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정책을 입안단계에서 실행까지 시민과 소통하고 평가하는 시스템을 만들겠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지난 20일 광주광역시장실에서 <폴리뉴스 14주년 폴리피플 5주년 특집, 대한민국 길을 묻는다>는 주제로 본지 김능구 발행인과의 인터뷰에서 지금까지 광주는 정치적으로 공천이면 당선이라는 과거의 프레임 속에서 갇혀서 시민적 의지들이 시정에서 소외되어 왔다고 전제하고 자신의 당선은 관료 중심의 행정에서 벗어나서 시민들과 소통하고, 권위적인 리더십이 아닌 시민들의 눈높이에서의 수평적으로 소통하는 리더십을 바라는 광주시민의 요구가 담겨 있는 것으로 본다며 광주시의 모든 정책의 입안단계에서부터 시민들과 함께 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윤 시장은 시민들과 함께하는 거버넌스의 구체적 실현을 위해 광주시 일반시민과 시민사회단체 513명이 참여하는 ‘광주 공동체 시민회의’를 만들고 참석자 500여 명이 자율적으로 시 정책방향에 대해 토론하고 공유하는 ‘시민아고라500’이라는 공동체 원탁회의를 하고 있다며 이러한 협력적 거버넌스 모델을 시정의 모든 분야에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 시장은 ‘시민 쓴 소리 위원회’에서 문제를 제기 받는 것에서 소통을 시작했다며 “광주의 5개 자치구가 있는데 자치구나 시장의 위상보다는 실제 자치를 담당하는 곳에 찾아가서 골목골목 시민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직접 듣는다”고 소개했다.

또 ‘주민참여예산제’의 운영에 대해서도 단순히 검토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실질적으로 시민들이 원하는 의제들을 선택할 수 있도록 골목골목에서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윤 시장은 또 다른 측면으로 시민배심원제, 시민감사관제에 새롭게 접근하고 있다며 단순히 모니터링 하는 수준을 뛰어넘어 실질적으로 참여하는 수준까지 가야 한다고 밝히면서 시민의 소통과 참여는 입안 단계에서부터 평가 단계에 이르기 까지 일관되게 시스템화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추진하겠다고 피력했다.

윤 시장은 이러한 시민참여를 이끌어 내는 과정에서 의회와의 갈등이 빚어지지 않겠느냐는 질문에 “의결은 반드시 의회에서 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시민의 참여라는 부분은 의견을 개진하고 문제를 제기하는 수준에서 이뤄져야 한다며 자칫 포퓰리즘으로 빠질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윤 시장은 타 광역자치단체와 상생 협력적 발전을 위해 전라남도와 ‘광주·전남상생발전위원회’의 발족, 서울시와 '서울시-광주시 상생발전을 위한 교류협력 협약’의 체결 및 대구시와 맺은 ‘달빛동맹’을 소개했다.

윤 시장은 광주시와 전라남도는 역사적으로 한 뿌리이고 경제·사회적으로 넉넉하지 않기 때문에 같이 손을 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또 윤 시장은 서울시 박원순 시장과는 같은 시민 운동 출신으로서 박 시장의 공동체의 역사와 의미에 대해 동의하며 협력을 하기로 했다고 소개했다.

이어서 대구와 맺은 ‘달빛동맹’은 대구의 ‘달구벌’과 광주의 ‘빛고을”을 합쳐서 ‘달빛고을’이라고 한다며 그래서 ‘달빛동맹’이라고 소개하고 한국사회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 가운데 하나인 지역주의 문제를 선제적으로 해결하는 차원이라고 밝혔다.

논란이 되었던 광주비엔날레 특별전에서의 전시 무산에 대해 윤 시장은 이번 비엔날레는 개인 전시회가 아니고 지방정부가 예산을 함께 해서 하는 전시회이고 해당 작품은 전시회의 목적에 논란이 있기 때문에 작품을 회수해갔다고 밝히고 논란 이후 문화와 행정의 관계에 있어서 행정은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며 “비엔날레를 통해 구축된 광주의 이미지와 브랜드를 더욱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