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전문]“기존 질서에서 형성된 기득권 혁파하는 것, 그것이 혁신의 출발”

사진 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 사진 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원혜영(4선, 경기 부천시 오정구)의원은 2일 “원조 기부 정치인이라는 별명은 조국 서울대 교수가 붙여줬는데 실제로 한 일에 비해서는 과한 평가”라고 밝혔다.

당 정치혁신실천위원회 위원장이자 국회 남북관계 및 교류협력 발전 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원 의원은 이날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제가 31살에 풀무원을 창업해서 친구한테 사회활동을 위해서 다 넘기고 청산을 했다”며 “그런데 풀무원이 나중에 잘 돼서 상장을 하게 됐고 제가 가지고 있던 몫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사회에 환원했다”며 원조 기부 정치인으로 일컬어지게 된 계기에 대해 말했다.

원 의원은 기부문화와 대비되는 정치인의 특권 정치와 관련해 기득권을 내려놓기를 강조하며 기득권을 혁파하는 것이 혁신의 출발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기본적으로 혁신이 기존의 틀을 바꾸는 혁신을 단행하여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 이것이 유명한 피터 드러커의 혁신의 정의”라며 “기존의 틀을 근본적으로 바꿔서 그 일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이 혁신”이라고 정의했다.

그러면서 “기존 질서와 그 기존 질서에서 형성된 기득권을 혁파하는 것 그것이 혁신의 출발이라고 생각한다”며 “기득권 내려놓기가 또 하나의 혁신”이라고 강조했다.

사진 제공 원혜영 의원실
▲ 사진 제공 원혜영 의원실

다음은 원혜영 의원과의 인터뷰 전문이다.

“정치권의 위기...기득권 포기할 각오와 실천이 가장 중요”

-정당 정치가 불신을 받는 가운데 여야가 혁신위원회를 모두 출범했다. 이 경쟁이 정당정치에서 여야를 떠나 국민들에게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주목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의 정치혁신실천위원장을 맡고 계시는데 어떤 각오를 갖고 있나.

말씀하신 것처럼 정치권이 위기이다. 정치가 국민으로부터 불신받는 것은 또한 우리 사회 전체의 위기이기도 하다. 정치가 없어진다고 잘 될 일이 아니다. 또한 정치를 없앨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정치를 잘되게 하는 것이 정치권을 구하는 길이다. 그리고 더 크게는 국가의 비전을 힘있게 만들어내는는 것이 꼭 필요한 일이기 때문에 혁신부터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혁신 중에서도 혁신 논의로만 끝날 것이 아니라 확실하게 작은 것 하나라도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우리당은 이름부터 ‘혁신실천위원회’로 정했다. 한마디로 기득권을 포기할 각오와 그에 따른 실천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다. 지난 대선도 패배했고, 6.4 지방선거와 재보궐선거도 패배했다. 모든 걸 바꿀 각오를 가지고 실천하지 않는다면, 국민께 더 이상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게 된다. 국민이 보기에 바람직하지 않고, ‘저것은 특권이고 기득권 아니냐’라고 여기는 것들을 정당과 국회의원들이 인정하고, 국민의 눈높이에서 내려놓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계파갈등, 심각성이 도를 넘고 있다고 우려해...가장 중요한 것은 다양한 논의하는 것”

-지난 대선 때부터 나온 것이 계파주의 청산이다. 박영선 원내대표가 그만두면서 상당히 의미심장한 말을 했다. 당 대표직을 위해서라면 배의 평형수도 뺄 기세라고 언급한바 있다. 당내 중진을 비판하는 것 같은 발언을 했는데 결국은 계파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볼 수 있다. 혁신위가 계파주의에 대한 대책을 만들어 낼 수 있나.

