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총리 "하베스트 인수 직접 지시 한 것 없다" 부인

하베스트 부실인수 감사와 관련해 최 총리가 직접 하베스트 사업이수를 지시했다는 강영원 전 석유공사 사장의 진술에 감사원이 단 한 차례도 사실조사 없이 강 전사장을 형사고발하는 것으로 석유공사 감사를 일단락 시켰다.

23일 감사원에 따르면 지난해 석유공사 감사 결과 4조 5000억원에 인수한 하베스트가 최근 부실자산을 매각하며 1조 5000억원의 손실을 입었다며 부실인수 책임을 물어 강 전 사장을 올해 1월 형사고발을 했다.

하베스트 부실인수 논란에 최경환 부총리의 책임론이 제기됐다
▲ 하베스트 부실인수 논란에 최경환 부총리의 책임론이 제기됐다

그러나 강 전 사장이 수차례 감사원 감사에서 "최경환 부총리가 직접 하베스트사업인수를 지시했다"고 진술했고 또 강 전사장이 지난해 5월 제출한 감사 심의의견서에서 "최 장관이 하베스트 하류(정유시설)까지 포함해 열심히 해보자"고 지시했다는 사실을 김제남 정의당 의원에 의해 확인되면서 일부 여론은 감사원의 부실 감사논란을 제기했다.

이 같은 사실에 최 총리는 2009년 당시 지식경제부장관으로서 석유공사로부터 구체적 보고나 지시를 주고받은 적이 없다고 자신의 책임을 부정하고 있다.

문제는 감사원의 감사 태도다.

감사원이 통영함·소해함 음파탐지기의 성능 문제와 관련해 계약 당시 방위사업청 함정사업부장이었던 황기철 전 총장이 장비 획득 관련 제한요청 검토 등을 태만한 책임이 있다며 국방장관에게 인사자료로 활용토록 통보했고 결국 황 총장은 자진 사퇴했다.

그러나 이와 대조적으로 감사원이 최 총리의 하베스트 부실인수 개입의 진술이 나왔음에도 진위여부를 확인 하지 않았다는 것에 대해 여론의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이에 대해 감사원은 “그 당시 공사 직원들이 강 전 사장 책임을 언급하지 않아 조사하지 않았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하베스트 부실인수에 최 총리가 직접지시했다는 강 전 사장의 진술에도 불구하고 감사원이 최 총리에 대한 조사를 왜 단 한 차례도 하지 않았는지 의혹만 증폭 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