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전문①]“박영선, 원내대표와 비대위원장 겸임 문제없어”

사진: 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 사진: 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진성준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초선, 비례대표)은 24일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된 여야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져있는 것과 관련해 “세월호 유가족이 동의하고 수용하지 않는 합의안은 받을 수 없다는 것이 대원칙”이라고 강조했다.

당 전략기획위원장인 진 의원은 이날 오후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가진 ‘대한민국, 길을 묻는다’ 인터뷰에서 “유가족의 입장은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한 법적장치의 마련”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 대원칙 속에서 기존합의를 전부 무효로 돌리고 새로운 협상에 들어가거나, 기존의 합의안을 보완·발전하는 것 모두 가능하다고 본다”며 “유족이 동의할 수 있다면 어느 쪽이든 무방하다”면서 당의 최우선 고려사항은 유가족의 동의라는 것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진 의원은 특별법 여야 협상과정에서 박영선 원내대표가 실수를 했고, 그 원인이 당 비상대책위원장을 겸임하고 있어서 그런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박 원내대표가 협상에서 부족한 점이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한 명이 두 역할을 겸임해서 그랬다고는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에도 당 지도부가 사퇴한 상황에서 비대위원장과 원내대표를 겸임하는 일이 종종 있었다”며 “이번에도 당이 총의를 모아 그렇게 하기로 결정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순전히 정치권의 정치적 시각과 논리로만 본다면 (박 원내대표가 도출해낸) 재합의안 자체는 수용할만하다”며 “그러나 새정치연합은 유가족들과 아픔을 함께하는 모습보다는 여당과의 협상에 주력하는 태도를 보였다. 그래서 유가족들은 과연 그게 최선을 다한 결과인지 의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진 의원은 ‘세월호 참사의 본질’,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 ‘문재인 의원의 단식’ 등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눴다. 

이하는 인터뷰 전문 앞부분이다. 

“세월호 참사의 본질, 국가가 자기 역할 못한 것”

-박영선 원내대표는 진상조사를 위한 세월호 특별법이 이 사회의 모든 갈등을 함축하는 상징이 됐다는 발언을 했다. 특별법을 가지고 여야뿐만 아니라 국민들도 분열돼 어느 쪽이 진실인지 모르는 공방전이 벌어지고 있는데, 당 전략기획위원장이라는 공인 입장을 떠나 한 명의 젊은 정치인으로 어떻게 보나. 

세월호 참사의 본질로 다시 돌아갈 필요가 있다고 본다. 세월호가 침몰을 했는데, 배안에 가둬진 어린아이들을 포함한 승객들 304명이 그냥 배안에 갇힌 채 물에 빠져 죽어가는 데도 국민의 생명을 구해내야 할 책임을 가진 국가에서 그 누구 한사람 가서 건져내려고 하지 않았다. 72시간 내내 우리 아이들이 배에 갇혀 죽어가는 모습을 온 국민들이 발을 동동거리며 TV를 통해 생중계로 지켜봤다. 이게 세월호 참사의 본질이다. 

배가 재난을 당하고 또 뭔가를 잘못해 침몰할 수도 있다. 그런데 거기에 갇힌 승객은 구조해야 할 것 아닌가. 그런데 구조를 안했고 못했다. 왜 그랬는지 거기로 돌아가야 한다. 그래서 세월호 참사는 국민들에게 ‘국가란 무엇인가’, 정부는 무엇인가‘라는 문제를 물어보고 있는 사건이다. 이것은 우리사회의 민주주의를 떠나 국가의 근본문제다. 그렇기 때문에 4.16 이전과 이후가 나눠져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더 이상 국민생명에 무심한 국가와 정부는 필요 없다는, 그런 국가는 바꿔져야 한다고 이야기가 나오는 것 아닌가. 

