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은재 기자
▲ 사진=이은재 기자
6월 24일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은 ‘7.30 재보선과 향후 정국전망’을 주제로 좌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좌담회는 이명식 본지 논설주간의 사회로 정치평론가 한국정치아카데미 김만흠 원장, 시사평론가 공간과 미디어 연구소 박상헌 소장, 사사평론가 유창선 박사, 김능구 본지 발행인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이날 좌담회에서는 문창극 총리 내정자의 사퇴로 인한 정국파행의 본말과 향후 청와대 인사시스템 정상화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7월 14일 로 예정된 새누리당 전당대회 전망과 향후 당청관계가 어떻게 정립될 것인지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누었다. 그리고 미니 총선으로 치러질 7.30 재보궐 선거에 대한 예측과 재보선 결과가 향후 정국에 미칠 영향 등에 대해 짚어보았다. 

이명식 : 이번 문창극 사태에서 새누리당의 지지율이 동반하락해 반사 이익으로 지지율이 오른 새정치연합과 비슷한 수준에 와있다고 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일단 덮여 있지만 청해진 해운과 관련된 박상은 의원 문제나 공천헌금 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유승우 의원 문제 등이 터져 나오고 있다. 이 과정에서 새누리당이 7.14 전당대회를 통해 이런 것을 좀 씻어내고 새출발 할 계기를 만들 수 있을까. 새누리당 전당대회 문제를 이야기해 보자.

김만흠 : 가장 큰 것은 과연 일등을 하는 대표가 누가 되느냐가 변수다. 서청원과 김무성 두 사람의 경쟁으로 보이는데, 나머지 3사람이 있긴 하지만 가장 큰 것은 과연 누가 일등을 해서 대표가 될 건지가 문제다. 서청원 의원의 경우 작년 화성에서 보궐 출마를 할 때 이전의 비리를 지적하자, 두 가지를 들고 정치복귀 명분을 삼았다. 비리라고 하지만 사적인 비리는 없고 국회의원 재산에서는 꼴등이다. 또 하나는 정치복원을 위한 역할을 하겠다고 이야기했다. 박근혜 정부에 들어와 정치가 부재하게 됐는데 그 부재 원인을 당시 박 대통령이 아니라, 당 지도부의 무기력함을 지적하며 본인이 그 역할을 하겠다고 했다. 그렇게 지난 해 10월부터 따져 이제 8개월이 됐는데, 과연 정치복원에서 역할을 했는가. 본인은 그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국정원 개혁특위가 잘한 것도 서청원 의원 본인이 일정한 역할을 해서 야당의 정세균 위원장 중심으로 잘 되도록 했다고 한다. 이번에도 정치복원과 당의 역할분담을 이야기하는데 사실 서청원 의원이 대표를 하는 것 김무성 의원이 하는 것은 기본 방향이 다르다. 김무성 의원이 하면 당의 독자적 역할을 강조하고 당의 존재감이 살아나겠지만 박 대통령과 삐걱 거릴 수는 있다. 서청원 의원이 대표가 되면 박 대통령과 같이 가겠지만, 시기적으로나 정당의 특성으로 봐도 이제까지 1년 반 보다는 당이 자율적으로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후 보궐 공천과 같은 부분을 볼 때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장기적 전망이 달라질 수 있다.

유창선 : 일단은 급격히 청와대하고 차별화하는 분위기가 새누리당 당권경쟁 과정에서 나오는 것 같다. 6.4 재보선 직후만 해도 박 대통령에 맞춰 가는 것이 주도를 했는데, 문창극 파문을 거치면서 서청원 의원과 김무성 의원 모두 자기 목소리를 내는 분위기로 변화가 되가는 것 같다. 사실 비박인 김무성 의원보다 친박인 서청원 의원이 먼저 나서서 문 후보자의 사퇴에 대해 적극적인 목소리를 내는 모양새를 취했다. 어떻게 보면 비박인 김무성 의원이 조심스러워서 이슈를 선점할 기회를 놓쳐버린 상황이다. 전체적으로 서청원 의원이 분위기를 선도해가는 것 같다. 대통령에게 할 말은 하면서 문제를 풀어간다는 것은 정치인으로서 리더십을 보여주는 효과를 거둔 것이라 볼 수 있다. 이번 과정을 통해 새누리당 당권 경쟁에서 서청원 의원이 성과가 있어서 판세가 유리한 분위기를 만든 것 아닌가라고 본다.