계파가 정당 내에 있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다만 당보다 계파이익을 앞세우고, 계파가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지 않고 편을 가르는 계파정치는 옳지 않다. 많은 국민들이 새정치연합의 계파갈등 심각성이 도를 넘고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따라서 부정적인 측면의 계파문제는 이번 기회에 바로잡아야겠다는 각오를 하고 있다. 그런 면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는 논의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야말로 진짜 어려운 문제이다. 계파의 존재나 성격, 또 구성 이것이 딱 부러지게 돼있으면 어떻게 할 것인가가 나와있는데 계파의 성격과 규모, 이런 것들이 뚜렷하지 않다. 우선 실천을 정확하게 파악, 진단하고 그에 맞는 실효성 있는 혁신방안이 나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현재 다양한 논의, 정파등록제부터 계파활동 전면금지를 당헌 당규에 담자하는 것 까지 다양한 주장이 있다. 그래서 이 문제는 쉽게 갈일이 아니라서 우리에 있어서 계파라는 것이 지금 어떤 상태인가,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하는 것들을 치열하게 논의하고 방안을 찾을 생각이다.

-현재 새정치민주연합의 정치혁신실천위원회는 대부분 초선의원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초선의원으로 구성되면서 정치 혁신에 대한 패기와 의지는 보여주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혁신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실질적인 역할을 할 것인지에 대한 의문도 있다. 혁신위에서 초선의원의 역할, 어떻게 보는가.

새정치연합은 지난 대선 이전부터 지금까지 수차례 혁신을 시도해왔지만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당 장악력이 부족하거나 혁신안이 미흡해서라기보다 혁신의 실천의지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번에 구성된 혁신실천위원회의 역할은 혁신안을 새롭게 발굴하는 것이 아니라, 명칭 그대로 혁신안 ‘실천’에 방점을 두고 있다. 초선의원을 전면에 배치한 것 역시 개혁성과 추진력을 동력으로 삼아 강도 높은 혁신을 실천하기 위한 것이고 실행력을 강화, 뒷받침하기 위해 사무총장, 정책위의장, 민주정책연구원장 등 당 3역을 당연직으로 배치했다. 혁신위가 작게는 130명 의원들의 의견을 모으고 크게는 당원들과 국민의 뜻을 수렴한다는 자세이므로 열심히 하면 방안이 있을 것 같다.

-이번 혁신위에서 원혜영 의원은 2차 위원을 외부영입 인사로, 개혁의지가 강한 분을 영입하겠다고 하셨는데 예를 들면 어떤 분을 염두에 두고 있는 건가.

조심스러운 문제이기에 당장 밝힐 수 없다. 혁신에 관심 있고 실천 의지가 강한 분을 모셔올 생각이다. 현재 폭넓게 추천을 받아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5∼8명 이내로 보강할 계획이다.

“세월호법, 안타깝고 책임감 느껴...대통령, 여야 초기의 마음가짐으로 돌아가야”

-국회가 정상화됐는데 여야 간에는 세월호 특별법 협상이 타결됐다. 유가족은 계속 반발하고 있다. 원혜영 의원은 세월호 특별법이 이제 출발이라고 하는데 어떻게 나아가야 대한민국의 새로운 건설을 위해 도움이 된다고 보나.

안타깝게 생각하고 책임감을 느낀다. 청와대와 여당이 강하게 반대하는 상황에서 사건의 주체이자 당사자인 유가족의 뜻을 온전히 반영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방금 말씀하신 것처럼 세월호가 준 충격이 충격으로 끝나지 않고 비극이 비극으로 끝난 것이 아니라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희생적 계기로 인식할 때 비로소 변화가 시작된다고 본다. 그것은 여야, 대통령 전부다 우리 사회를 바로잡는 계기로 삼겠다고 똑같은 말을 했다. 그래서 세월호 특별법을 제대로 만들어서 가족들과 국민들이 여한이 없도록 제대로 조사하고 개선하겠다고 했다. 저는 초기의 마음가짐으로 대통령과 여야 정치, 우리 사회 모두가 돌아가야 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세월호 특별법을 제정하는데 있어서 유가족이 적극적으로 동의하지 않는 지금 조금 한계가 있을 수 있지만 세월호 특별법을 만들고 운영하는데 있어서 그런 자세로 임해야 300명이 넘는 꽃다운 생명의 희생을 우리가 헛되지 않게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세월호 특별법이 유가족들이 보기엔 미흡한 점이 많지만 앞으로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밝히고, 다시는 이러한 비극이 반복되지 않는 안전한 우리 사회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이번 세월호 특별법 3차 협상이 타결되면서 특히 단원고 유가족측의 반대가 거세지고 있다. 문희상 비대위원장을 비롯해서 비대위원들 대부분이 앞으로 계속해서 유가족들을 설득해나가야 한다고 언급했는데 어떻게 대응해나가실 생각인가.