박근혜 대통령도 국가개조를 이야기했다. 이렇게 국가적 차원의 근본 문제이니 이것에 여야나 진보-보수가 있을 수 없는 문제다. 왜 정부와 국가기관이, 공무원 그 누구 한사람도 물에 빠져 죽어가는 우리 승객들을 위해 배에 들어가지 않았나, 대체 왜 그랬나. 그 진상을 밝히고 다시는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그 재발방지를 위한 것이 세월호 특별법이다. 그런데 시간이 흘러 사건이 장기화 되니, 본질은 어디가고 ‘유족 특혜법이다’, ‘민간인에게 수사권과 기소권을 줄 수 없다’, ‘피해자가 가해자 수사할 수 없다’는 등등의 본질을 비켜가고 진실을 호도하려는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다. 

-말하자면 국가란 기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것인데, 그럼 그 역시 국가의 기제인 검찰과 경찰에 맡겨서 해결될 수 없다고 보는 것인가. 

진상을 조사하는 검찰과 경찰은 물론, 세월호 참사와 관련된 해경이나 해군, 소방방재청 모두 다 국가 기관이다. 그런데 어떻게 보면 그들이 우리 국민을 제대로 구조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일종의 가해자 아닌가. 결국 가해자가 나서서 가해자를 수사한다는 것인데, 말도 안 되는 일이다. 

-정부여당에서 이야기하는 피해자에게 수사권과 기소권을 주면 안 된다는 것과 대칭되는 이야기인 것 같다. 

개인의 사적 제제가 없어야 한다는 헌법원칙이 있고, 그 차원에서 국가 기소독점주의도 있다. 그런데 이게 꼭 만고의 법적 진리인 것은 아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국가의 기소독점을 인정하지 않는 나라도 있어서 피해자가 자기 피해를 구제하기 위해 가해자를 직접 기소하기도 한다. 국가가 피해자를 대신해 그 억울한 피해상황을 구제하고, 가해자를 제제하기 위해 국가가 피해자를 대신해 기소해 준다는 것이 국가 기소독점주의다. 그런데 그렇게 하려면 피해자 입장에서 국가가 충분히 해줘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고 있다. 

그래서 유족들이 진상을 밝히기 위한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달라고 하는 것이다. 만약 그런 것이 없다면, 불려 나올 증인이 자기가 의무를 해태한 것을 숨기고 또 진술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 또 만약 여당 주장대로 조사위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주는 게 힘들다면 그 대안으로 특별검사 임명권을 유족에 주라는 것으로, 그건 또 나름대로 수용할 수 있다는 것이 유족들의 입장이다. 

-지금 특검 임명권 정도가 아니라 다시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달라고 입장이 원래대로 돌아간 것 아닌가. 

저는 그걸 문맥이나 문장만 볼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유족들이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요구하는 근본 이유는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한 법적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그런 요구가 수용되고 반영되는 타협안이면 가능하다고 본다. 

“정부여당, 자기 책임드러날까봐 특별법 방해해”

-그간 우리 역사에서 보면, 친일문제나 반민특위 등 그런 과거사 문제들과 관련해 대체적으로 제대로 된 진상규명이 안됐고, 그러다 보니 그에 따른 처벌도 없고 용서와 화해도 없었다. 결국 계속 국민적 분열만 이어지고 있는데, 외국은 어떠한가.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인종차별 문제를 화해조사위원회를 통해 진상규명하고 용서했던 것 같은데. 

그건 남아공 사회에서 아주 팽만했고, 오래된 과거사에 대한 문제였다. 그래서 과거의 진실을 분명히 드러내고, 가해자들이 사과한다는 전제로 용서하자는 것이었다. 그런데 세월호 참사는 진실을 밝혀낸다고 모든 것을 용서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정부기관과 공무원의 국민 생명을 구하지 않았다는 부작위가 있었다. 그런 잘못이 있으니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책임을 물을 부분은 엄중히 물어야 한다. 그걸 용서할지 여부는 나중 문제다.

