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황병서가 靑 안보실장에 전통문으로 회담 요청해 접촉 이뤄져

정부는 15일 남북 장성급 군사회담이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 10분까지 비공개로 열렸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그러나 남북이 만나 서해교전과 대북전단 등에 대한 군사적 현안을 협의했으나 서로간의 입장차를 좁히진 못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북측은 지난 7일 서해 함정간 총포사격과 관련해서 긴급 접촉을 가질 것을 제의했다”며 “이에 우리측이 동의해서 금일 판문점 우리측 지역 평화의집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10분까지 비공개로 남북 군사당국자 접촉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담에서는 우리측에서는 류제승 국방부 정책실장이 수석대표를 맡고 김기웅 통일부 정책실장과 문상균 국방부 군비통제차장이 참석했으며 북측에서는 김영철 국방위원회 서기실 책임참사 겸 정찰총국장이 단장으로 나선 가운데 리선권 국방위 정책국장과 곽철휘 국방위 정책부국장이 참석했다.

김 대변인은 이날 협상결과에 대해선 “남북상호간 관계개선 의지 갖고 진지하게 협의했지만 양측 입장차가 있어서 좁히지 못한 채 종결됐다”고 말했다. 서로 충돌한 쟁점에 대해서도 “북측은 서해 경비 계선 내 우리 함정의 진입 금지와 민간 차원의 대북전단 살포 중단, 언론을 포함한 비방 중상 중지를 요구했다”며 “우리측은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준수해야하고 자유민주주의의 특성상 민간단체의 풍선날리기 및 언론을 통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군사회담은 황병서 북한 인민군 총정치국장이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앞으로 전통문으로 긴급 요청하고 우리측이 이를 수용하면서 성사됐다. 남북은 그러나 이번 접촉에서 차기 회담일정이나 별도의 합의에는 도달하지 못했다.

그러나 정부는 이번 회담에서 2차 고위급접촉과 관련한 의제 설정 등 다른 현안이 다뤄졌을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지만 이에 대해선 함구했다.

한편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남북 군사회담 개최 소식에 환영을 표하며 “정부는 이번 장성급 군사회담을 계기로 한반도의 긴장을 완화시키려는 지속적인 노력과 가시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남북 군사회담의 정례화, 남북 고위급회담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야 할 것이”이라고 주문했다.

한정애 대변인은 이날 남북 군사회담 관련 국회 현안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말하고 아울러 “지난 7일 오전 북한군 경비정 1척이 서해 연평도 부근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했을 당시 남북 간 교전이 있었고, 해군이 미사일을 발사까지 고려하는 등 확전으로 비화될 수 있었다는 우려할만한 사실이 드러난 상황에서 오늘 장성급 군사회담 개최는 그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대북 전단 살포 등으로 휴전선 부근 남북 간 갈등이 커진 상황에서 장성급 군사회담을 계기로 군사적 긴장상태가 다소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