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법 2차 협상안, 여야 입장 잘 타협된 것”

새누리당 나경원 의원(사진 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 새누리당 나경원 의원(사진 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새누리당 나경원 의원(3선, 서울 동작구을)은 19일 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국무회의에서 세월호 특별법 관련 강경 발언을 내놓은 이후 곧바로 당 지도부를 불러 세월호법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며 여당 주도로 민생 법안을 조속히 처리해줄 것을 주문한 것과 관련 “(지도부가)곤혹스러웠을 것 같다”며 “참석자의 구성도 그랬고 당으로서는 안타까웠을 것 같다”고 밝혔다.

나 의원은 이날 오전 본지 김능구 대표와 가진 폴리뉴스 창간 14주년, 월간 폴리피플 창간 5주년 특집 ‘대한민국, 길을 묻는다’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현재 당 내에서는 박 대통령의 세월호법 ‘가이드라인’ 제시가 정국을 더 얼어붙게 만들고 당 지도부에게 ‘오더’를 내리는 듯한 모습은 수평적 당청관계에서도 적절치 못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나 의원은 박 대통령이 진상조사위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주는 것을 반대한다며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정국 상황이 더 어려워진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박 대통령이 ‘더 이상은 대화하지 말아라’ 이런 가이드라인을 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그런데 표현하는 방법에 있어서 국민들이 조금 당황스러웠던 게 있었지 않았나, 이런 생각을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나 의원은 ‘박 대통령이 매우 화가 난 것 같은 분위기였다’는 지적에는 “너무 (세월호 특별법으로 인한 정국교착 상황이)장기화 된 것에 대한 표시이겠지”라고 말했다.

나 의원은 세월호 정국 해법과 관련 “여당의 입장과 야당의 입장이 잘 타협된 것이 저는 2차 타협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나 의원은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도 당의 입장과 시민단체의 입장을 골고루 듣고 사실상 이 정도면 우리가 실리를 취할 수 있다라고 해서 받은 것”이라며 “여당은 이 정도까지는 양보를 해도 명분을 잃지 않겠다고 해서, 실리는 야당과 유족에게 있고 명분은 여당이 갖고 있는 형국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나 의원은 “지금 무슨 안에 대해서 ‘이것은 주자, 저것은 주지 말자’ 이것을 이야기할 때는 아니다”며 “계속적인 대화는 필요하지만 이제는 어느 시기가 되면 이 부분에 대해서 정리를 해야 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세월호법을 정리해가면서 해야 될 일은 해야 하는 ‘투트랙’으로 갈 수밖에 없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