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국 정상 참석 확인, 북한 지도자도 그 중 한 명”

러시아 대통령 공보실이 오는 5월 개최되는 러시아의 제2차 세계대전 승전 70주년 기념식에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참석이 확인해 줬다고 <연합뉴스>가 28일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연합>이 드미트리 페스코프 대통령 공보비서(공보수석) 앞으로 보낸 승전 기념식에 각국 정상들에 대한 확인을 묻는 서면 질의에 대통령 공보실은 “약 20개국 지도자들이 참석을 확인했으며 북한 지도자도 그 중 한 명”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그러나 초청받은 인사들이 행사 참석을 확인하는 과정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아직 최종 참석자 목록이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공보실은 초청 대상국에 대해 “반(反)나치연합국과 2차 세계대전에 참전했던 다른 나라들, 독립국가연합(CIS. 옛 소련국가 모임)·상하이협력기구(SCO)·브릭스(BRICS) 회원국 정상들 그리고 다른 우리의 동맹국들과 파트너국들에 초청장이 보내졌다”고 밝혔다.

이러한 러시아 공보실의 답변은 페스코프 대통령 공보비서 앞으로 보낸 이메일에 대한 답인 만큼 김정은 제1위원장의 승전 기념행사 참석 확인 사실을 페스코프 비서가 직접 밝힌 것으로 볼 수 있다. 러시아 정부 인사가 김 제1위원장의 방러 계획을 공개한 것은 처음이다.

앞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지난 21일 기자회견에서 김 제1위원장의 참석여부에 대해 “첫 번째 신호 형식의 긍정적 답이 왔다”고 밝힌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