을 하겠다'고 고 전 총리가 직접 선포했다. '중도 실용 개혁세력 통합 국민연대'다. 가칭 '희망한국국민연대'다. 정당을 초월하고 비정치인을 포함한 '창조적 실용주의'에 입각한 고건신당 창당이다.

고건 생각...

우선 高心을 대변하는 측근들은 <폴리뉴스>와 여러차례 만남에서 '反한나라당 당 대 당 이합집산은 아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새로운 패러다임에 입각한 완전히 새로운 중도개혁세력 연대를 꾸려야 한다는 것이 고건발 정계개편의 핵심이다. 따라서 영입러브콜을 하고 있는 열린우리당도, 민주당도 결코 들어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것이 고건 전 총리의 생각이라고 전했다. 고건 전 총리가 주도한 '고건 중심 정치패러다임 짜기'를 할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대선을 앞둔 '고건세력'을 구축하는 고건신당창당은 결국 열린우리당과 민주당을 근거지로 하고 한나라당에 대항하는 反 한나라당세력이 될 수 밖에 없다.
박근혜 대표나 이명박 시장과의 한판승을 겨루어야 하는 2007년 대선전에서 열린우리당과 민주당의 호남-충청연대는 '反한나라당 총집결'이 다시한번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고건신당 창당은 지금은 열린우리당과 민주당, 그리고 국민중심당의 '전면 해체'를 전제로 한다. 호남-충청세력이 자신의 밑으로 들어와야 한다는 것이 고건 생각이다. 그러나 해체되어서 들어오더라도 막상 대선전에 들어서면 다시 하나로 만날 것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지금 고건 전 총리는 자신의 하부단위부터 구축하고 있다. 고건만의 새로운 정치기반 형성이다. '희망한국 국민연대'는 비정치인 중심의 범 대중조직으로 꾸리고, '미래와 경제'포럼 등 자신의 TF팀을 배치해 '고건 대중정당' 모습을 갖춰가면서, 한편에서는 열린우리당과 민주당의 '해체' 작업을 유도하고 있다.

민주당 해체보다 더 어려운 것이 집권여당 열린우리당의 해체였지만, 이번 열린우리당 해체를 가져올 수 있는 집권여당 사상 대참패는 고건 대선가도에 청신호를 보내주고 있다. 정적인 대선주자 정동영 전 의장도 일단 제압되었고, 열린당도 조용히 정리되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열린우리당 정동영, 김근태 생각...

대참패 후 열린우리당내에서는 막혀있었던 정계개편 목소리가 봇물 터지듯 터져나오고 있다. 여러논의가 있지만 열린우리당도 결국 '호-충 서부밸트 연대'로 귀결된다. 현재 열린우리당내에 통합론에 반대하는 쪽은 김두관, 유시민 등 영남 개혁파와 문재인, 이강철 등 청와대 영남파들뿐이다. 즉, '개혁신당창당'을 구상하고 있는 친노 영남파를 제외하고는 모두 고건과 함께하는 호-충연대 정계개편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정동영-김근태라는 두 열린우리당 대선주자가 모두 이와같은 생각이다. 그러나 이 둘 사이에서도 주도권 경쟁싸움이 치열하다. 같고도 다른 이들의 입장은 대연정과 유시민 입각, 이해찬 사퇴에서 드러난다.
한나라당과 대연정은 김근태파의 중심세력인 민평련에서 강력히 반대했다. DJ비판적 지지재야세력을 뿌리로 한 민평련은 호-충연대를 근거지로한 민주개혁세력 연대를 해야 하는데 反민주세력인 한나라당과의 연대는 당정체성과 역사를 배반하는 행위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김근태최고와 4.2 전대때 연대했던 유시민의원과 영남파들은 한나라당과 대연정에 가장 적극적이어서 대선 정계개편에서도 김근태-유시민은 한배를 탈지 주목된다.
반면 反정동영파이며 TK를 기반으로 한 유시민 입각에 가장 반대하고 이해찬 총리 사퇴에 앞장섰던 것은 정동영 전 의장이었지만 김근태 최고는 여기에는 찬성이었다. 유시민의원과 같은 참정연 소속이고 영남에 기반을 둔 김두관 최고위원은 투표하기 전부터 '민주당과 통합'을 주장한 정동영의장 사퇴를 가장 먼저 주장하고 나섰다.