김능구 : 최근 모노리서치를 둘러싼 여론조사 공방전을 보면 아주 이전의 저급했던 공작정치의 화면을 보는 것 같아서 씁쓸하다. 앞으로 박 대통령의 레임덕이 예상되는 시점에서 어떤 측면에서 새롭게 선출될 새누리당 대표는 앞으로 국정 운영에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할 사람이다. 그런 사람을 뽑을 전당대회가 이런 와중에 빠져드는 것은 국민들을 아주 불안하게 만들 수 있다. 지난 대선에서 야권에 대해 불안해 하는 세력에게 짐권당에 대해 불만을 가진 세력이 졌다는 말이 있었다. 그것이 51:48라는 득표로 나타났다는 분석이 있었다. 실제 세월호 참사 이후 대통령의 리더십이 국민들에게 불안하게 보이기 시작했는데 그 불안함을 보완하고 후반기의 쌍두마차가 돼야 하는 집권여당의 전당대회 선거가, 아주 3류 공작 정치의 와중에 빠져 있는 것을 보면. 국민들의 불안감은 더욱 더 증폭될 수밖에 없다. 

당심이 중심이 되는 전당대회에서 서청원 후보가 유리해진 것 아니냐는 말이 있었지만 반대로 본다. 왜냐하면 지난 6.4 선거 서울시장 경선에서 누가 봐도 대통령이 출마를 독려하고 권유했고 친박계가 민다고 생각한 김황식 총리가 20% 밖에 못 얻었다. 어제 모노리서치가 문제가 되는 여론조사를 공개를 했는데 그 데이터를 보면 지금 당심과 민심이 어디로 가는지 말해준다. 서청원 후보가 3위로 나타났다. 그것도 1, 2 위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는 3위로 나타났다.

이명식 : 2위는 누구로 나왔나.

김능구 : 2위는 김문수 경기지사로 나왔다.

이명식 : 아직 출마도 안했는데 이상하다.

김능구 : 상세한 데이터를 떠나 민심과 당심이 어디 있는지를 말해준다. 기존의 박 대통령을 지원하고 지지하던 스탠스로는, 그런 노선으로는 현재의 집권여당의 역할을 제대로 해낼 수 없다는 것이 나타난 것 아닌가. 물론 김무성 의원의 스탠스와 노선이 집권 여당의 중심을 잡아 살리게 하고 국정운영을 살릴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그런데 어쨌든 기존에 우리가 생각해온 대통령을 지지하고 지원해온 여당 대표의 노선과 스탠스로는 더는 안 된다. 그런 민심과 당심을 정확히 이야기 하고 있는 것 아니겠는가.