-지금 보면 마치 유가족들과 새정치연합이 한 편이고, 새누리당과 청와대가 다른 한 편에 서있는 것처럼 보인다. 국민들이 보기엔 참사를 둘러싸고 여야가 극명히 나뉜 것처럼 보이는데, 그 이유는 뭐라고 보나. 

그것은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 또 그걸 뒷받침하는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이 정부의 책임이 드러날까 봐, 혹은 박 대통령의 직적접인 책임이 밝혀질까 봐, 한사코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을 방해해 와서 그렇다. 실제로 그들은 참사를 두고 처음에는 있을 수 없는 일이고 벌어져서도 안 될 일로 모든 것을 바꿀 것처럼 이야기 했지만, 나중엔 스스로 이건 교통사고가 아니냐고 이야기 할 정도다. 이 사람들이 유족의 뜻이 뭔지를, 또 애당초 이 사건의 본질이 뭔지를 가면 갈수록 정치적 이해관계에 입각해 호도하고 왜곡해 와서 지금 국민들에게 이렇게 보이고 있다. 

-그 계기에는 지난 7.30 재보선에서 여당이 압승하고 야당이 참패한 부분이 있는 것 같다. 그걸 기점으로 상당히 여당의 태도와 말이 바뀐 것 같다. 

그렇다. 선거에 이겨놓고 보니까, 또 앞으로 20개월간은 큰 선거가 없으니까 이제는 마음놓고 자기들의 허물을 감추고 덮어도 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만약 새정치연합이 잘해서 선거에서 이겼다면 또 상황이 바뀌었겠지만...그렇다고 선거결과에 따라 사건의 본질을 덮고 호도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朴대통령의 7시간, 진상규명에서 중요한 부분”

-요즘 들어 국민들이 많은 관심 갖는 것이 참사 당일 박 대통령의 ‘골든타임 7시간’이다. 이런저런 설들이 많이 나오고 있고, 일본 언론이 관련 기사를 작성했다가 논란이 커지기도 했는데, 왜 대통령은 이 문제에 대해 속 시원하게 말해주지 않을까. 

저도 그걸 납득하기 어렵다. 지금까지의 청와대 해명에 따르면 당일날 박 대통령이 청와대 경내에 있었고 정상적인 집무를 했다는 이야기다. 그렇다면 대체 사건이 발생 후 어떻게 보고를 받았고, 그 보고를 받아서 대통령이 어떤 지시를 내리고 또 청와대가 어떤 대책을 취했는지 투명하게 밝히면 되는 일이다. 그런데 밝히지 않고 있다. 

지금까지 나온 것을 보면 지시를 단 2번 내렸다는 것 아닌가. 아무런 대책회의나 관계기관을 불러 소상하게 진상을 보고받고 대책을 지시하는 것 등은 전혀 없었다. 여기에 보고도 대면이 아닌 서면으로 받았다는 것 아닌가. 그럼 대통령이 보고를 잘못 받았던지, 300여명이 넘는 국민들이 배안에 갇혀 죽어가는 것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던지...그게 아니면 어떻게 설명이 가능하나. 그렇게 자신이 있고 떳떳하다면 당시 어떻게 뭐를 했는지 소상히 밝히면 된다.

-이번 진상규명에서도 중요한 부분이 되겠다.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다.

“새정치연합, 유가족들과 함께하는 모습 부족해” 

-최근 10일 정도의 상황을 보면, 여야 원내대표 협상과 재협상, 재재협상과 같은 이야기들이 나오면서 새정치연합이 유족들로부터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유족들이 답답해서 그런 것 같기도 하지만, 새정치연합 내부를 정돈하는 것과 맞물려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어떻게 보시나. 

