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부대시설물 조성으로 유실된 문화재 다수

군부대에 위치한 우리 문화재들이 훼손된 채 방치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6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신의진 새누리당 의원이 문화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주한미군기지 문화재 목록’을 분석한 결과, 2006~2011년 63곳의 주한미군기지 지표조사 결과 발견된 문화재는 총 217건이었다.

문화재청은 2006~2011년 문화재 조사를 완료하고, 확인된 문화재 217건에 대해 순차적으로 모니터링 조사를 하고 있다. 문화재청은 지표조사 후 처음으로 경기도 의정부와 동두천에 위치한 미군부대에 대해 지표조사 당시 발견된 문화재가 어떻게 보존되고 있는지 최초로 지난해 4월 30일부터 9월 27일까지 모니터링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발견된 문화재들이 대부분 방치되고 있는 실정이었다. 군부대시설물 조성으로 유실된 문화재도 발견됐다. 

실정은 우리 군부대 내 문화재 역시 마찬가지였다. 지난해 문화재청은 대전시, 세종시, 충북, 충남, 전북, 전남 지역에 위치한 육·해·공군 부대에 대한 문화재 조사를 실시했다. 이미 보고된 분묘와 유물산포지 5건에 61건의 문화재가 신규로 확인됐다. 하지만 주한미군기지 내 문화재와 마찬가지로 대부분 방치돼 있거나 군 주둔지 관련 시설로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세종시에 위치한 모 부대는 문화유적 분포지도에 표시된 5개소의 유적들을 부대시설물을 조성하면서 모두 유실한 것으로 드러났다.

신 의원은 “문화재청의 군부대 문화재 조사는 해당 문화재의 관리 실태와 현상변경 여부를 파악하여 적절한 보존과 보호 대책을 수립하기 위함이지만, 대부분의 문화재들이 훼손되고 방치되어 있는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신 의원은 “주한미군기지의 경우, ‘주한미군기지 시설 및 구역 내 대한민국 문화재 보호를 위한 지표조사 및 합동 절차에 관한 합의권고’에 따라 적절한 보존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군부대의 경우 군 장병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으로 발견된 문화재를 보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새로운 문화재가 발견되면 문화재청에 알릴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군 당국과 협조체계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손정호 기자 son50@polinews.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