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받던 與혁신위 ‘흔들’, 존재감 없던 野실천위 ‘꿋꿋’

사진: 폴리뉴스 DB
▲ 사진: 폴리뉴스 DB
여의도 정치 혁신경쟁에 나선 여야 혁신위의 명암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

출범부터 언론의 집중조명을 받으며 이슈선점에 성공했던 새누리당의 ‘보수혁신특별위원회’(위원장: 김문수)는 당내 반발과 대권행보 시비에 몰려 좌초위기에 처해있고, 언론의 주목을 받지 못하던 새정치민주연합의 ‘정치혁신실천위원회’(위원장: 원혜영)는 조용하지만 확실하게 보폭을 넓혀가는 모습이다. 

당내 반대기류에 막힌 ‘토끼’ 與혁신위...김문수 “김무성과 불화? 오보일지 예언일지” 

새누리당 보수혁신특별위원회(이하 혁신위)의 시작은 창대했다. 지난 9월 29일 김무성 당 대표와 김문수 전 경기지사라는 여권 내 손꼽히는 대권주자들이 손을 잡고 소위 ‘문무합작’을 결성해 ‘보수혁신’을 외치고 나서자 언론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았고 혁신위의 움직임은 그 누구도 막을 수 없는 대세로 보였다. 

이후 혁신위는 매주 회의를 통해 ‘국민의 눈높이에서 바라본 국회의원 특권내려놓기’ 혁신안들을 언론에 발표했고, 11월 11일에는 의원총회를 통해 ▲내년도 세비동결 및 독립적 세비조정위 창설 ▲체포동의안 계류 72시간 경과 시 자동 가결 ▲체포동의안 기명 표결 및 회기 중 영장실질심사 자진출석 ▲출판기념회 전면 금지 ▲국회의원 ‘무노동 무임금’ 적용 추진 ▲겸직금지 대상 확대 추진 및 국회 윤리특위 강화 ▲선거구 문제를 중앙선관위 산하 선거구획정위에 맡기는 방안 등의 9개 혁신안을 당에 보고했다. 

그러나 정작 당 소속 의원들은 김 위원장의 면전에 대고 “인기영합형, 포퓰리즘”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특히 ‘무노동 무임금’ 적용과 출판기념회 전면 금지 등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결국 혁신안은 추인을 받지 못했다. 

이러한 당내 반발에도 김 위원장은 “근본적인 혁신안에 대한 수정은 없을 것”이라고 못을 박았다. 김무성 대표도 일부 수정가능성을 내비치면서도 “9개안 모두 당론으로 채택되게 하겠다”며 “의총에서 주로 반대하는 몇 분이 반대 발언을 강하게 해 마치 전체가 반대하는 것처럼 보도됐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내 여론조사를 해보니 거의 찬성”이라며 향후 의총에서의 추인을 자신했다. 그러나 1차 의총 때 발언에 나선 15명의 의원 가운데 무려 11명이 비판을 쏟아냈고, 그 가운데는 김 대표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의원들도 포함됐다. 더구나 그 추인을 위한 의총도 날짜를 못 잡고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당내 여론이 호전되는 기색을 보이지 않자 혁신위는 24일 여의도 당사에서 소통간담회를 열고 의총에서 발언한 15명의 의원을 초청했다. 그러나 정작 참석한 의원들은 김세연·김태흠·박명재·박민식 의원 4명뿐이었고, 결과적으로 의원들과 혁신위의 간극만 확인하는 자리가 됐다.

김 위원장은 인사말로 “참석이 좀 많으면 좋겠는데 다들 바빠 많이 못 오셔서 안타깝다”며 “의원님들을 설득하자는 게 아니라 허심탄회하게 논의하는 자리를 갖자는 의미에서 마련한 것”이라고 운을 뗐다. 

그러나 박민식 의원은 “혁신위가 김무성 대표와 김문수 위원장 등 특정인의 대권 행보를 위한 실적쌓기용으로 전락해선 안 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박 의원은 “혁신위는 마치 혁신을 지향하는 사람들이고 의총에서 발언했던 의원들은 ‘안혁신파’,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급급한 사람들로 양분돼 비친다”면서 “왜 한쪽은 지사(志士)처럼 박수를 받고 다른 한쪽은 구악(舊惡)처럼 손가락질을 받아야 하는지 정말 답답하다”고 비판했다. 

김태흠 의원도 “(초대받은 의원들이) 참석하고 싶어도 이게 인민재판도 아니고, 반대하는 사람은 반개혁적인 사람들로 몰아가니 이 자리에 올 수 있겠느냐”며 “의총 뒷자리에서만 반대하면 비겁해 보일까봐 이 자리에 왔다”고 날을 세웠다. 

김 의원은 “솔직히 위원장 인사가 잘못됐다. 다음 대선후보로 나온다는 사람을 어떻게 혁신위원장에 앉히느냐”면서 “지금 혁신위는 당 대표와 위원장이 파워 게임을 하는 걸로 비친다”고 일침했다.

