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대통령의 7시간’ 궁금해 하는 것 당연해...문제의 본질 모르는 듯”

사진: 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 사진: 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추미애 의원(4선, 서울 광진구을)은 18일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강경발언들을 내놓은 것에 “분노조절, 감정조절을 잘 못하신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간 세월호 참사와 거리를 뒀던 박 대통령은 지난 16일 청와대 국무회의 석상에서 설훈 새정치연합 의원의 ‘박 대통령 연애’ 발언 등을 겨냥해 “대통령 모독 발언이 도를 넘고 있다”고 비판했고 “사이버상의 폭로성 발언이 도를 넘어서고 있어 사회의 분열을 가져오고 있다”면서 법무부와 경찰에 대책마련을 지시하기도 했다. 

이에 추 의원은 이날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가진 폴리뉴스 창간 14주년, 월간 폴리피플 창간 5주년 특집 ‘대한민국, 길을 묻는다’ 인터뷰에서 “대통령이 굳이 그런 말을 한 것은 참사당일 ‘대통령의 7시간’에 대한 문제제기 본질을 이해하지 못해서 그런 것 같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추 의원은 “국민들이 7시간에 대해 궁금해 하는 것은 배안에 수백 명의 학생들이 갇힌 채 가라앉는 상황이 TV를 통해 생중계되고 있는데, 당시 청와대에 무슨 일이 있었기에 국가가 국민의 생명을 구하려는 작위적인 행동을 하지 않았냐는 것”이라며 “국민들에게는 당연히 진실규명을 위해 질문할 이유와 권리가 있는데 그걸 했다고 ‘왜 나에게 모욕감을 주나’라고 하는 것은 대통령의 자세가 아니다”고 꼬집었다.

또한 추 의원은 박 대통령이 세월호 특별법 대신 민생법안처리를 강조하며 “국회의원이 국민에 대한 의무를 행하지 못할 경우에는 국민에게 그 의무를 반납하고 세비도 돌려드려야 한다”고 야당을 압박한 것에 대해 “야당을 굴복시키고 항복시킨다고 해서 집권세력의 해야 할일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고 받아쳤다. 

그는 “특별법과 관련해 대통령이 국민과 한 약속이 없어지는 것도 아니고, 약속을 뭉갠다고 그 책임이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라며 “책임을 지라고 대통령을 뽑고 다수 집권당을 만들어줬다”면서 민생경제를 앞세워 세월호 특별법을 넘기려고 하는 정부여당을 성토했다. 

추 의원은 “야당에 책임을 전가하는 것으로 국정책임이 끝나는 것이 아니다”라며 “우리가 선거에서 이겼으니 세월호에 그만 침묵하고 제시한 것을 받아라, 아니면 단독국회를 하겠다는 것이 말이 되는가. 이게 무슨 유신정권 부활인가”라고 직격탄을 던졌다. 

그러면서 추 의원은 박 대통령에게 국정파트너인 야당과 함께하는 ‘치마폭이 큰 정치’를 권유했다.

그는 “과거 박 대통령은 우리가 여당이던 김대중 대통령 시절 야당인 한나라당 의원 신분으로 방북한 경험이 있다”면서 “그걸 통해 좋은 이미지를 만들고 상호 신뢰할 수 있는 이미지를 만들었다. 마찬가지로 당신도 그렇게 배운 경험을 다시 상기해서 활용을 얼마든지 할 수 있지 않겠나”라고 강조했다. 

추 의원은 “야당도 국정운영의 파트너로 필요로 한다면 얼마든지 도울수 있다”며 “현 정권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남북문제나 또 시들어가는 국민경제에 대한 방법을 함께 모색해 볼 수 있다”면서 국민 대통합의 탕평정치를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