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엔 감면, 휴일만 납부 요일제 악용 얌체족 철퇴

서울시는 내년 1월부터 RFID(전자태그)를 붙인 뒤 요일제를 준수하는 차량만 혼잡통행료 감면 혜택을 줄 예정이다.

또 하이브리드차 등 저공해자동차와 매연저감장치를 부착한 차량에 대해서도 혼잡통행료를 감면해 줄 방침이다.

서울시는 2007년 1월부터 전자태그를 부착하고 요일제를 지키는 차량에 대해 혼잡통행료를 50%까지 감면토록 개선하고 저공해자동차에 대해서도 혼잡통행료 50% 감면 혜택을 줄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시가 혼잡통행료 개선안을 내놓은 이유는 남산혼잡통행료 징수차량 중 요일제 위반차량이 13%나 발생하고 있기 때문.

시에 따르면 남산 1·3호 터널 전체 통행차량 중 승용차 요일제 차량은 16%인 1만4394대다.

이 중 요일제 준수차량은 1만2451대로 87%를 차지한 반면 위반차량은 1943대로 13%를 기록했다.

황보연 맑은서울교통반장(서기관)은 “일부 운전자 중 쉬는 요일을 제외한 평일에는 1000원을 감면 받고, 쉬는 요일에는 2000원을 전액 납부하는 방식으로 요일제를 악용하고 있다”며 “이에 혼잡통행료 감면대상을 전자태그 부착차량으로 한정키로 했다”고 말했다.

시는 RFID시스템과 혼잡통행료 징수시스템을 연계해서 요일제 준수여부를 확인하겠다는 복안이다.

황보연 서기관은 “기존의 종이스티커 차량은 감면대상에서 제외된다”며 “전자태그 부착차량도 연간 일정횟수(3회) 이상 요일제를 위반하면 당해 연도 말까지 감면혜택이 중지된다”고 덧붙였다.

시는 이와 함께 내년 1월부터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자동차, 태양광자동차 등 저공해자동차와 매연저감장치를 부착한 차량도 혼잡통행료를 50%까지 줄여줄 계획이다.

저공해차량 소유자는 저공해자동차용 전자태그를 서울시청이나 구청을 방문해서 발부 받을 수 있다.

황 서기관은 “앞으로 자동차 저공해화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며 “저공해 자동차에 대한 각종 인센티브도 확대해서 대기질을 개선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시민일보 ik11@siminilbo.co.kr 2006-09-12 17:50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