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정연 '反영남 통합반대', '영남 끌어안기' 충족되면 '고건' '민주당'도 함께 가능

'김근태계'와 '참여정치실천연대(참정연)'의 동지적 관계는 언제까지 지속될까.

김근태계와 유시민 보건복지부 장관이 주도하고 김두관 전 최고위원이 속해 있는 '참정연'은 지난해 4.2 전당대회에서부터 연대를 해왔다.

이들의 연대는 유시민 복지부 장관의 '반정동영, 친김근태' 발언으로 가속도가 붙었다.

그러나 이후 노무현 대통령의 '대연정'에 대해서는 '김근태계'가 가장 큰 반발을 하고 '참정연'이 앞장서서 '전도사' 역할을 해왔다.

지난 연말 계파 갈등의 '핵'인 기간당원제 문제에 있어서는 정동영계가 '완화' 움직임을 보이자 '참정연'에서는 강력하게 항의했고 김근태계는 '완화'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도 겉으로는 중립적 입장을 견지했다.

그러다 올해초 2.18 전대에서 열린우리당의 최대 계파인 '정동영계'에 대항하기 위해 '김근태계'와 '참정연'의 연대는 다시 굳혀졌다.

특히 5.31 지방선거 국면에서는 더욱 더 확연했다.

5.31 지방선거가 임박했을 때 정동영 의장이 '민주평화개혁세력 대통합론'을 들고 나오자 당시 김두관 최고위원은 정 의장에게 "당을 떠나라"고 공개적으로 비난을 가했고 김근태 최고위원도 "지금은 통합론을 언급할 때가 아니다"고 동조했다.

'김근태 비대위 체제'가 들어설때도 참정연은 '김근태계'와 보조를 맞췄다.

친정동영계 인사들 일부가 '김근태 비대위 체제'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했으나 김두관 최고위원은 '김근태가 최선의 대안'이라며 '김근태 비대위원장'을 강하게 요구했다.

참정연 '반영남, 호남결집 통합 반대'
그러나 "어떤 방법과 명분으로 헤쳐모여 하느냐에 따라 함께 갈 수도"

'김근태계'와 '참정연'은 일부 현안에 대해서는 다른 입장을 보이기도 했으나 밀착한 '동지적 관계'는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정치권 '빅뱅'의 핵심인 '통합론'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어 정계개편 과정에서 서로 '이별'을 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

특히 일각에서는 '유시민, 이해찬' 친노 세력들의 '신당'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는 상태다.

지금은 당 위기 수습이라는 이유로 김근태 의장도 '통합론'을 당분간 거론하지 않기로 했지만 김 의장은 지난 전대에서 '범양심세력 대연합'을 주장했었다.

전대 과정에서 당시 정동영, 임종석, 조배숙 후보도 '민주개혁세력 대연합'을 주장했었지만 참정연 김두관 후보는 '지역주의 조장' '과거로의 회기' '영남고립화' 라며 강한 반대입장을 표명했었다.

지금도 '열린우리당+민주당+고건'을 중심으로한 범여권 통합론에 대한 '김근태계'와 '참정연'의 입장차는 여전하다.

그러나 정계개편 과정에서 '김근태계'와 '참정연'이 공통 분모를 찾아갈 가능성도 있다.

'민주당'과 '고건'만을 지목한 '통합론'을 주장했던 정동영 전 의장과는 달리 김근태 의장은 민주당만에 한정된 것이 아닌 영남까지 끌어안을 수 있는 보다 '큰그림'의 통합을 주장해왔다.

김근태 의장은 전대 출마 기자회견에서 "민주당을 포함해서, 고건, 강금실, 박원순 변호사, 이수호 전 민노총 위원장 등 폭을 넓혀서 냉전과 특권, 한나라당을 반대하는 세력의 넓은 대통합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참정연에서는 '영남고립화' '정치공학적인' 통합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도 '명분과 방법에 따라 함께 갈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열린우리당이 지역구도 타파를 위해 민주당을 나와 신당을 창당한 만큼 '영남 고립화' 즉, 영남 민심 자극이 최소화되는 선에서의 '명분'이 생긴다면 얼마든지 가능성이 열려 있다는 얘기다.

'反영남' '호남결집'에는 반대하면서도 '영남'과 '개혁세력' 끌어안기라는 대원칙이 충족된다면 '고건'과 '민주당'도 그 속에서 함께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참정연 김형주 의원은 12일 오후 기자와 만나 "민주대연합이든, 기존에 나왔던 구도는 낡았고 국민들이 봤을때도 식상하지 않는가"라고 부정적 입장을 밝히면서도 "단순히 우리당과 민주당과의 통합이 아니라 국민들이 보기에도 새로운 비전과 새로운 세력으로 거듭나는 것이 보여진다면 민주당과의 통합도 그렇게 꼭 반대해야 될 것은 아니다"고 유연한 입장을 보였다.

김 의원은 "그런 비전 창출 없이 민주당과의 통합은 지역주의로의 회기로 밖에 보이지 않는 것이고 그런 상태에서 민주연합은 웃기는 소리다"고 말한 뒤 "내용이 문제다. 실제로 호남 사람들만 모여서 반한나라당이라고 이야기한다면 사람들이 콧방귀끼지 않겠는가"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어 "우리당도 필요하다면 새로운 '네이밍'도 하고 새로운 가치와 원칙을 다시 점검해서 그렇게 가야하고 그런 속에서 새로운 세력과 함께 하겠다는 것이다"고 말했다.

김태년 의원도 "두사람만 모여도 생각이 다르면 함께 못가는 것이다"고 밝히면서도 "어떤 선택으로 헤쳐모여하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다"고 김형주 의원과 같은 입장을 보였다.

김 의원은 "열린우리당은 정치를 개혁하겠다는 정당 아니냐 다시 퇴보할 수는 없다. 더 진화를 해야 하는데 그런식의 창조적 헤쳐모여는 가능하다"며 "더 나은 가치가 있다면 가능하지만 다시 구태 정치, 지역 구도에 다시 숨자. 과거 부패 정치로 돌아가는 것은 찬성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질과 내용을 봐야 한다. 어떤 세력이냐도 중요하지만 어떤 가치를 갖고 하자는 것인지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민평련 "참정연, 호남끌어안기식 통합 반대하는 것" "외연확대 반대하는 것 아냐"

재야파 모임인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도 참정연이 '호남끌어안기식'에 국한된 통합을 반대하는 것이지, '통합'의 내용과 질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았다.

민평련 핵심 관계자는 "참정연과 김두관 전 최고위원의 발언을 보면 그냥 호남 끌어안기식의 통합을 반대하는 것이지 전체 구도에서 외연확대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며 "통합이 어떤내용, 어떤 집단의 주도성에 의해서 이뤄지는가에 초점이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참정연내에서도 일정하게 부족한 것만 갖고 원칙적 소수가 되자는 것은 아니다"며 "참정연 입장에서 보면 대통령이 많이 이야기 하는 영남에서도 기반이 넓어지는쪽으로 가면 좋겠다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엄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범여권통합'은 자연스럽게 '反영남'구도가 될 수밖에 없어 '김근태계'의 구상과 '참정연'의 구상이 합치점에 다다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