박상헌 : 문창극 건과 관련해 서청원 후보는 청와대에 압박을 했는데, 문창극 건에 대처한 케이스만 보면 김무성 후보는 스텝이 엉켰다. 엉뚱하게 김기춘 비서실장 저격했다가 왔다갔다 했다. 대응을 잘했냐 못했냐를 떠나 서청원 후보는 일관된 스탠스를 보였다. 지금 양쪽이 다들 청와대와 일정부분 각을 잡으면서 당의 자율성을 갖고 수평적 긴장관계를 가지고 가겠다고 이야기하는데, 이번 문창극 사태만 두고 보면 서청원 후보가 보여준 것은 전당대회 후에 당청관계에서 이런 장면이 나온다는 것을 당원에게 보여주는 것 아닌가라고 생각이 든다. 신동아 이번 호에 양 후보 인터뷰가 나왔는데, 김무성 인터뷰를 보고 충격을 받았다. 시종일관 김기춘 이야기만 한다. ‘김기춘이 전화를 받지 않아 불쾌하다. 6.4 지방선거에서 압력을 넣었다’ 이런 이야기만 했다. 사실 김무성 캠프가 ‘과거냐 미래냐’라는 캠페인 자체는 잘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막상 만들고 나서는 메시지 전략이 부재하다. 허수가 포함됐겠지만, 당원이 전체 25만명으로 추산되고 당협위원장의 장악력은 한계가 있다. 결국은 메시지 싸움인데 지금까지의 레이싱을 보면 김무성 후보측은 보여준 것이 없다. 문창극 건에 대한 대응을 봐도 일관적인 모습은 보여주지 않았다. 초반 메시지 싸움은 서청원이 완벽히 앞서가고 있다. 현재 지지도는 조사기관마다 다르지만, 분명히 초반 레이스에서 김무성에 비해 쳐져 있는 것은 팩트지만 메시지에서는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본다.

이명식 : 아까 유 박사의 말씀도 문창극 사퇴 문제에서는 예상과 달리 서청원 후보가 대통령과 거리를 두고 문창극의 사퇴를 압박하는 자세를 취해서 애매한 스탠스의 김무성 후보보다 국민적 공감에 다가간 것 아니냐는 지적이었다.

박상헌 : 통상 20% 차이가 났는데, 그 일 이후 보수적으로 봐도 10%대로 좁혔더라.

이명식 : 아까 말씀하신 김무성 후보 부분은 좀 이해가 안된다. 김무성 의원이 당 대표 선거에 나와서 한 말은 “내가 대선 공신인데 홀대받고 있다. 또 ”김기춘 실장이 나를 비박인양 몰아간다“고 말한 것이 전부인 것 같다. 

박상헌 : 6.4 지방선거 이후 양 진영이 레이스를 시작했지만 어떻게 했나를 보면 김무성은 지방선거에 대해 제대로 평가를 내리고 새누리당의 상황을 진단한 것이 없다. 반면 서청원은 언론을 통해 선거결과에 대해 일차 부도가 났는데, 국민이 국민 구제금융으로 구조해 줬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이 위기라는 것을 분명히 강조하고 있다. 최근에도 김무성은 친박관련 문제만 이야기 한다. 지나치게 현직 비서실장을 끌어들이는 것도 이상하다. 청와대가 서청원 의원을 지원한다는 의구심을 차단하려고 하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번 전당대회 선거에서 국민 여론조사가 30%를 차지하고 투표인단이 25만명이나 되는 상황에서 메시지와 비전이 중요하다. 지금 상황에서 김무성 의원 측에는 이해가 잘 안 되는 측면이 많다. 선거전략이 과연 뭔가. 승패는 봐야 알겠지만, 일선 정치부 기자들은 서청원 후보가 올드 이미지임에도 불구하고 이외로 메시지가 좋고 문창극에 대한 대응을 잘한다는 객관적인 평들이 있다. 또 생각 밖으로 김무성 후보가 당원들에게 전하는 메시지가 약하고 또 선거전략이 뭔지 모르겠다가 일반적인 생각인 듯 하다.

