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 쇄신 방안으로 “전당원 보통 선거권 부여” 한목소리

새정치민주연합이 5일 7·30재보궐 선거 패배 이후 당의 쇄신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토론회에서 당의 고질적인 문제인 ‘계파 갈등’이 수면위로 올라왔다.

이날 비례대표제포럼 주최로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린 긴급토론회 ‘야당, 어디로 가야 하는가’에서는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 천정배 전 법무부 장관, 김두관 전 경남도지사 등 중진급 정치인들과 이언주 의원, 최원식 의원, 김영춘 전 의원 등 전현직 정치인들이 참석했다.

그리고 이번 토론회는 한홍구 성공회대 교수, 고원 서울과학기술대학 교수 등 당 외부에서 객관적인 시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인사들도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천정배 전 법무부 장관은 당 쇄신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으로 계파 갈등을 꼬집으며 “당의 중요한 결정에 대해서 당원이 결정해야 한다”며 “하지만 이것을 국회의원이나 지역위원장에게 맡기면 쇄신되지 않을 것이다”고 지적했다.

천 전 장관은 새정치민주연합의 7·30재보궐 선거 패배에 따른 당 쇄신 방향에 대해 “모든 결정을 당원들이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한다”며 “그것을 해낸다면 다음 대선에서 집권할 수 있다”고 말했다.

천 전 장관은 그러면서 “박영선 비상대책위원장의 행보를 기대한다”며 “당원에게 보통선거권 부여를 위해 앞장선다면 박 비대위원장을 대권후보로 지지할 생각도 있다”고 밝혔다.

그는 “당의 동력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 있다면 누구라도 대권후보로 지지할 것이다”며 “이제 당원들이 스스로 보통 선거권을 쟁취하기 위한 운동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언주 의원 또한 당의 계파문제를 지적하며 “천 전 장관 말씀에 동의한다”며 “현재 지역위원장 선출 방법은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계파별로 안배해서 조강특위를 통해 지역위원장을 분배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어 “지역위원장을 그 지역 당원이 뽑아야한다”며 “지역 당원 투표권 문제가 해결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최원식 의원은 “박영선 비상대책위원장은 오픈 프라이머리를 주장하는데 이번 지역위원장 선출때부터 이게 시작되지 않으면 어렵다”고 지적했다.

김영춘 전 의원 또한 당의 계파문제에 대해 “지금까지 당은 해체된 적은 있어도 계파가 해체된 적은 없다”며 “결국 전당원 투표라는 문화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정치연합 인사들의 이러한 움직임은 이날 발표한 박 비대위원장의 전략공천을 배제하고 선진국의 오픈 프라이머리 제도를 도입하는 등의 선거제도 개혁 선언과 궤를 같이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당의 노선, 강령 등 당의 색깔이 선명해야”

한편 이번 토론회에서는 새정치연합의 색깔이라는 측면에서 당의 노선과 강령이 선명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은 “세월호 참사 속에서 비정규직 문제, 규제완화 문제, 민영화 문제가 다 들어있다”며 “세월호 가족은 우리사회 약자다. 세월호 문제를 껴안는 게 새정치연합이 왜 정치를 해야하는지에 대한 답이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당당하게 진보정부 기치로 가는 것이 비대위 차원에서 민주정부로 가는 길”이라며 “민주 대 반민주 전선을 2016년 총선을 기해서는 진보 대 보수라는 전선으로 하는 것이 이 시대의 국민들이 요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홍구 성공회대 교수 또한 “민주당 쪽 역사를 돌아보면 무슨 일이 생길 때마다 우클릭이라는 유령이 배회한다”며 “야당성과 선명성을 회복하고 싸운다고 하면 기꺼이 자기 등을 내어줄 시민들이 많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또한 야당으로 선명성을 내세우는 데에는 동의하지만 방식의 문제를 언급하며 “대안야당으로서의 선명성은 확보해야하지만, 그게 반드시 방식에 있어서의 거칠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왜 국민이 지지해야 하는지를 설득해낼 수 있는 정책적 선명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