순전히 정치적 논리로만 보면, 또 정치권만의 시각으로 보면 합의안 그 자체는 수용할만하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건 정치권의 시각으로만 볼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생때같은 아이들을 잃어버린 부모가 있고,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유가족들이 있다, 이런 유가족들의 호소에 우리가 나름대로 하겠다고는 했지만, 그런 아픔을 보듬고 싸워주는 모습이 없었던 것 같다.

유족들은 밥을 굶으면서 거리에서 노숙하고 진상규명을 호소하고 있는데, 새정치연합은 그런 아픔에 적극 동참하고 함께 하려는 것보다는 여당과의 협상에 주력했다. 이런 야당의 자세와 태도, 이런 것들 때문에 설령 정치적 시각에서 어느 정도 수용할 만한 협상안이 나왔다 하더라도, 유족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냐고 생각한다. 유족들의 입장에서 당이 함께 부대끼면서 투쟁하고, 그렇게 열심히 한 끝에 나온 결과라면 모르겠지만, 그런 과정이 없었기에 과연 최선을 다했나하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일각에서는 이번 7.30 재보선의 참패의 원인이 그런 것에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즉 고통 받고 어려운 국민들이 보기에 정말 새정치연합이 자기들의 편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기 때문에 외면했다는 견해다.

전적으로 옳은 말이다. 사실 정치라는 게 뭐냐. 우리 사회에는 살아가는데 아무 문제가 없는 분들, 가만히 놔둬도 잘사시는 분들도 있지만, 국가와 정치권이 관심을 기울여야 겨우 자기 삶을 영위해나가고 최소한 억울한 일을 당하지 않을 분들도 있다. 그런 분들에게 온당한 관심이 필요한데, 제 1야당인 우리가 그런 것에 철저하지 못했고 게을리 해서, 국민적 심판을 받은 것 아니겠나.

“원내대표와 비대위원장 겸임 문제없어, 분리가 능사는 아냐” 

-이번 협상과정에서 박영선 원내대표의 소통부족 문제가 계속 지적됐다. 그런데 현 시스템 자체적으로 박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겸임하다 보니 일이 많아져 필연적으로 올 수밖에 없는 결과라는 지적도 있다. 

저는 거기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애당초 세월호 특별법 관련협상은 원내대표로서 시작했던 것이다. 국회가 주도해 나가니 여야간 타협과 협상이 필요했고, 야당의 원내대표로 협상에 참여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또 그 과정에서 유가족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는 소통 창구가 있어서 쭉 이야기 해왔다. 우리와 여당의 기본입장을 설명하고 협상과정을 유가족들에게 설명해 조언을 듣는 과정을 해왔다. 다만 최종지점에서, 이정도면 어느 정도 무르익은 것이라고 판단하고 결심했던 것이 미스였다고 생각한다. 일종의 판단 착오였던 셈이다.

-그렇지만 비대위원장이 따로 있었다면 유가족의 의견을 수렴하는 또 다른 장치로 작동할 수 있지 않았을까. 협상을 책임져야 하는 부분과 전체의견을 수렴할 부분을 한 사람이 책임지다보니 소통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 같다. 여기에 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원내대표의 임무도 가중되는데, 지역조직도 제대로 정비가 안된 상황에서 비대위원장이 할 일도 태산이다. 지금 체제로 차기 전당대회까지 간다면 비슷한 문제가 계속 발생할 우려가 있는데, 한 사람보다는 두 사람이 좋지 않을까.

그래서 박영선 원내대표도 처음에는 겸임할 생각이 없었는데, 많은 의원들의 총의가 당시 상황에서 박 원내대표가 유일하게 직접 선출된 지도부여서 비대위원장을 겸임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했다. 그리고 과거에도 당 지도부가 사퇴한 상황에서 비대위원장과 원내대표를 겸임하는 일이 종종 있었다. 얼마 전 정세균 의원도 그랬다. 

박 원내대표의 정치력이 두 역할을 겸임하기엔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일부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한 명이 두 역할을 겸임했기 때문에 협상에서 판단착오가 있었다고 보지는 않고, 또 분리한다는 것이 꼭 능사가 아니다. 