진상규명은 유가족만의 문제도 아니고 야당만의 문제도 아니다. 우리 사회 전체의 문제이고, 특히 박근혜 대통령과 여당이 가장 무거운 책임을 가져야 한다. 국민과 유가족에게 특별법 제정과 여한 없는 진상규명을 약속한 박근혜 대통령이 진정성 있는 태도로 약속을 이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요구해야 한다. 이와 함께 앞으로 특검추천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이나 특별검사를 임명하는 데 있어서 유가족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해야 한다.

“새정치연합 비대위, 김한길 참여 필요...다양한 목소리 반영해야”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선임된 이후 초반에 ‘비대위원 구성’ 문제는 당내 중도·온건파의 의견을 대변할 수 있는 인사가 없다는 점에서 중도·온건파의 반발을 샀다. 원혜영 의원은 이번 논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그런 점에서 사실 김한길, 안철수 전 대표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나름대로 어렵게 정한 원칙이기 때문에 쉽게 변경하기는 어렵지만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을 것 같다. 특히 김한길 전 대표의 참여는 그런 점에서 직전 당 운영에 책임자로서의 어떤 입장이 있기 때문에 적극 참여하는 것이 부담을 느끼는 것은 충분히 이해가 간다. 그러나 지금 어쨌든 당이 그야말로 마지막 생존을 위한 몸부림을 하는 절박한 단계라고 보기 때문에 우리당이 총집중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김한길 전 대표의 참여는 여러 가지 부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참여하는 것이 좋지 않나 이렇게 생각한다.

“실천으로 이어지지 못한 것이 한계...자기 반성에 기초한 혁신돼야”

-지금 당내에서 그 이전부터 총선, 대선, 지방선거 이런 부분들에 대해 책임자가 있지 않나. 그분들과 좌담회라든지 격의 없는 토론이라든지 이런 것이 중요하다고 보는데 책임있는 정치 차원에서 어떻게 생각하나.

전적으로 공감한다. 그래서 총선, 대선 끝나고나면 반드시 평가하고 그 평가에 기반한 자기 반성과 그 반성에 기반한 혁신을 해야한다. 그런데 우리는 그런게 없다. 그래서 사실 2년 전 대선이 끝나고 지난해 초부터 정치혁신위원회를 만들어서 했지만 그것도 서류작업에 끝났고 그것이 실천을 담보하는 노력으로 이어지지 못한 것이 한계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저는 우리 혁신위에서 그런 점에서 실천을 강조하고 있고 바른 혁신을 위해서는 올바른 평가와 반성에 기초한 혁신이 돼야 바른 방향으로 힘있게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안되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

“여야 혁신경쟁, 바람직하고 고무적인 현상...시너지 효과 발휘되길 기대”

-정치 혁신, 신뢰를 위해서는 국민들 앞에 여야가 함께 동지일수도 있고 현실적으로는 경쟁관계에 있는데 이번에 새누리당의 김문수 전 지사가 보수혁신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됐다. 잘 아시지 않나. 부천에 함께 정치활동도 하셨고 옛날 민주화운동 동기였는데.

