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인양 촉구 결의안은 16일 본회의 처리하기로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왼쪽)와 우윤근 새정치연합 원내대표(오른쪽). (사진= 새누리당 제공)
▲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왼쪽)와 우윤근 새정치연합 원내대표(오른쪽). (사진= 새누리당 제공)
[폴리뉴스 박주용 기자]여야는 14일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해 이와 관련된 상임위인 국회 운영위원회와 법제사법위원회, 안전행정위원회를 조속히 소집하기로 합의했다.

여야 원내 수석부대표인 새누리당 조해진, 새정치민주연합 안규백 의원은 이날 주례회동 이후 브리핑을 통해 “당리 당락과 정쟁을 배제하고 실체적 진실이 규명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여야는 아울러 여야 의원 158명이 제안한 ‘세월호 선체의 온전한 인양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오는 16일 본회의에서 처리한다는 데도 합의했다. 

이밖에 공무원연금법 개정안 등 4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기로 합의해온 법안들의 회기 내 처리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내용에도 뜻을 모았다. 

다만 여야는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 ‘특검’ 도입 여부에 대해선 합의하지 못했다. 새정치연합이 내부적으로 논의할 부분이 있다는 입장이다.

안 원내수석은 “아직 공식적인 제안을 받은 바가 아니다. 또 기존 상설특검으로는 미비한 점이 많다”며 “새로운 특검 법안을 만들든지 기존 상설특검에서 야당측 안이 많이 반영된 특검만이 합리적 특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조 원내수석은  “상설특검이 여야 합의로 만들어졌고 어느 당이 야당이었든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거였다”며 “아직 한 번도 시행하기 전에 법에 손을 댄다는 건 여야 합의 취지에 비춰볼 때 문제가 있지않나 해서 법 테두리 안에서 지금 취지에 맞는 제도운영을 위해 서로 해볼 수 있다”고 반대했다. 

이하는 여야의 합의사항 전문이다. 

1. 여야는 그동안 주례회동을 통해서 4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기로 합의해온 법안들을 회기 내에 차질 없이 처리하도록 최선을 다한다. 

2. 여야는 국민의 엄중한 뜻에 따라 성완종 前의원 관련 의혹에 대해서 당리당략과 정쟁을 배제하고 실체적 진실이 규명되도록 최대한 노력하며, 관련 상임위(법사, 운영, 안행)를 조속한 시일 내에 소집하기로 한다. 

3. 여야 국회의원 158인이 제안한 ‘세월호 선체의 온전한 인양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관련 상임위를 거쳐 4월16일 본회의에서 처리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