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정권 2인자인 이완구, 1호 수사 대상이 되는 것은 당연”

[폴리뉴스 정찬 기자]새정치민주연합 ‘친박권력형 비리 게이트’ 대책위원장인 전병헌 최고위원은 14일 고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의 2005년 사면은 김종필 전 자민련 총재의 요청, 2008년 1월 1일 사면은 당시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으로부터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이날 CBS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새누리당 쪽이 참여정부 시절 성 전 회장의 2번에 걸친 사면복권을 두고 ‘이례적’이라면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를 겨냥하고 있는데 대해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제 당 차원에서 이미 명확하게 해명을 했다”면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전 최고위원은 “사면복권이라는 것이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기는 하지만 그 명단을 추리는 과정에서는 여당이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야당에게도 의견을 물어보고 야당의 입장과 주장을 일부는 반영을 하는 것이 그동안의 관행이었다”며 “야당 쪽의 입장도 어느 정도 수용을 하느냐의 문제이지 일방적으로 여당 내지는 집권당만의 몫으로 결정하는 경우는 그렇게 많지는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05년 성 전 회장 사면에 대해선 “그 당시에 김종필 총재의 부탁을 받고 생긴 일이었기 때문에 당시 자민련의 의견을 반영을 해서 사면복권이 된 것으로 저희들이 어제 확인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또 그는 2008년 사면에 대해서도 “사면복권이 된 다음 날 바로 이명박 당선자의 인수위원회 자문위원으로 임명을 받았다. 그 점을 우리가 주목을 해야 할 점”이라며 “당시에 한 신문에서는 사설로써 ‘결국은 이명박 대통령 인수위원회에 들어가기 위해서 사면복권을 받은 게 아니냐?’ 그런 문제제기를 하는 사설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정황은 성 전 회장 사면복권이 이명박 당선인 쪽의 요청으로 된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전 최고위원은 “사면복권되자마자 그 다음 날 바로 이명박 당선자 인수위원회 자문위원으로 임명장을 받은 것 자체가 매우 주목할 만한 것이고 이것이 그러한 정황을 뒷받침할 만한 실증적인 자료”라고 강조했다.

전 최고위원은 새누리당의 핵심 실세 8명이 성 전 회장 리스트에 오른 것에 대해 “집단적인 정치 비리 사건은 사실상 우리 헌정 사상을 떠나서 단군 이래 최초의 대규모 또는 초대형으로 거액의 사건”이라며 “(2003년 대선자금 사건은) 후보자를 중심으로 해 관련된 사람들이 아주 극히 제한적인 상황이었지만 이번에는 그것보다 훨씬 더 많은 숫자의 사람들과, 훨씬 더 막강한 권력자들이 다 직접적으로 연루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나타난 것을 보면 새누리당이 차떼기당이라는 인식을 벗어내기 위해서 당명도 몇 차례 바꾸고 심지어는 당 색깔까지도 자신들이 싫어하는 빨간색으로 덧칠을 해왔지만 역시 차떼기의 본색은 지우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그대로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전 최고위원은 이번 검찰수사와 관련해 성 전 회장으로부터 지난 2013년 국회의원 재선거 출마시 3천만원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이완구 국무총리을 지목하며 “현재 거론되고 있는 인물 중에서는 최고의 권력자이고 현재 사실상 정권 2인자 아닌가? 그런 점에서 조속하고 신속한 수사의 당위성은 너무나도 당연하다”며 이완구 총리가 1호 수사의 대상이 돼야 함을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