학생 운동하다가 같이 제적도 당하고 고생을 했다. 그 뒤로도 민주화 운동 과정에서 같이 가깝게 교류하고 서로 돕고 지냈다.

-지금 현재 세월이 많이 지났는데 현재 김문수 혁신위원장 어떻게 평가하나. 새누리당 혁신 성공 시킬 것 같나.

김무성 대표가 가장 혁신의 의지도 있고 또 역량도 있는 인물을 잘 선정했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새누리당 보수혁신위원회가 내놓고 있는 혁신안들을 보면 오픈프라이머리나 선거구제 개편 등 큰 의제를 중심의 정치제도개혁에 방점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우리 새정치연합은 크건 작건 당과 국회의원이 가진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고, 실천 가능한 과제를 중심으로 제대로 바꾸겠다는 ‘혁신실천’에 방점이 있다. 앞으로 김영란법, 오픈프라이머리, 선거구제 개편, 선거구획정위원회 선관위 이관 등 여야 합의가 필요한 혁신과제들을 함께 논의해 나갈 생각이다. 무엇보다도 다행스러운 점은 여야 간의 혁신경쟁과 작업이 같이 진행됐다는 것이 바람직하고 고무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여야 간이 혁신경쟁을 하게 된 것이다. 그래서 서로 협력할 것은 협력하고 또 경쟁할 것은 경쟁하면서 시너지 효과가 발휘되길 기대하고 있다. 또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김문수 혁신위원장하고 수시로 가까운 사이니까 통화도 하고 만나서 힘을 모으는, 힘을 증대시키는 방안도 같이 협의할 생각이다.

“공천 시스템화해야...오픈프라이머리 적극 논의할 필요 있어”

-그런데 양당의 공통된 문제는 이른바 공천 문제이다. 새누리당에서도 공천 문제에 대해 100% 반발하는 사람들도 나오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저는 공천을 시스템화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또한 사적으로 남용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그것에 대한 경계와 불신으로는 계파문제가 발생하고 당내의 정치인들이 우호적인 경쟁관계가 되어야 되는데 적대적인 경쟁관계로 변질되고 있지 않나. 그것은 공천권의 자의적인 행사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밑으로부터의 공천, 개방적 공천이 필요하고 공천권을 사유화하지 않기 위해서는 공천 제도를 잘 시스템화 해놓는 것이 필요하다. 앞으로 여러 가지 방안과 단계가 필요한데 합의가 가능하다면 100% 국민 참여경선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같은 날 여야를 다가서 선택하면 역선택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야당을 지지하면 야당, 여당을 지지하면 여당, 이런 식으로 후보들 중에 그 사람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오픈프라이머리는 적극 논의할 필요가 있다. 제도화 하지 않으면 실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김문수 혁신위원장과 적극적으로 같이 논의하고 필요하다면 같이 공청회나 토론회도 개최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개헌 논의, 무엇보다 김무성의 스탠스가 중요해”

-그리고 우리 정치의 문제에서 개헌문제가 지금 여당과 청와대 관계를 굉장히 긴장관계로 만들고 있는 것 같다. 개헌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개헌문제는 단순히 여야 혁신위원회가 다루기엔 너무 큰 사안이다. 현재 154명의 여야 의원들이 뜻을 합쳐 개헌논의를 시작하고 있는 만큼, 국회차원에서 다뤄야 한다고 생각한다.원론적으로 새누리당이 개헌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갖고 있는 것만 해도 진취적이긴 한데 무엇보다도 김무성 대표의 스탠스가 중요할 것 같다. 일단 금년은 아니라는 이야기이고 저도 개헌추진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지만 여야가 만든 개헌추진모임은 일단 이번 정기국회 중에 단초를 열어야한다. 과반이 넘는 의원들이 여야가 망라해서 개헌추진모임에 참여하고 있다. 개헌에 대한 흐름은 누구도 거스를 수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시기가 내년 전반기 때 큰 가닥이 잡히지 않으면 그 다음 내년 후반부부터는 총선 준비체제로 가기 때문에 또 하나의 기득권적 질서가 생길 수 있다. 또한 대권행보에 있어서 일정한 우월적 위치를 가진 사람들은 그 자체가 기득권적인 입장에서 개헌논의에 음양으로, 직간접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행사할 수 있다. 금년 말까지 국회 내에 개헌특위를 만들고 개헌논의를 내년 초부터 본격화해서 내년 중에 마무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번 정기국회 중에 개헌특위를 구성해서 개헌논의를 공론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당의 마지막 기회...혁신 통해 국민들의 시각이 바뀌는 계기 만들 것”

