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화면캡쳐
▲ KBS화면캡쳐
서울 강남 도심 한 복판의 무허가 판자촌인 구룡마을에 대한 개발사업이 전면 수용 방식의 공영개발로 추진된다.

지난 19일 서울시는 오전 기자설명회를 열어 “거주민들의 생활 안전을 지키고 열악한 주거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강남구가 요구해 온 수용방식을 받아 들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달 구룡마을에 발생한 화재 사고를 계기로 조속한 사업 재추진이 거주민의 삶과 안전을 지키는 가장 좋은 개발 방식이라는 사실을 일깨워줬다”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과거에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절차를 이행하는 데 오랜 시간이 소요됐다는 점을 고려해 이번에는 모든 절차를 동시에 진행해 내년 상반기까지 구역 지정을 마치겠다”는 입장이다.

신연희 강남구청장도 별도로 기자회견을 열어 “개발사업을 추진하게 된 것은 환영하지만 환지방식 도입을 주장한 서울시 공무원들을 구룡마을 개발 업무에서 배제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특혜 등 각종 의혹에 대해선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인 검찰에서 명명백백히 밝혀 주길 바란다고 밝혀 서울시 전현직 공무원들에 대한 고소.고발 등을 철회할 뜻이 없음을 밝혔다.

무허가 판자촌인 구룡마을은 지난 2011년 서울시가 개발 방침을 발표하며 개발 논의가 본격화했지만 강남구가 서울시의 환지방식 개발이 토지주 특혜 의혹이 있다며 반발해 수년째 개발사업이 표류해 왔다.

구룡마을 개발 결정은 토지주들이 민영 개발을 시도한 이후 10년만이다. 하지만 개발 방식을 둘러싼 일부 주민의 반대가 여전해 협상 과정이 순탄치 않아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