그렇지만 김 위원장은 “혁신위가 혁신을 하기 위해서는 조금 빡빡할 필요가 있다. 흐물흐물하면 혁신이 안 된다”면서 “의원들 봉급을 깎아라, (특권을) 내려놔라 하는 것 자체가 못마땅하더라도 이 나라와 당, 의원들이 잘 되도록 하는 게 우리 역할 아니냐”며 기존 혁신안 관철 의지를 재확인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와의 불화설에 대해선 “사실 이 자리에 오는 것을 난 처음부터 받아들이지 않았고, 김 대표가 ‘당신이 나보다는 더 적합하지 않겠느냐’고 해서 맡았다”면서 “‘네가 뭔데 대표와 힘겨루기를 하느냐’는 오해가 있을 수 있다. 그런데 대표가 ‘이런 것 좀 고쳐주면 어떻겠느냐’고 할 때 ‘대표님, 알겠습니다. 즉시 시행하겠습니다’라고 할 거면 혁신위는 왜 만들겠나”고 반박했다. 

이어 “언론에서 불화가 있지 않느냐고 쓰는데 그게 오보가 될지 예언이 될지...”라며 “난 지금까지 한 번도 불화를 느껴본 적이 없다. 현재까지 아직 불화는 없다”고 여운을 남겼다. 

언론관심 없어도 꾸준한 ‘거북이’ 野실천위...원혜영 “실천하는 혁신” 

새정치민주연합 ‘정치혁신실천위원회’(이하 실천위)의 시작은 미약했다. 출범일도 새누리당보다 하루 늦은 9월 30일로 대권주자급 인사들이 집결한 여당 혁신위에 비해 언론의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또 여당이 발빠른 언론 브리핑으로 각종 혁신이슈를 선점하는 것에 비해 타이밍이 늦게 혁신안들을 내놔 끌려가는 모양새를 보여주기도 했다. 

그렇지만 원혜영 위원장은 “보여주기식 혁신 프로그램이 아니라 실천하는 혁신을 우리가 하는 것이 (새누리당과의)차별화 포인트”라며 매주 실천위 정례회의를 열고 혁신안 마련에 나섰고 ▲내년도 의원 세비 동결 ▲야당 몫 국회도서관장 외부 개방 ▲당 윤리위 강화 ▲비례대표 후보 상향식 선출 등의 혁신안을 마련해 일부는 의총결의 절차를 마치기도 했다. 

여야 혁신위가 일종의 골든크로스를 맞이한 지점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11월 12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주최한 ‘정치개혁 정당정책 토론회’다. 

여야 혁신위원장들이 모여 2시간의 갑론을박을 벌인 이날 토론회에서 원 위원장은 “우리는 이미 의원총회를 통해 내년도 국회의원 세비동결을 결의했고, 출판기념회도 선관위가 대안을 마련해줄 때까지 하지 않기로 했다”면서 그 전날 당내 거센 반발로 혁신안 의총 추인을 받지 못한 여당과 차별화에 나섰다. 

원 위원장은 “그 외에도 제도화에 나설 다양한 혁신방안들이 있으니 각 당이 만나 합의에 나서야 한다”며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를 소집해 국회차원의 혁신에 나서야 한다”면서 정치권내 혁신이슈를 주도하겠다는 자신감도 나타냈다. 

18일에는 당 자체적으로 ‘예산결산심사위원회’를 설치하는 방안을 의결했다. 이는 매년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수령하는 수백억 원대의 정당국고보조금 사용 내역을 공개하자는 것으로 그간 여야 정치권에서 수없이 논의됐지만 제대로 추진되지 못한 것이다. 

또한 당 ‘공직선거 후보자 추천관리위원회’(공천관리위) 위원의 50%를 외부 인사로 포함시키는 것을 조문화해 당헌에 반영하기로 의결했고 지역위원장의 경우에도 국회의원 및 광역단체장 선거 등 공직선거 120일 전,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되는 시점에 사퇴를 의무화하기로 했다. 이는 당내 계파갈등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공천의 투명성’을 높이자는 취지다. 

다만 일각에서는 실천위의 혁신안 대부분이 당내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들에 집중돼 있다는 비판이 있다. 아울러 14일 의결한 차기 전당대회와 관련해 ‘계파 활동 전면 금지’를 의결한 것은 그 실효성을 의심받고 있다. 

실천위는 내년 2.8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 지도부가 특정 후보를 공개적으로 지지하는 것을 금지하고 후보자들에게도 대의원 대면접촉을 불허키로 했다. 여기에 소속 의원과 당직자가 경선캠프에 참여하는 것도 금지했다. 그러나 편을 가를 수밖에 없는 정치인의 본질을 무시한 ‘탁상공론’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으며 “계파 분란만 더 키울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