-새정치연합이 지금 현재 혁신위를 출범하고 활동을 하고 있지만 과연 국민에게 사랑받는 수권정당으로서의 모습이 될 수 있을 것인가라는 문제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 어떻게 생각하나.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한다. 결과가 좋든 나쁘든 이것을 통해서 혁신이 잘되든 안되든 바로 새정치연합에 대한 관심과 지지가 증대할 것이다. 피나는 과정을 통해 혁신을 위한 노력을 해서 작지만 의미있는 성과를 낼 때 국민들의 시각이 바뀌기 시작하는 계기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국회 선진화법, 국회 마비시키는 일?...정말 무책임하고 뻔뻔한 이야기”

-국회 선진화법은 새누리당에서 여야가 함께 만들었는데 지금 헌법 재판소에 권한쟁의 심판 청구도 하고 이 법 때문에 국회가 식물국회가 됐다. 국민들이 조금 당혹스러워하는 것 같은데.

정말 무책임한 이야기다. 새누리당 황우여 의원, 남경필 의원 등과 함께 국회 선진화법, 소위 몸싸움방지법을 만드는데 앞장섰다. 여야가 합의해서 한 것이고 박근혜 대통령이 당시 여당의 대표로 있을 때 적극 뒷받침했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90여개 법안을 처리할 때 국회 선진화법하고 상관없이 중요한 법들이 여야의 검토와 토론을 통해서 법이 제정되고 입법 활동이 잘 적용됐다. 그러니까 실제로 세월호 특별법 때문에 꼭 되어야 할 일이 안되고 그런 것이 아니다. 선진화법하고 아무 상관없이 수 백건의 법들이 19대 국회에서 통과되고 있다. 그리고 국회 선진화법이 있었기 때문에 19대 국회 들어 단 한 차례도 몸싸움이 없었고, 10여년 만에 처음으로 헌법이 정한 기일 내에 예산안이 처리되게 된다. 그런데도 선진화법이 국회를 마비시키고 아무 일도 안하는 것처럼 묘사하는 것은 정말 무책임하고 아주 뻔뻔스러운 일이라고 본다. 국회파행의 근본 원인은 국회 선진화법이 아니라, 야당을 정치의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는 정부, 여당의 오만과 독선 때문이다. 국회선진화법의 정신을 존중하여 국회를 여야의 건강한 토론의 장으로 만들어야 한다.

-실제로 야당이 종편환경에서 너무 열악하다는 지적이 있다.

그렇다.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야당이 못하고 있기 때문에 좌초된 측면도 있어서 언론환경만을 탓하기도 어렵다. 기본적으로 언론이 사실에 입각해서 공정하게 다루려는 태도, 최소한의 금도조차 포기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남북관계, 朴대통령이 가장 성과 낼 수 있는 분야...5.24 조치 해제해야”

-원혜영 의원은 남북관계발전 특별위원장을 역임하고 계신데 남북관계가 신뢰프로세서를 이야기했음에도 불구하고 진전된 부분이 없다. 정부에서 특단의 대책이 있어야 된다고 보지 않나.