-정치력부분을 언급하자면 박 원내대표는 여야 재협상안이 반대에 부딪치자 ‘더 이상 재협상은 없다’고 선언했고 이를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반색하며 극찬했다. 그런데 박 원내대표는 비대위원장도 겸임해 당내 최고위층이다. 최고위층이 그런 단정적인 말을 해버리면 실무자 입장에서 운신의 폭이 좁아들어 갑갑하지 않나. 

현실적으로 두 번째 안까지 부결될 때 과연 또 다시 여야협상을 추진할 수 있는지 회의적이라 협상동력 문제를 이야기 한 것 같다. 그리고 박 원내대표는 비대위원장이어서 원내대표를 겸한 것이 아니라, 원대대표이기에 비대위원장을 겸임한 것이다. 이 문제는 비대위원장 입장에서 협상한 것이 아니라, 야당 원내대표 입장에서 여당 원내대표와 협상한 것이다. 

-그 과정에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한때는 야당에 양보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그래서 박 원내대표가 김 대표에게 자주 전화를 시도했는데 또 그건 받지 않고 피했다. 결국 박 원내대표가 궁지에 몰리자 이번엔 김 대표가 걱정하는 듯한 발언을 하기도 하는데, 어떻게 보나. 

그건 김무성 대표의 고도의 정치적 심리전이라 생각한다. 기왕에 합의가 된 것이니 새누리당 입장에서 그 정도로 마무리되면 좋겠다고 생각하니 그런 것 같다. 그런데 재협상안에서도 분명히 밝힌 것처럼 각 당의 추인절차를 밟은 후에야 효력이 발생한고 그렇지 않다면 무효라는 것이 명시됐다. 박 원내대표가 재협상안 잠정합의안을 마련해 오긴 했지만, 우리는 의총을 통해 유족의 동의나 수용이 선행돼야 한다는 전제를 두고 추인을 보류했고, 결국 유족이 총회를 열어 수용을 거부한다는 결론을 내린 만큼 우리도 추인할 수 없는 일이다. 새누리당 입장에서야 박 원내대표를 원호사격하면서 추인하라고 주장할 수는 있지만, 당 입장에서는 그걸 받아들이긴 어렵다. 

“유가족 철저한 진상규명만 담보되면 형식은 상관없을 것”

-결국 박 원내대표가 공식적으로 여-야-유가족 삼자 협의체를 제안했는데, 그건 기존 협상을 무효로 하고 죄다 다시하자는 소리인가. 

유가족이 수용하지 않는 잠정합의로는 갈수 없다는 대원칙이 있다. 이 대원칙 속에서 기존합의를 전부 무효로 돌리고 새 협상에 들어가거나, 기존의 안을 보완 발전하는 것 모두 가능하다고 본다. 개인적으로 유족이 동의할 수 있다면 어느 쪽이든 무방하다고 생각한다.

-최근 유가족들이 세월호 특별법을 민생경제법안 등과 분리해서 처리하라는 이야기를 했다. 사실 일부 국민들도 세월호 특별법이 민생경제의 발목을 잡는다는 정부여당의 주장에 동의하기 시작한 것 같은데.

지금 국민들이 유가족들을 따가운 시선으로 본다던지, 세월호 특별법 때문에 다른 것들을 못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은 국민들에게 잘못 알려져 있는 것들이 있어서다. 지금 정부여당이 주장하는 소위 민생경제법안 중 민생과 직결된 법안이 얼마나 있나. 그 대부분이 대기업과 재벌에 특혜를 주는 법안이고, 부동산 투기를 조장하는 법안이다. 그거 통과시킨다고 우리 국민들의 민생이 펴지고 살림살이가 나아지는 것이 아니다. 잘못 알려져 있다. 그런 점에서 정부와 새누리당이 마치 세월호 특별법에 민생경제법안이 발목이 잡힌 것처럼 이야기는 것은 진실을 호도하는 것으로 정확한 진상을 들어다 보면 절대 그렇지 않다. 본질을 봐야 한다.