김능구 : 어떤 측면에서 이번 전대싸움은 처음부터 기울어진 상황에서 시작했다. 김무성 의원이 6:4를 넘어 65대 35으로 앞선 상황에서 당권 싸움이 시작했다. 김무성 후보 쪽은 오래 전부터  다져왔고 민심에서도 대권 주자로 계속 랭크 돼 왔다. 반면 서청원 후보 측은 당내에서도 지방선거 때 대구 경선현장에서도 그랬고 서울에서는 더욱 극심히 드러났는데 민심의 호응을 받지 못했다. 이런 부분에서 100미터 달리기라면 50미터 앞선 사람이랑 싸워야 한다는 위기감에서 출발했다고 생각된다. 그래서 서청원 후보 측이 정답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 시기에서 어떻게 해야 민심과 당심에 맞는 메시지를 낼 것인가 고심하고 거기에 걸 맞는 정답을 내왔다. 그래서 아까 그런 부분에서, 김무성 의원이 스텝이 꼬였다고 표현했지만, 사실 서 의원 측은 필요한 메시지를 그때 그때 해왔다. 문제는 그 정답이 실제 서청원 후보와 그 캠프 세력의 정치적 노선이고 본인 입장이며 이후에도 신뢰할 만 한 것이냐는 점이다. 물음표를 던지지 않을 수 없다. 서청원 후보가 기자 간담회에서 문창극 후보자에게 이야기한 것은 어떻게 보면 대통령과 각을 세우는 것인데, 친박 핵심이자 중심이 대통령이 지명한 후보자에 대한 사퇴종용 발언을 했으면 언론에서 이제 레임덕 시작됐다고 할 수도 있었는데, 전혀 안 그렇다. 그러려면 단순히 정답이 아니라 그 자체가 노선이 되고 실천이 되어야 한다. 언론에서 거론되는 다른 장관후보자들에 대한 여러 문제들에 대해서도 정확히 이야기하고 청와대 인사시스템 문제까지 정확히 이야기해야 했다. 또 지금 국정운영이 전면 올스톱된 것에 대해 어떻게 해야한다는 입장을 정확히 밝혀야 하는데 그런 것에 대해서는 얼버무린다. 국민들의 정치적 수준이 높아서 딱 보면 뭔지 안다. 그것이 과연 각을 세우는 것인지 정부여당 내에서 새로운 것으로는 안 받아들여진다. 이점이 중요하다. 

박상헌 : 기본적으로 이번 전대는 전임 황우여 체제에 대한 반성과 그 평가로 출발한다. 과거의 당청관계가 과연 어땠냐고 평가하는 것에서 출발한다고 보는 것이다. 둘째로 서청원이 문창극 물러가라고 한 것이 정치적 쇼잉인지 아니면 노선인거냐. 이건 있는 그대로 봐야한다. 아주 중요한 총리후보에 대한 사퇴요구를 보수 진영이 분열될 각오를 하고 했다는 것은, 향후 자신이 대표가 되면 어떻게 하겠다고 일단 보여준 것이 구체적으로 나온 것이다. 그다음에 청와대가 왜 충격을 안 받느냐는 것이 나오는데, 만약 김무성이 그랬다면 충격이고 청와대는 공포감에 빠졌을 것이다. 그런데 서청원이 하면 그렇게 되지 않는 것이 바로 정치다. 국민 70%가 반대하고 있는 상황에 서청원이 문창극이 안된다는 민심을 청와대에 전달했을 때 그게 당청 관계가 각이 잡히긴 하지만 충격적인 파국으로 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 바로 새누리당 당원들이 원하는 것이 아니겠나. 당과 청와대가 치킨게임을 통해 꽝하고 충돌하는 것이 아니라, 민심을 청와대에, 굉장히 중요한 문제에 대한 민심을 전달했지만, 이것이 제로섬 게임이나 치킨게임의 형태로 드러나지 않는 것이 서청원의 장점이 아닌가라고 생각한다. 

