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사건과 연관성 없어

캐나다 국회의사당 총격사건의 결론은 단독범행, 늦은 여권 발급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다.

23일 외신보도에 따르면, 캐나다 현지 경찰은 22일 발생한 캐나다 국회의사당 총격사건을 단독범행인 것으로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캐나다 왕립기마경찰대의 밥 폴슨 국장은 “22일 발생한 국회의사당 총기난사 사건은 마이클 제하프-비보의 단독 범행인 것으로 보인다”며 “경찰은 제하프-비보가 단독으로 범행을 벌였고, 전쟁기념관과 국회의사당에서 발생한 두 차례 공격 모두 그가 벌였다는 점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앞서 20일 캐나다 퀘벡의 한 주차장에서 이슬람으로 개종한 20대 남성이 자신의 승용차로 군인 2명을 치고 도주하다 사살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캐나다 국회의사당 총격사건 발생 후 현지경찰은 20일 사건과 22일 사건 사이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였으나, 두 사건 사이의 연관성은 없다고 공식 발표했다. 

또, 캐나다 총격사건 결론 중 하나로 이슬람으로 개종한 제하프-비보가 최근 여권 발급 신청을 했다가 발급이 늦어진 점도 꼽히고 있다. 여러 명의 테러범에 의한 조직적인 테러보다는 제하프-비보 개인의 순간적 충동으로 인한 테러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캐나다 경찰은 제하프-비보가 고위험 여행객은 아니라면서도 아직 테러 용의자일 가능성을 염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제하프-비보가 이슬람 수니파 과격주의 무장단체인 이슬람국가(IS)를 추종하는 사람일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22일 제하프-비보가 캐나다의 수도 오타와 도심에 있는 국회의사당에 난입해 총기를 난사했는데, 당시 국회의사당에는 스티븐 하퍼 캐나다 총리와 집권당인 보수당 의원들이 모여 있었다. 범인은 하퍼 총리와 의원들이 모여있는 의사당 내 회의실 근처까지 진입했지만 경찰의 총을 맞고 사망했다. 

캐나다 국회의사당 총격 사건으로 범인 1명과 왕립기마경찰대원 1명이 사망했고 3명이 부상을 당했다. 범인은 이슬람으로 개종한 캐나다 국적의 32살 마이클 제하프-비보인 것으로 확인됐고, 사망한 경찰대원은 24살 네이선 시리요인 것으로 파악됐다. 

제하프-비보는 캐나다 퀘벡주 라발 출신으로 마약 등 여러 건의 전과 기록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범인은 의사당으로 진입했고, 이 과정에서 최소한 30발의 총성이 울린 것으로 알려졌다. 범인은 의사당 건물 안으로 들어간 후 경찰의 총을 맞고 사망했다. / 손정호 기자 son50@polinews.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