국민들이 세월호 사건에 피로감을 느끼는 것은 사실이다. 대체 언제 일어난 일인가. 지금 4개월 지나도록 해결이 되지 않고 있다. 그렇다고 국민들이 그만 사건을 덮고 넘어가자는 것은 아니다. 최근 프란치스코 교황이 방한해 세월호 유가족들을 품어주고, 손을 잡아주고, 잊지않겠다고 이야기해주시는 것에 우리 국민들이 큰 감동을 받지 않았나. 대통령과 정치인이 해야 할 일을 먼 나라의 교황이 한 것 아닌가. 우리 국민들 대다수는 세월호 특별법을 하루빨리 유족들이 원하는 데로 처리하고 앞으로 나가자는 이야기지 이제 됐으니 그만 덮어라는 이야기는 결코 아니다.

-40일 넘게 단식중인 ‘유민이 아빠’ 김영오씨가 주목되고 있는데, 그분 건강은 어떤가. 

단식 중 쓰러져 병원에 입원했고 수액으로 지탱하고 있다. 병원에서도 음식을 거부하고 단식을 지속하고 있다. 야당이 대신 투쟁할 테니 단식을 풀고 생명을 유지해줬으면 한다. 다 살자고 하는 것이다. 오히려 생명을 유지하고 더 힘차게 싸워야 하지 않겠나. 

“朴대통령, 선거이기고 지지율 유지되니 이젠 상관없나” 

-유가족들이 대통령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청와대 앞에서 농성중인데 박 대통령은 유가족들과 만날 생각이 없는 것 같다. 어제 있었던 새누리당 연찬회에서도 대통령이 만나야 한다는 이야기들이 나왔는데, 왜 만나지 않는다고 보나. 

그 속을 도대체 알 수가 없다. 최근 유시민 전 의원이 한 강연에서 박근혜 정부의 이해를 위해서는 심리학자가 있어야 한다고 했다는데 공감한다. 아니 저 먼 로마 바티칸의 교황께서도 잠시 들른 한국에서 세월호 가족들을 만나줬는데, 정작 이 나라의 대통령이 국민이 40일 넘게 단식하며 호소하는 것을 만나지 못하고 이야기도 못 듣겠다니 어떻게 이해할 수 있겠나. 그러니 박 대통령이 불통대통령이고 국민 뜻과 정반대로 간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다. 

-세월호 참사가 발생하고 박 대통령은 사과성명을 발표하면서 눈물을 흘렸다. 유족들에게는 여한이 없도록 확실히 하겠다고 약속했고, 이걸 지키지 않으면 다 물러날 각오를 해야 한다는 발언도 했다. 그래서 새누리당 관계자에게 지금 와서 왜 이렇게 변했냐고 물어보니 지금 유가족을 만나면 유가족들이 요구하는 부분을 수용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한다. 종교지도자가 만나는 것은 상관없지만 국가 전체를 책임지는 사람인 대통령이라 어쩔 수 없다는 설명이다. 

유가족들이 뭘 요구하고 있나. 국가를 망가트리자고 하나. 유족의 요구는 단 한가지다. 진상 규명을 철저히 할 수 있는 특별법을 만들어 달라는 것이다. 지금 유가족들이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줄 것을 요구하는데, 사실 그간 국회에서 각종 국정조사위를 통해 조사를 했지만 증인들이 출석하지 않으면 그만이었고 자료를 내지 않으면 그만이었다. 그렇게 넘어갔다. 심지어 특검을 임명해 수사를 해도 흐지부지 끝난 결과도 많았다.