유창선 : 만약 문창극 문제에 대해 서청원이 아니라 김무성이 일성을 질렀다면, 새누리당 지도부가 문창극을 엄호하는 와중에 먼저 김무성이 나서서 사퇴를 이야기 했다면 청와대와 박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우는 것으로 해석되고 상당히 민감하게 받아들일 가능성이 커보인다. 그래서 김무성 측도 그런 점을 의식해서 상당히 조심하다보니 스텝이 꼬이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다. 반대로 서청원이 사퇴 이야기를 꺼내니 일종의 역할 분담 내지는 박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주는 정리 차원에서 서청원 의원이 나선 것이라는 해석도 나오는 것 같다. 전체적으로 문창극 문제에 대해 여권 내에서는 서청원 의원이 주도해 전체적인 관리나 마무리과정을 이끌어 간 분위기를 만들었다. 당 지도부는 완전히 오락가락하며 제구실을 못했는데, 청와대도 입을 닫고 있었다. 그런 상황에서 서청원 의원이 여권 내에서 박 대통령이 최악의 상황에 가지 않도록 일정부분 제어하는 역할로 판을 정리 한 것으로 보여 플러스 효과가 있는 것 같다.

김만흠 : 김능구 대표 말대로 전대라는 것이 있어서 당심이나 민심은 정답으로 갈 수밖에 없다. 일종의 전대의 긍정적인 기능이다. 이번 문창극 사태가 소위 종북좌파의 음모, 여론몰이라고 보는 측에서는 전대에서 이기려고 문창극 날리고 박 대통령을 배신하려 한다는 이야기도 하지만, 반대로 전대를 통해 민심과 당심이 정답으로 간다는 점에 동의한다. 일차적으로 서청원 후보가 치고 나간 것은 뒤늦게 시작하고 여론에 밀리는 상황이니 치고 나갈 수밖에 없었다. 또한 김 대표 말대로 정답을 향해 나갈 수밖에 없었기에 그런 두 요인이 기본 원리로 작동한 것 같다. 김무성 후보는 상대적으로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에 자율적인 이미지를 가졌지만 그럼에도 완전히 벗어난 것이 아니라 같이 가는 사람이고 비박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려다 보니 그렇게 된 것 같다. 한 쪽은 자제하고 한쪽은 일단 나서니 유사해졌다. 다만 서청원 후보는 이런 점이 있다. 일종의 역할 분담론을 이야기했는데, 무슨 역할 분담인지는 모르겠다. 대통령이 역할을 준다는 것인지 아니면 본인이 찾아오겠다는 것인지 분명치 않다. 다만 지난 해에서 올해 초까지 서청원 의원은 문창극 사태 이전에 자율적인 목소리가 거의 없었다. 새누리당은 이번 문창극 사태에서 사퇴에 반대하는 여론이 9~21% 사이로 있었는데, 그런 극우적인 목소리를 새누리당에서 반영하는 경향이 강했다. 그럼 당지지도도 비슷해야 할 것 같은데 당 지지도가 40%대인 것은 박 대통령에 대한 광범위한 지지를 포함해서 이제까지는 구조적으로 새누리당에 대한 광범위한 지지가 있었다. 그러나 이제부터 당의 목소리가 극우적인 목소리를 따라간다면 당 지지도도 그 정도로 추락할 것이라 본다. 새누리당은 박 대통령 임기 이년 차 중반이 되어가는 이 시점에서 변화를 해야 할 것이다. 그 변화과정에서 어느 대표의 체제가 긍정적인 역할 할 것이고, 그 과정에서 박 대통령을 끌어올 수 있는가, 아니면 박 대통령은 그대로 가고 당과 유리되고 서로가 불안하게 되면서 어떤 경우에는 레임덕으로 갈 것인지가 변수가 될 것 같다.

박상헌 : 새누리당의 강점은 비록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 가는 것이지만 선거가 지나친 과열이 아닌지 우려될 정도로 역동적으로 간다. 새로운 당 지도부를 선출하는 과정이 굉장히 역동적이고 흥미진진한데, 과거 이명박과 박근혜의 대선후보 경선 이후에 이렇게 재밌는 선거가 있었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재밌다. 야당의 경우 물론 김한길-안철수 체제의 임기가 남았지만, 이번 지방선거의 성과가 기대에 못 미친다고 보았다면 현재의 당직을 던지고 전대 이상으로 당을 몰고 갔다면 더 역동적으로 갈수 있지 않나하는 개인적인 아쉬움 있다.

