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의 권은희 죽이기, 적반하장을 넘어 후안무치

7.30 재보선 공천이 마무리되었다. 당내에서 ‘공천파행’, ‘지도부가 책임져야 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언론에서도 우려하는 지적이 있었다. 

애초에 이번 공천은 신진인사 등용의 개혁공천, 중진들은 당의 요청에 따라 어려운 지역에 출전하는 선당후사로 방향이 잡혔다. 타당한 방향설정이다. 또한 자기사람 챙기기, 계파공천은 안 된다는 게 당내 폭넓은 공감대를 이루고 있었다.

이런 기준에 비추어 볼 때 이번 공천결과는 잘 되었다고 본다.
첫째, 호남과 충청의 여러 지역에서 경선으로 후보가 결정되었다. 전략공천 지역인 광산을, 동작을, 수원 등지에서 참신하고 개혁적인 신진인사들이 공천을 받았다.
둘째, 중진들이 당의 요청에 따라 어려운 곳인 수원 병, 김포 등에 출마하여 선당후사의 원칙이 지켜졌다. 
셋째, 과거 공천 때마다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됐던 측근 챙기기나 자기사람 심기가 사라졌다. 오히려 측근이라는 이유로 불이익을 감수해야 하는 역차별의 문제가 제기될 정도였다.

물론 앞의 세 가지 원칙을 지키느라 공천과정에서 갈등을 겪기도 했다. 촉박한 일정 속에서 사전에 충분한 협의나 설득이 부족한 점도 있었다. 오랫동안 지역을 지켜온 후보의 억울함과 항의, 출마선언 지역에서 밀려나야 하는 후보들의 반발은 충분히 있을 수 있다. 과거 공천과정에서도 숱하게 있었던 일이다. 그러나 엄청난 공천파행이나 ‘공천(公薦)이 아닌 사천(私薦)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그런데도 선거도 치러지기 전부터 지도부가 책임져야 한다거나 조기 전당대회까지 거론하는 것은 너무 나간 주장이다. 지도부 흔들기나 당권을 둘러싼 갈등이라는 오해를 줄 수 있다. 특정인의 공천을 둘러싸고 당내에서 집단성명을 발표하는 것도 과연 바람직한지 생각해볼 일이다. 문제점을 짚을 것은 짚되 일단 결정이 이루어진 지금은 당의 단합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거를 앞두고 더 이상의 공천논란으로 적전분열을 일으켜서는 안 된다. 촉박한 일정 속에 고뇌에 찬 결정을 내려야 하는 재보선 공천의 특수성을 이해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한편 이번 공천과정에 문제점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당의 단합과 승리를 위해 금도를 지킨 사례도 많았다. 당의 요청에 따라 중진들이 어려운 곳인 수원과 김포에 출마했다. 원하는 지역에 출마가 좌절되었으나 끝내는 당의 결정을 수용하는 애당심을 보여준 경우도 있다. 자신의 측근의 출마지역을 갑자기 바꾼 지도부의 결정에 대해서도 ‘당에서 고도의 전략적 판단을 한 것’으로 이해해 주기도 했다. 모두 지도부의 선당후사 방침에 호응한 모범적인 사례들이다. 이런 전례를 잘 계승시켜 나가는 것이 당의 단합과 발전, 국민의 신뢰를 높이는데 긴요하다. 

마지막으로 권은희 후보의 공천문제다. 엄청난 불이익을 감수하고 권력의 대선개입 은폐, 축소를 고발한 정의감과 용기는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권 후보가 당선되어 국회로 들어오면 역사적 진실을 밝히는 일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다. 선거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주장도 있으나 기우(杞憂)라고 본다. 광주지역에서 공천에 대한 여론의 지지가 높다. ‘사후뇌물공여’라는 새누리당의 주장은 적반하장을 넘어 후안무치한 일이다. 국민들은 진실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정치공학적으로 계산할 게 아니라, 국민을 믿고 가야 한다. 권 후보의 공천은 우리당의 정체성과 개혁성을 국민들에게 잘 보여준 공천이다. 

김영환 칼럼니스트 프로필

 o 출생지
  - 충청북도 괴산 출생(1955년생)
 
o 주요학력
  - 청주고등학교 졸업
  -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15년만에) 
  -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석사
 
o 주요경력
  - 민주화 운동으로 20개월간 투옥 
  - <광주민주화운동>으로 1년간 현상수배 
  - 5년간 노동자 생활/전기공사 기사1급 등 6개의 각종 자격증 취득 
   (전기공사기사 1, 2급, 소방설비기사 2급, 전기주임안전관리기사 2급, 전기공사기능사 2급, 전기공사주임기사) 
  - <詩人>, <문학의 시대>를 통해 문단 데뷔 
  - 15대·16대·18대 국회의원
  - 現 19대 국회의원 (정무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 과학기술부 장관(전)
  -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위원장(전)
  - 새천년민주당 대변인/정책위의장/최고위원(전)
  - 광주민주유공자
  - 새시대새정치연합청년회(연청) 중앙회장(전)
  - 영국 캠브리지대학 방문연구원(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