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취 문제, 소속 의원 의견 조사 결과토대로 총의 모으기로

사진 제공 새정치민주연합
▲ 사진 제공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가 16일 중대 고비를 맞고 있다.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와 안경환 서울대 명예교수의 공동비대위원장 영입이 새정치연합 강경파의 반발로 무산되면서 박 위원장은 ‘탈당 문제’로 이른바 배수의 진을 치면서 승부수를 던졌다.

당내에서는 박 위원장의 탈당 문제에 대해 현실화 될지 여부를 두고 많은 의견과 설전이 오간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박 위원장의 거취 문제가 개인의 정치 생명과 맞닿아 있고 정권 교체를 염원하는 야당의 미래를 생각했을 때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탈당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또한 박 위원장의 급작스럽게 탈당할 경우 당의 지도부 공백이 생김에 따라 그에 따른 후폭풍도 만만치 않아 탈당을 만류하는 분위기다.

문재인 의원은 전날 “박 위원장의 비대위원장 외부영입 무산 때문에 탈당까지 얘기할만한 사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박 위원장의 거취 문제를 둘러싼 논란은 세월호 특별법 협상이 타결된 후로 미루는 게 좋겠다”고 밝혔다.

정동영 상임고문 또한 이날 YTN 라디오 프로그램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당 대표가 탈당을 이야기하는 국면은 굉장히 낯설다”며 “박 위원장의 탈당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유승희 의원은 이날 모임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박 위원장의 탈당 결심을 굳혔다는 것은)확인되지 않아 믿지 싶지 않다”며 “(박 위원장의 사퇴)요구가 유효하다는 것은 이미 말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사태까지 오게 된 과정 속에서 박 위원장의 책임 문제에 대해서는 강경파와 중도·온건파의 의견이 크게 갈라지고 있다.

조경태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 프로그램 ‘한수진의 SBS전망대’에 출연해 “소위 말해서 강경 친노 세력들이 흔들어서 결국은 더 이상 업무를 보지 못하는 그런 상황까지 와버린 상황”이라며 “이러한 상황에 오게 된 데에는 강경한 세력들, 계파 특권화 된 그런 세력들이 자리 잡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최민희 의원은 이날 자신의 SNS에서 “어떻게 제1야당 대표가 3일 동안 연락이 두절되며 야당의 당무가 마비된 채로 이러고 있나”며 “이 잘못에 대해 누가 책임지려 하나. 빨리 세월호 특별법을 협상하고 국회를 정상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만약 박 위원장이 탈당한다면 강경파와 중도·온건파의 뿌리 깊은 노선 대립과 계파 갈등 구조가 표면화 되면서 야권 분화의 촉매제가 될 수도 있다.

특히 당의 진보 노선을 내세우는 친노 및 강경파와 장외 투쟁의 진로를 놓고 대립해온 중도·온건파가 박 위원장을 전면에 내세워 탈당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

한편 새정치연합은 이날 박 위원장의 거취와 관련 소속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박 위원장의 진로에 대해 결정하기로 했다.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 현안 브리핑에서 “오늘 새정치연합 사무총장 등 핵심당직자회의와 별도의 원내대책회의를 했다”며 “그 결과 박 위원장의 거취에 관해서 우리 당의 모든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은 두 개의 문항을 중심으로 의견을 수렴하기로 결정했다. 첫 번째는 당이 총의를 모아 추천하면 박 위원장이 임명하고 그 비대위원장이 비대위원을 구성하고 두 번째는 세월호 특별법 해결과 관련해 마지막 수습 노력을 한 후 그 결과와 관계없이 사퇴한다는 두 가지 문항의 찬반 여부를 묻고 있다.

이와 같은 의견수렴은 박 대변인을 포함해 조정식 사무총장,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 그리고 민홍철, 김광진 부대표가 맡기로 했고 현재 진행중에 있다고 알려졌다.

핵심 당직자들과 원내대표단은 이르면 이날 중 나올 의원 전수조사 결과 갖고 박 위원장과 접촉을 재시도할 것으로 밝혔다. 이에 대한 결과 또한 이르면 16일, 늦어도 17일 정도에는 박 위원장이 결단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박 대변인은 특히 “이상과 같은 의견수렴은 박 위원장의 의중과는 전혀 무관한 것”이라며 “의원들을 상대로 한 의견수렴이 끝나면 그 결과를 가지고 저희 당의 사무총장과 원내수석부대표가 박 위원장을 만나 탈당을 만류하고, 의원들의 총의를 전달하여 거취결정에 참고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정치연합은 현재의 혼란을 수습하기 위해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총의를 모아보겠다고는 했지만 해결의 단초가 될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하지만 박 위원장이 수습 안을 받아들일 경우 당의 혼란을 일시적으로 해결하고 박 위원장의 거취문제를 두고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인 비대위원장직과 원내대표직을 당분간 유지할 수 있어 박 위원장이 수용할 지 여부에 대해 귀추가 주목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