▲김근태-정동영의 서부밸트 연대론도 차이가 있다.
경기출신으로 영남파, 개혁파와 손잡고 있는 김근태의원은 4.2 전대부터 '고건, 강금실 영입'과 민주당을 포함한 '민주개혁세력 연대'를 한단계 업그레이드한 '범양심세력 통합론'을 내세웠다. 민주화시대가 간 지금은 민주 대 반민주 구도의 '反한나라당 민주개혁연대'를 할때가 아니라며 '중도노선'으로 노선을 변경한다는 것이 그 주장이다. 정통 재야파였고 反한나라당 민주개혁세력연대론을 지론으로 가지고 있던 김근태 고문의 이러한 입장 변화는 김근태파가 '뉴 레프트'로 변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김 고문은 이같은 주장을 하면서 '열린우리당에 대한 기득권 포기'를 주장해 사실상 '열린우리당의 발전적 해체' 입장을 밝혔다.
당내 개혁파들과 고건측과의 '열린당 해체론'과 일맥상통한다.
김근태 고문은 4.2 전대때 고건 전 총리와 '주파수'를 맞춘 바 있다. '우리는 주파수가 맞았다'며 손을 굳게 잡았다. 열린우리당의 기존 정당의 당 대 당 이합집산이 아닌 '새로운 정치패러다임의 새정치세력 구축'을 하겠다는 양측의 컨센서스 형성이다.

사실상 '열린당 해체' 입장을 갖고 있는 김근태측에서는 때문에 다 쓰러져가는 열린우리당 당의장 승계를 받지 않으려하는 것이다. 그보다는 7월 재보선까지 조용히 있다가 재보선과 동시에 떠오를 '고건 신당'쪽과 연대를 현실화하는 것이 더 생산적인 일이라고 보고있다. 김근태측에서는 '민주개혁통합'을 하기 위해서는 당의장을 승계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이 강력하다.
그러나 여당의 대선주자이기는 하지만 대선주자 지지율 바닥세를 면치못하고 있는 김근태 최고가 고건중심 정계개편에 '편입'되면 자신의 '대권플랜'을 독자로 가동하기는 더 어렵게 된다. 때문에 대권을 포기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불분명한 '김근태 대권'과 '고건發 정계개편'의 함수를 김 최고가 어떻게 풀어낼지 주목된다.

▲반면, 고건 전 총리와 '전북'을 진앙지로하는 호남 기반이 겹치는 정동영의장의 경우 '민주개혁세력 통합론'에 대한 원칙적 입장은 같다. 그러나 '先 열린우리당 자강론 後 통합론' 입장이다. 이는 열린당 개혁파들의 '당 해체론'과는 완전히 배치된다. 어떻게해서든 당을 지켜야 한다는 '당 사수론'이다.
이러한 정계개편 노선의 배경은 다름아닌 정 의장의 최대 적수 고건 전 총리 때문이다.
정 의장은 '열린우리당과 전북을 사수'해서 '정동영과 열린당 중심의 정계개편(민주개혁세력연대)'을 꿈꾸었다. 그 때문에 광주에서는 先자강론입장으로 그동안 언급하지 않았던 '민주당과 통합'을 공개적으로 주장하며 지방선거 후 정계개편의 기선을 잡으려 했다.

정동영 의장과 같은 목소리를 낸 것은 염동연 의원이다. 그는 4.2 전대때 '정동영-임종석-김혁규 단일화'를 이루어내면서 민주개혁세력 통합론을 주장했고, 열린당에서 누구보다 강력히 민주당과 통합론을 주창했다. 그러나 염 의원은 정 의장만큼 '당 사수론'에 대한 입장이 강한지는 의문이다. 다만 그는 열린우리당이 중심이된 호남-충청연대를 추진하겠다는 생각이다.
하지만 불완전한 '전북당' '제3당'으로 전락되어버린 지금, 정 의장의 '정동영 중심의 정계개편'은 물거품이 되었고, 이제는 살길마저 곤궁해져버렸다.

대참패 책임을 지고 물러난 정동영 전 의장의 앞으로 계획은 밝혀지지 않고 있지만, 어쨌든 사면초가의 위기에 몰리고 있는 정 전 의장은 당권이 문제가 아니다. 막혀버린 대권가도를 어떻게 뚫어낼 것인가의 기로에 몰려있다.
당내에서는 '정동영으론 안된다'는 생각이 이미 '사실'로 못박혀있고, 정 전 의장이 '사수'하려던 열린우리당 스스로 '해체해야 한다'는 소리가 여기저기서 솟구치고 있는데다가, 불안한 전북을 얻었지만 전북이 자신의 지역근거지라고 하기 어렵게 되었고, 자신의 최대 적수인 고건 전 총리가 벌써 '깃발'을 들면서 자신을 옭죄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으로서는 고건의 힘을 정 전의장이 따라잡을 수는 없다.
정 의장은 그래도 남은 잔여세력을 모아 재기의 발판을 모색할 수 있을지, 아니면 재기가 불가능한채 이대로 고사되고 마는 것인지 정의장의 고민은 깊다.

