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유학 北 대학생 탈출, '아버지 숙청 소식에 위협느껴...'

 

프랑스 파리에서 유학 중이던 北 대학생이 강제소환을 당하던 당시 극적으로 탈출했다.
 
19일 외신에 따르면 북한 유학생 한모씨는 최근 북한 당국의 '장성택 잔재 청산' 작업으로 숙청당한 인물의 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북한 당국이 한씨를 외국에서 무리하게 강제송환을 시도한 것으로 전해져 파장이 예상된다.
 
또한 파리에서 공부하는 북한 유학생을 북한기관 요원들이 사실상 '납치'해 강제소환 하려던 것이 사실로 확인되면, 프랑스와 북한 간 외교 마찰이 일 것으로 예상돼 눈길을 끌었다.
 
이에 프랑스 경찰과 북한 유학생 한모씨가 다녔던 국립 파리 라빌레트 건축학교(Ecole nationale superieure d'architecture de Paris-La Villette)측도 이 사안을 인지하고 현재 한씨의 소재를 파악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라빌레트 건축학교 측 관계자는 “경찰이 지난 14일 한씨를 찾으러 학교에 왔다”라며 “학교 측에서 학생과 교수 등을 대상으로 한씨의 소재를 알아봤으나 최소한 15일 이상 그를 본 사람이 없다”고 전했다.
 
특히 한씨는 북한에 있는 자신의 아버지가 숙청당하고 나머지 가족과 친지들이 정치범 수용소에 끌려간 것을 알게 되자, 자신도 함께 처형될 위험을 느끼고 탈출에 성공해 지인의 도움을 얻어 현재 모처에 숨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 사건으로 유엔총회 제3위원회의 북한인권결의안 처리와 맞물려 북한 인권문제에 대한 국제여론을 더욱 악화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파리 유학 北 대학생 탈출, 정말 북한은 악의 축이다”, “파리 유학 北 대학생 탈출, 탈출했다니 다행이네”, “파리 유학 北 대학생 탈출, 영화의 한 장면 같음”, “파리 유학 北 대학생 탈출, 꼭꼭 숨어 있기를”, “파리 유학 北 대학생 탈출, 에휴 참 뭐라고 할 말이 없네요”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