그러다보니 우리 유가족들이나 국민이 신뢰할 수 없으니 철저히 조사해 진상규명이 가능한 제도적 장치를 만들어 달라는 것이지 그게 국가를 무너뜨리는 것인가. 과거 이명박 전 대통령도 야당의 추천을 받은 특검을 통해 내곡동 땅 의혹 수사를 받았다. 이명박도 결심한 것을 왜 박근혜는 결심하지 못하나. 선거에 이기니까 모두 상관없나. 만약 선거에 이기고 본인의 지지율이 지탱되고 있으니 상관없다고 생각한다면 그건 선거의 여왕이나 할 생각이지 대통령이 할 생각은 아니다. 

“세월호 참사는 국가근본문제, 다 던지고 싸울 각오해야” 

-최근 광화문에서 문재인 의원이 단식중이다. 일부에서는 문 의원이 ‘동조 단식을 부추기고 있다’, ‘대선후보급의 정치적 중량감 있는 인사로 책임 있는 행동이 아니다’라는 비판도 있다. 

그것이야말로 정치공세이자 야당의 유력 대선후보 흠집내기라고 생각한다. 문 의원의 순수성을, 순수한대로 받을 이유도 있는 것이다. 김영오씨가 단식을 해제할 수 있도록 빨리 유족들의 요구를 수용하라고 촉구할 일이지 문 의원이 오히려 단식을 부추긴다고 공격할 일인가. ‘내가 대신 굶을테니 당신은 살아라’, 단식을 풀라고 호소한 것이다. 지금 김 씨가 대체 무슨 명분으로 단식을 풀겠나. 정부여당과 청와대는 요지부동으로 유가족들의 요구를 받지 않겠다고 하고 있다. 김 씨 입장에서 목숨을 버려가면서 단식하겠다는 것 아닌가. 그런 상황에서 책임있는 정치 지도자가 나서서 ‘내가 대신 싸울테니 당신의 생명은 살리자’라고 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정치 지도자를 떠나 한 인간으로서 응당 할 수 있는 것이다. 오히려 문 의원의 인간애가 다른 분들 보다 뜨거워서 그런 결단이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새정치연합 내 다른 의원들의 동조 단식 확대 가능성도 있나. 

확대 가능성도 실제로 크다. 지금은 저희가 지나치게 언론을 의식하고 있는 것 일 수도 있다. 언론에서 당 내 특별법을 둘러싸고 강온양면이 있고, 강경파에 당이 질질 끌려가고 있다는 식으로 당의 분열상을 조장하는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그래서 특별법 문제와 세월호 참사문제를 국가의 근본 문제로 인식하고 그 만큼의 수준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주저하고 있다. ‘오히려 당에 누가 되지 않을까’, ‘보수 언론에 정치적 공격 빌미를 주지 않을까’ 우려하면서 주저하고 망설이고 있다. 그러면서 계속 유가족의 아픔에 동참하지 못하는 아픔과 답답함과 미안함으로 전전긍긍하고 있다.

-만약 과거의 야당이라면 세월호 참사를 국가의 근본문제라고 인식했다면 국회 보이콧은 물론이고 의원직 사퇴서 제출도 불사하며 투쟁했을 것 같다. 그러데 지금은 원내외 병행투쟁 등 외부시선을 의식하는 것 같은데, 향후 어떻게 전개될 것으로 보나. 

이런 상황 속에서 국회 의사일정을 정상적으로 진행하는 것은 이를테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세월호 특별법이야말로 지금 가장 시급한 민생현안이다. 이것을 해결해야만 앞으로 나갈 수 있다. 우선 세월호 유족들의 아픔을 우선 보듬고 세월호 특별법을 일단락 짓는 것이 가장 긴급한 문제다. 필요하다면 정기국회 일정을 보이콧하고, 필요하다면 의원직도 내던질 각오를 하고 싸울 것에 주저할 이유가 없다. 던져야 한다면 다 던져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