이뿐이 아니다. 또 정 의장을 괴롭히는 것이 있다. 정의장은 '정적'이 많다는 것이다. 대선경쟁자인 고건 전 총리는 물론이고 노대통령과 친노세력과는 이미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고, 김근태 최고위원과도 등을 진지 오래다. 때문에 지금으로서는 이렇다할 지원세력이 없어 정 의장이 회생하기까지는 상당한 간난고초가 따를 것이라는 관측이다.

친노 개혁파

다만, 열린우리당내에서 '개혁신당' 창당을 주창하는 개혁파들의 움직임은 고건과는 거리가 있다. 김두관, 유시민 등 친노 개혁파 생각으로 알려진 개혁신당 창당은 아직 미지수이고 단지 시나리오로만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이 고건 전 총리와 별도의 당을 꾸려 '제3후보'를 내세울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 제3후보로는 강금실, 천정배, 유시민, 정세균, 이해찬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들 개혁후보들과 고건 전 총리가 대선직전 또다시 2002년과 같은 극적인 후보단일화를 하게 될지, 아니면 노대통령이 못다이룬 '대연정'을 대선정국에서 실현하기 위해 한나라당 후보와 연대라는 새로운 드라마를 쓸지는 고건 정계개편와 별도의 관전포인트다.

민주당

'전남당'으로 몰락했던 민주당이 5.31 선거로 기사회생했다. 분당 후 '한화갑 대 반한화갑'이라는 당내 치열한 생사를 건 계파갈등 속에서 치루어진 5.31 선거에서 전남은 물론 광주, 전북까지도 크게 이겨 민주당을 버릴 수 없는 호남을 확인했다.

이 때문에 한화갑 대표는 선거이후 잃어버렸던 웃음을 되찾았고 '민주당 중심의 정계개편론'을 주창하며 '고건 영입, 민주개혁세력 통합 당내기구 구성' 등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고건 전 총리는 민주당 입당은 결코 없다는 입장이며 한 대표의 정계개편 주도론을 발표한데 맞불이라도 놓듯이 '정당을 초월한(해체한) 고건 신당창당' 입장을 밝히면서 한 대표의 기쁨은 일순간 사라지고 다시 긴장에 빠졌다.
어느 당보다 '고건파'가 압도적인 민주당은 '단 한사람' 한화갑 대표만 고건파가 아니다. 나머지 한화갑파든 아니든 민주당은 모두 고건파라고 해도 문제안된다는 것이 대체적 생각이다. 한화갑파라고 하는 이낙연원내대표, 신중식의원이나 최인기 의원 등 현역의원뿐만아니라 '구파'로 알려진 김경재, 박주선, 강운태, 전갑길, 정균환 전 의원들이 모두 '고건파'다.

이 때문에 고건 전 총리가 7월깃발을 든 상태에서 민주당은 한 대표만 빼놓고 모두 고건조직에 합류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국민중심당

국민중심당도 사정은 민주당과 비슷하다. 고건파인 심대평 전 충남지사와 반 고건파인 이인제 의원간의 반목은 '충남지사 경선'때부터 전면화되었다.

反심대평파는 단 한석도 건지지 못한 국민중심당 참패에 대한 책임을 심 전 지사에게 묻는 지도부 책임론을 들고나오면서 당권을 장악하려하고 있다. 이인제의원측은 심 지사가 고건신당에 합류하면 당권을 잡아 대선정국에서 캐스팅 보트를 하겠다는 계산이다.

반면 심대평 전 지사는 당대표직을 사퇴하고 '고건 신당창당'에 전면 결합할 것으로 보인다.

고건의 호-충연대, 충청이 없다

그러나 충청기반이 약한 국민중심당이 결합된다하더라도 '충청과 연대'라고 보기는 어렵다. 과거 JP만 잡으면 충청의 반을 얻었던 DJP연대나 2002년 대선 최고의 드라마를 연출했던 노-정 단일화의 충청표 얻기의 효과를 누리기는 어렵다.

고건의 '호-충 서부밸트 연대' 구상에는 실상 '충청이 없다'.

때문에 여야에서는 '고건 전 총리가 정몽준보다 못하다'는 폄하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충청이 완전히 외면한 지금의 민심이 그대로 대선까지 이어진다면 3번째 '호-충 연대(DJP연대)'의 성공은 불가능하다.

한나라당에서 싹쓸이한 충청에 대한 근본적 대책이 없다면 고건 신당이 영남은 고사하고 자칫 충청은 없는 호남 지역정당으로 전락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지금은 DJP가 있는 시절도, 노사모의 열정과 정몽준과 같은 확실한 지원세력이 있는 때도 아니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