그렇다. 박근혜 대통령이 가장 성과를 낼 수 있는 분야가 남북관계다. 확고한 지지층이 있고, 대통령이 되기 전 방북해 북한 최고지도자를 만났던 경험이 있는 인물 아닌가. 아버지의 유산이 있고 우리 정치인들 중 유일하게 대통령이 아니면서 대통령이 되기 전부터 북한의 정상과 대등한 관계에서 논의를 한 유일한 정치인이다. 이 얼마나 큰 자산인가. 그리고 쉽게 이야기해서 5.24 조치를 우리가 해제하려면 엄청난 보수 세력들의 반발이 있고 그것이 자연스럽게 증폭되고 대결적인 국면으로 갈 수 있는데 보수 세력들에 대해서 가장 권위있게 설득할 수 있는 힘을 가진 사람이 박근혜 대통령이다. 저는 박근혜 대통령의 성공과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서도 정말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그 첫 단추가 5.24 조치를 해제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이미 전 사회적인 요구이고 우리 야당뿐만 아니라 유기준 외교통일위원장을 비롯해 여당의 중요 정치인들도 북한의 대응하는 수준에서 의사문제를 다루지 말고 우리가 주도해서 과감히 해제할 수 있도록 촉구해야한다고 했다. 5.24 조치 해제를 하지 않고 남북관계 풀기 어렵다. 5.24 조치는 이미 정책적 실효성을 잃었다는 게 모든 전문가들의 일관된 견해다. 정부가 결단해야 한다. 정부가 지난 8월 제안한 2차 고위급 회담에 북한이 나오지 않는 것은 대화하는 데 그치는 게 아니라 성과를 내야 하는데 우리 정부가 성과를 낼 의지가 있는지 확신이 없기 때문이라고 본다. 5.24조치 해제 의지를 정확히 밝혀야 한다. 이를 통해 2차 고위급접촉을 성사시켜 관계정상화를 모색해야 한다.

-남북관계의 발전을 위해 5.24 조치 해제와 더불어 금강산 관광 재개 여부도 중요한 문제이다. 특히 원혜영 의원은 개성공단과 함께 금강산 관광을 남북교류의 상징으로 언급하셨는데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해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금강산 관광이야 말로 북한이 여러 차례 신변보장을 약속했기 때문에 쉽게 풀릴 수 있다. 지금이라도 고위급회담 테이블에 올려서 함께 논의할 수 있다. 한 번에 재개하는 게 가장 확실하지만 정 어렵다면 단계적으로 재개하는 것도 방안이 될 수 있다. 남북이 금강산 이산가족 면회소의 상시운영을 합의하고 이산가족의 관광부터 허용하면 꼬인 매듭이 쉽게 풀릴 수 있다.

-현재 인천 아시안게임이 진행 중이다. 원혜영 의원은 인천 아시안게임이 남북관계 개선에 좋은 기회임에도 불구하고 북한 응원단이 오지 못한 것에 대해 안타까워 했다. 특히 인천시장과 통일부가 북한 응원단 초청에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북한 응원단이 참여하지 못한 인천 아시안게임, 어떻게 바라보고 있나.

남북 선수단이 함께 입장하고, 남북이 함께 응원하는 것만으로 남북 긴장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었다. 지지층 눈치 보느라 남북관계 개선의 절호의 기회를 살리지 못한 정부의 경직성이 안타깝다. 국내에서 아시안게임이 열리는데도 국민적 관심이 없다. 부산 아시안게임 당시 북한의 미녀응원단으로 인해 국민적 관심도 높아지고 흥행에 일조했던 것과 대조적이다. 아시안게임의 성공을 위해서도, 남북간 교류협력과 한반도 평화분위기 조성을 위해 북한 응원단 참여가 중요했는데 기회를 놓쳤다. 아시안게임 며칠 안 남았다. 박근혜 대통령이든, 통일부든, 인천시든 이번 아시안게임에서 선전한 북한 선수단에 축전이라도 보내야한다. 작은 손길이 의외로 많은 것을 바꿀 수 있다.