이명식 : 지금 언론에서 보는 시각은 여권을 역동적인 모습으로 보기보다는 대통령의 국정운영이 마비되고 위기수습 능력이 저하되면서 헤메고 있는데 집권당이라도 빨리 중심을 잡으라는 것으로 보인다. 과거에 여권은 이명박 정권이 아무리 문제가 있어도 박근혜 전 대표가 당에 있어서 안정감이 있었다. 그런데 지금은 박근혜 이후의 당에서 그런 모습이 필요한데, 보수진영 내에서 새누리당의 지금 모습이 지나치게 과열되고 혼탁하다고 보는 시각들이 있다. 아울러 선거 이후에 분열 가능성이 있지 않겠느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박상헌 : 역대 집권 후반기의 당 대표 선거를 보면 홍준표와 안상수 때도 그랬다. 선거가 치열하고 과열돼 당이 쪼개지는 것 아니냐는 말도 항상 있었지만, 그 가능성은 제로다. 치열하게 하면 좋지 않나.

유창선 : 이번 문창극 사건 과정에서 새누리당의 정체성 문제는, 두고두고 문제가 될 사안이라고 생각한다. 아까 김만흠 박사도 지적했지만 아주 극단적인 보수의 목소리에 새누리당 전체가 휘둘리는 모습이 반복됐다. 한동안 문창극을 포기하는 분위기로 갔다가 아주 극단적 보수론자들이 목소리를 높이며 진영논리에 따라 문 후보자를 지켜야 한다고 나오니 새누리당이 한때 유혹이 빠지는 모습이 나왔다. 한쪽에서는 당권 주자들의 사퇴 목소리가 진작에 나왔지만 그럼에도 당 일각에서는 유혹을 느끼고 다시 지켜줘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모습이 나왔다. 이 사안과 관련된 TV토론에 저도 나갔지만, 거기에 나오는 교수들이 문창극이 뭐가 문제냐고 했는데, 그것이 바로 새누리당 입장인 것처럼 받아들여진다. 지금까지는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잘 나오니 별 문제가 아니지만 만약 대통령 지지율이 추락하는데 새누리당이 우리 사회의 중도세력을 포기하고 극단의 보수세력과 같이 가는 정당으로 인식된다면 지금의 지지율과는 다른 국면이 오지 않을까 우려된다. 새누리당이 민심을 읽고 정치하는 여당이라면 이번 문제는 잘 뜯어 봐야 한다고 본다.

박상헌 : 그들을 극단적으로 극우라고 표현하는 것이 옳은지 모르겠다. 그렇지만 문창극을 지키자는 목소리가 나왔고, 거기에 당이 흔들린 것은 오히려 새누리당이 보수정당으로 갈수 있는 길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과거에는 보수정당이라고 권력에만 줄을 서는 것이 문제였다. 사실 야권도 똑같지 않나. 극단세력과 중도세력이 있다. 새누리당도 장기적으로 이념적 스펙트럼이 있어야 한다. 물론 극단적인 주장에 휘둘리면 안 된다. 그렇게 되면 중도층 공략이 안 돼서 선거에서 이길 수 없다. 보수정당 내에서 하나의 이념편향적 성향이 나오는 것은 이 시점의 새누리당에게 나쁜 것만은 아니다. 당내 토론과 논쟁이 가능해진다. 미국 공화당 내에도 티파티가 있지 않나. 유창선 박사의 말에 큰 틀에서 동의는 하지만 다른 측면에서는 3당 합당 후에 보수 정당 내부에 그간 쌓인 문제가 있지만 한가지 사안에 대해 내부적으로 다른 이념적 지향점을 보여주는 것도 크게 보면 나쁘지 않다고 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좌담회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