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프라이머리 현역 유리? 선거 앞두고 현역의원 당협위원장 금지·상시등록제 방안 등 있어”

새누리당 김문수 보수혁신특별위원회 위원장(사진 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 새누리당 김문수 보수혁신특별위원회 위원장(사진 폴리뉴스 이은재 기자)
새누리당 김문수 보수혁신특별위원회 위원장은 24일 향후 당내 대선 후보 경선에도 ‘오픈프라이머리’를 도입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경기도지사를 지낸 김 위원장은 이날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오픈프라이머리는 대선 경선에서도 적용돼야 한다고 보나’라는 질문에 “대선이야말로 본선 경쟁력이 후보 선택의 가장 중요한 고려 사안이다”며 “동원, 금품 살포 등 구태의연한 방법으로 진짜 민심의 향배와 유리된 후보가 우리 당의 후보가 된다면 본선에선 필패”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당원 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까지 모두 참여해서 가장 본선 경쟁력 있는 후보를 뽑는 것이 목표라면 누구나 나와서 경쟁할 수 있는 오픈프라이머리가 가장 적합한 방식이다”고 밝혔다.

지난 대선 경선에서 ‘오픈프라이머리’ 도입 필요성을 줄기차게 제기해왔던 김 위원장은 보수혁신특위 위원장에 내정된 직후에도 공천개혁을 위해서 “한국판 오픈프라이머리 제도를 완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위원장은 보수혁신위의 혁신안과 관련 “공천개혁을 위한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은 여야가 같은 날에 실시하고, 모든 절차를 선관위에 위탁해서 역선택과 공정성 시비를 원천 차단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오픈프라이머리가 현역에게 유리하고 신인에게는 불리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그런 말씀들이 있지만, 지금의 밀실 공천, 돈 공천보다는 훨씬 더 국민의 뜻에 가까운 경쟁력 있는 후보를 뽑을 수 있는 제도가 오픈프라이머리다”고 역설했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염려하시는 부분도 있지만 우선 선관위가 도입하려고 하는 예비후보자 상시등록제를 통해 신인들에게 충분한 기회를 줄 수 있다”면서 “또한 현역 의원들의 지역조직 영향력을 최소화하기 위해 선거를 앞두고 당협위원장과 같은 직책을 맡지 못하게 하는 방법도 있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이어 “아직 결정된 것은 없고 폭넓은 의견 수렴을 통해 더 정밀한 안을 내놓는다면 큰 문제는 없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