“대한적십자사 총재로 김성주 임명, 대선 공신 보은인사”

-이번 대한적십자사 총재로 김성주 성주그룹 회장이 임명됐다. 대한적시자사 총재의 역할이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과 당국 간의 채널이 막혀있을 때 그것을 풀어주는 역할을 많이 했다. 낙하산 인사라는 논란도 제기되고 있지만 대한적십자사가 김성주 회장을 총재로 발탁한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대한적십자사가 어떤 곳인가. 이산가족 상봉, 대북지원과 같은 인도주의 사업을 하며 남북관계 개선의 중요한 통로 아닌가. 그런데 전문성도 없고 경륜도 없고 심지어 최근 5년간 단 한 차례도 적십자 회비를 납부한 적 없는 사람을 임명했다. 대선 공신 보은인사라고 밖에 볼 수 없다.

“朴대통령의 UN 총회 발언, 남북관계 어렵게 만들어...우회적이고 실효성 있는 접근해야”

-박근혜 대통령의 이번에 캐나다와 미국 순방을 마치고 귀국했다. 이번 순방 일정 중 가장 중요한 과제였던 한-캐나다 FTA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또한 박근혜 대통령이 UN 총회 연설에서 한반도 통일과 북한 인권 개선 문제를 강하게 거론한 것에 대해 어떻게 바라봤나.

한-캐나다 FTA의 경우 자동차, 전자분야에서 효과가 있다고 기대되지만 우리 축산농가에 엄청난 피해가 예상된다. 이에 대한 충분한 대책 마련 없이 국회가 비준동의안을 처리할 순 없다. 인권은 인류 보편의 가치라는 점에서 강조돼야 하고 인권을 침해하는 행위는 비난받아 마땅하다. 그런데 북한의 인권문제를 거론할 때는 좀 더 우회적이고 실효성 있는 접근을 해야 한다. 남북은 단순한 국가 간 관계가 아닌 통일을 지향하는 과정에서 잠정적으로 형성된 특수관계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대화하자면서 국제사회에 나가 앞장서 북한을 압박했다. 남북관계를 더 풀기 어렵게 만든 것이다. 답답하고 걱정된다. 박근혜 정부 정신 차려야 한다. 남북관계 개선하고 북핵 문제 해결하는 것은 남 일이 아니라 우리 일이다.

-마지막으로 위원장님께서는 기부문화, 청렴한 정치인의 표상으로 일컬어지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계기를 통해서 알려지게 되었나.

제가 31살에 풀무원을 창업해서 친구한테 사회활동을 위해서 다 넘기고 청산을 했다. 그런데 풀무원이 나중에 잘 되서 상장을 하게 됐고 제가 가지고 있던 몫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사회에 환원했다. 그것 때문에 원조 기부 정치인이라는 별명을 조국 교수가 붙여줘서 실제로 한 일에 비해서 과한 평가라고 생각한다.

-그 점이 국회의원들의 특권정치에 대비되는 이미지라서 그런 것 아닌가. 특권부분에서도 내려놓을 부분들에 대해 어떤 실천과제를 가지고 갈 계획인가.

기본적으로 혁신이 기존의 틀을 바꾸는 혁신을 단행하여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 이것이 유명한 피터 드러커의 혁신의 정의이다. 기존의 틀을 근본적으로 바꿔서 그 일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이 혁신이다. 그래서 기존 질서와 그 기존 질서에서 형성된 기득권을 혁파하는 것 그것이 혁신의 출발이라고 생각한다. 기득권 내려놓기가 또 하나의 혁신이다.

-국민들께 한 말씀 부탁드린다.

정치를 살려야 나라가 산다. 다행히 여야가 함께 혁신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혁신경쟁을 시작했다. 국민들이 참여하셔서 바른 혁신이 되고 또 정치권뿐만 아니라 나라를 살리는 정치혁신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심 갖고 도와주시기 부탁드린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