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의 공동주최 명기, 협찬-후원받기 위해 마음대로 써놓은 것”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은 22일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 책임문제와 관련해 여권에서 공동주최자로서 성남시의 책임문제가 제기되고 있는데 대해 “성남시는 공동주최자가 아니다”면서 “이건 명백하게 이재명 죽이기”라고 반박했다.

이재명 시장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성남시는 행사를 주관한 이데일리가 행사 주최자로 성남시의 참여를 요청했으나 거절한 부분을 거듭해 설명한 뒤 “오히려 (성남시가 주최가 돼선) 안 된다는 공식 문서가 남아 있다. 지금 경기도 산하기관인 테크노벨리 관리공단 홈페이지에 공동 주최자로 경기도와 경기과학기술진흥원만 표시되어 있는 게 지금도 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데일리도 사고(社告)를 냈는데 그중에 4번째까지는 경기도하고 관리공단이 개최한 행사로 성남시는 없다. 그런데 어느 날 5번째 사고부터 조금 고쳐놨다, 성남시를 넣었다”며 “이걸 어느 날 살짝 고치더니 지금 경찰이 나서 이데일리 말이 맞는지 확인한다고 (성남시를) 이 잡듯이 먼지 털듯 수사를 하고 있다”고 수사당국을 비난했다.

이어 “경기도 관할 하에 있는 진흥원에서 주최한 일이고 경기도 거기에서 돈까지 대고 했던 행사가 분명한데 경기도 책임이 분명하지 않나? 그런데 경기도 수사 안 한다”며 “그런데 이 사건 관련해 가지고 성남시를 특별감사하고 있다. 경찰은 공동대책본부 만들어 사후수습 같이 하고 있는데 뒷통수 때리며 시장 비서실에 비상연락망을 내놔라 이런 거 한다. 도저히 이해가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시장은 성남시가 행사 주최자가 아님에도 행사 팸플릿 등에 명시된 것에 대해 “협찬이라든지 이런 걸 하기 위해 마음대로 써놓은 것이다. 홍보를 좀 쉽게 하고 협찬을 해서 돈을 많이 끌어모으기 위해서 한 걸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또 이 시장은 이번 행사 주최문제와 관련해 “이 회사가 연초에 저희한테 부당한 특혜 요구를 일이 있다. 성남의 계열 회사가 두 개가 있다. KG그룹이라고 회장을 만났는데 만나는 첫 자리에서 바로 예술가 지원을, 땅을 줄 수 있느냐, 아니면 건물이라도 줄 수 있느냐 이런 이상한 소리를 해서 위험한 집단이라고 예상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행사 건과 관련해 “요구한 게 안 된다고 하니까 문화행사 공동개최하고 돈을 3000만원, 6000만원 대주면 어떠냐는 요구를 했다”며 “이건 부당한 특혜지 않나? 그래서 제가 아예 시장 지시사항으로 이걸 되는지, 안 되는지 검토를 한 다음에 문서로 남기고 통보했다. 불가검토된 내부 공문서가 남아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제는 공동 개최는 불가하다고 문서상으로 남기고 그건 공무원들한테 제가 지시를 했는데 그 후에 계속 협찬이나 후원으로 3000만원 줄 수 있느냐. 이런 청탁을 계속해 와서 다 거절했다”며 “그리고 하반기 행정광고를 언론사들한테 하는데 그 광고를 하반기가 됐으니까 저희 광고를 했다. 그런데 이를 거기에 (팸플릿 공동주최) 그거다고 우기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이데일리가 성남시의 임 모 비서실장과 3차례 만나 행사계획서를 전달했더니 임 모 실장이 성남시 이름을 올리는 조건을 걸고 그러면 예산을 주겠다고 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명확한 거짓말이다. 이건 증명할 수 있다. 만난 게 아니고 청탁하러 비서실을 찾아온 것”이라며 “집요하게 찾아오고 특혜 요구를 하다가 결국에는 실패한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이어 이재명 시장은 “시장 지시사항에 공동개최가 안 된다고 이미 문서상으로 지시가 되어 있는 문서를 다 읽어봤는데 공동 개최해야 된다는 주장을 누가 하겠나?”며 “명백한 거짓말이고 그건 내부 공문서로 증명할 수가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행사 당일 자신이 행사장에 축사를 한 부분에 대해선 “성남시 관내에서 벌어지는 모든 행사에는 100만 시민을 대표하는 행정 책임이자이기 때문에 축하해야 한다. 그건 의무고 책무”라며 “동네 초등학교 운동회에도 축사하러 자주 간다”고 해명했다.

그럼에도 이데일리쪽이 성남시 주최를 주장하고 있는데 대해선 “피해보상 문제가 거의 100억에 가까이 이를 수 있는데 일단 보상을 피해 대상을 경기도관리공단하고 그다음에 그 회사가 지금 해야 되지 않나? 그런데 이 책임이 성남시에 있다면 나중에 돈을 성남시가 일부 부담을 하게 할 수 있다”며 “수십억대의 이해관계가 있는 주장”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이 사고 책임은 성남시에 있다고 말한 것에 대해선 “성남시 관할내에 있으니까 시장의 책임이란 것은 정치적 얘기다. 경기도가 관할하는 테크노밸리 내에, 관할 구역 내에서 벌어지지 않았나?”라며 “대통령도 대한민국 안에서 벌어진 일이니까 책임이 있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그는 “3일 만에 유족들 합의 끝내고 어제 다 발인했는데. 저희가 그걸 하고 거기에 정신이 팔려 있어서 정신이 하나도 없는 사이에 계속 정치적 공격을 해댄 것”이라며 “저희가 거기에 대해 한마디 한 일도 없는데 그거 사실 아니다는 딱 한 마디 했다고 책임 공방이나 하고 있다, 수습 안 하고 있다 이런 소리로 저희를 공격한다”고 불쾌감을 나타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